불행하고 무기력한 삶. 커리어를 버리고 잠적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결핍]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행하고 무기력한 삶. 커리어를 버리고 잠적하고 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eseserere
·3년 전
제가 초등3학년일때 이야기 부터 꺼낼께요. 아버지가 술집여자랑 바람이 나서 부모님이 이혼을 했고, 그후 1년간 아버지와 술집여자에게 학대를 받으며 지내다 어머니와 살게 되었는데 그때부터 찢어지게 가난했어요. 공부를 잘 한건 아니였지만 진정으로 하고싶은걸 찾아 대학에 진학했고 그때부터 좋아하는걸 열심히 공부하다 보니 대학원에 진학, 다시 가정사를 꺼내자면.. 아버지와는 연이 끊기고, 어머니는 재혼을 했지만 여전히 가난한 삶에서 아등바등 설거지를 하며 돈을 버셨기에.. 20살이 되면서는 누구의 도움도 없이 미친듯이 알바를하며 돈 벌며, 공부하며 여태껏 씩씩하게 억척같이 살았어요. 30대 초반.. 서울에있는 좋은 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하고, 지도교수가 나의 묵묵하고 성실한 모습을 높이샀는지 강의자리가 떡하니 주어졌고, 학회를 다니며 운이좋게 여기저기 이름있는 대학에서 연이닿아 강의한지 4년차.. 작년에는 남자친구와 4년의 연애끝에 상견례도 하고, 코로나 때문에 식은 미뤄진 상태지만 같이 살고있어요. 신혼집도 주변지인들 모두 시기질투하기 딱 좋은 동네의 프리미엄 아파트..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 예쁘게 연애하고, 좋은 집에서 지내니 마냥 행복했어요. 지긋지긋한 가난을 벗어난 것 같고, 이제 숨 트이나 싶고, 아직 전임교수는 아니지만.. 쉼없이 바쁘게 살고있고, 주변에서의 저의 평판도 나쁘지않아 행복하다 생각되지만.. 이따금씩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번아웃, 우울감, 불안, 분노, 억울함 등등 복잡한 감정이 저를 애워쌉니다. 올해로 저는 35살 이에요. 24살 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잠들기 전 매일 소주1병 이상.. 10년 넘게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을 못 자거든요... 술이라도 마셔야 스트레스도 풀리고 기분이 좋기도 했구요. 알코올 의존현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 적도 없습니다. 다만.. 이젠 술을 마셔도 행복하지 않고, 잠도 안 와요. 술이 다 깬 뒤 새벽에 늦게 잠들게 되네요.. 저는 대학에서 강의할때가 가장 행복해요. 또 사주를 보면 40대 초반에 전임교수가 된다며 힘들어도 참고 견디라는 말들을 믿고 참았는데.. 이젠 전임이고 나발이고, 모든 커리어를 버리고 모든걸 다 때려치고 싶어요. 입버릇처럼 하는말. 가정주부. 현모양처가 내 꿈이다. 입니다. 논문도 쓰기싫고, 학회 업무도 지겹고, 지도교수 히스테리 받아주는 것도 지겹고, 싹수없는 후배에게 좋은 선배처럼 포용하는 것도 ***고, 모든게 ***네요..^^ 이런 감정에 사로잡혀서 끙끙거려야 나만 손해인 것도 밤 늦게 혼술하며 알콜에 의존하는 나쁜 버릇도 잘 아는데.. 못 고치겠어요. ***네요. 내인생. 나는 어쩌면 좋죠.....?
짜증나불안해답답해공허해무기력해의욕없음중독_집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스스로 행복해질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부정적인 감정
#심리상담
#행복해지는 방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현재 부정적인 감정으로 많이 힘들어 하시는 것 같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적어놓은 글을 보면서 한참을 생각해봅니다. 초등3학년부터 부모님의 이혼, 아버지의 학대, 어머니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유년시절을 보냈네요. 마카님이 어떤 감정을 느꼈을지 생각해봅니다. 외로움과 두려움, 불안 등 경험을 혼자 삼키면서 지내온 것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그리고 글에도 적었듯이 '20살이 되면서는 누구의 도움도 없이 미친듯이 알바를하며 돈 벌며, 공부하며 여태껏 씩씩하게 억척같이 살았던' 마카님을 떠올려봅니다. 그리고 30대 초반 박사학위와 주변의 인정을 받으면서 강사로 활동하고, 연애와 결혼...그리고 지금 남들이 보기에는 행복해 보이지만,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번아웃, 우울감, 불안, 분노, 억울함 등등 복잡한 감정'으로 힘들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에는 ' 모든 커리어를 버리고 모든걸 다 때려치고 싶은' 충동적인 마음도 들고, 입버릇처럼 '가정주부. 현모양처가 내 꿈'이라고 스스로를 다독이고 있는 것 같아요. 자신의 문제를 잘 알고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인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을 떠올려봅니다. 지금 마카님은 어떤 마음일까?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마음의 고통을 어떻게 이겨냈을까? 자신의 인생에서 이제 행복해져도 될 순간인데도, 술에 의지하고 새벽까지 잠들지 못하는 마음...조금 더 참고 견디면 훨씬 더 나아지는 삶이 있는데, 지금 모든 것이 귀찮고 싫어지는 것은 어떤 마음일까? 제가 마카님의 모든 마음을 이해하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마카님이 지나온 삶을 생각하면 혼자서 얼마나 외롭게 버텼을까 하는 대견함과 의지를 느낍니다. 사람은 어느 순간 자신이 해결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의 소용돌이에 빠져들 때가 있습니다. 마카님이 10년 이상 자신을 버텨왔던 힘이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알콜의존이라고 하지만, 어느 정도 심각한 장애수준이 되지는 않을 정도로 절제하면서 마셨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제 조금은 마카님이 가진 알코올에 의지하는 마음과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도 느껴집니다. 지금 고민하는 시기도 중요합니다. 함께 살아가는 배우자도 있고 새로운 환경에서 느껴지는 마카님의 마음도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사람들은 행복해질수록 '이러한 행복한 감정을 내가 느껴도 되나? 하는 양가적인 마음을 가지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쓰면 소설 한 권 정도는 나올거라고 합니다. 그만큼 자신만의 여러 이야기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사건, 상황, 감정은 자신만의 것으로 가지려고 합니다. 마카님의 지금까지 삶과 커리어의 경로를 보면, 자신을 얼마나 혹독하게 몰아붙였을까 하는 마음도 듭니다.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행복을,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감정을 충분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순간이 마카님이 그동안의 수고와 노력에 대한 보상이라면 충분히 만끽하셔서 됩니다. 그리고 다시 차근차근 마카님의 인생을 한번 돌아보고 점검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심리상담에서는 초기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의 욕구와 기대가 어느 정도 자신의 양육자나 환경에서 지지받고 충족되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늘 결핍과 충족에 대한 갈망을 가진다고 합니다. 어쩌면 마카님의 주기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술로서 이겨내려고 한 마음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마카님...지금의 상황에서는 조금 더 한 발 더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믿을만한 전문가를 통해 새로운 신뢰관계를 쌓고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결해나가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알코올 의존이나 남용은 상담으로 해결하기가 어렵습니다. 술이 정말 자신의 인생에서 큰 문제라면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여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상담을 받으시길 권유합니다. 몸이 아프거나 병이 나면 누구나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을 먹고 치료를 받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마음이 아프고 괴로우면 전문적인 진료와 상담을 받기를 주저하는 것 같습니다. 10여년 동안 주기적으로 자신의 삶에서 드리워졌던 부정적인 감정과 습관을 한 순간에 해결할 수 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행복한 순간에도, 자신의 삶이 만족스러운 순간에도 그 자체를 느끼지 못하고, 자신을 더 초라하게 만들고 더 자신에게 손해만 가는 행동을 하는 것은 마카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카님이 가진 잠재력과 능력은 지금의 상황을 이겨나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마카님이 더 행복해지시길 바랍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억눌린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의 행복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weetea05
· 3년 전
마카님 힘든시간동안 꿋꿋히 견디면서, 자신의 삶속에서 성실히 살아온점이 정말 대단하시네요. 앞으로 좋은일 가득하시길 응원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seserere (글쓴이)
· 3년 전
@sweetea05 응원댓글 감사합니다. 언제나 따뜻한 일상 되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eseserere (글쓴이)
· 3년 전
전문 상담사님의 답글이 달릴줄은 몰랐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읽어보며 울고, 또 덕분에 힘을 내려고 합니다! 따뜻한 응원 감사드려요! 이영우 상담사님 언제나 행복이 깃들길 기도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bvb
· 3년 전
마카님 정말 대단하세요 진짜 많이 힘드셨을텐데 저같았으면 20대 내내 방황했을 것 같아요. 마카님 제가 항상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yGalaxy
· 3년 전
이 글을 읽고 전 마카님이 무척 강하신 분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대단하시네요 진짜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