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는 데 엄청나게 불안해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일을 하는 데 엄청나게 불안해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잇힝잇힝잇힝
·한 달 전
전직을 위해 새로운 곳에 갔다가 계속적인 실수를 견디지 못하고 퇴사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2년 정도 하다가 잡은 직장이었는데 엄청 긴장되고 몰아치니 생각이 멈추더라구요. 이러니 사고는 계속 치고 제가 쓸모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불안도 하구요, 새로운 곳이니 불안한 건 맞지만 긴장도 잘 되고 일의 우선순위를 못 잡아 허둥지둥대는데 저한테 “잇힝 씨 때문에 일이 많아졌어” “실수가 너무 많아 잇힝씨” 하며 이야기 하더라구요. 처음 회사 다닐 때 50대의 여성이 저에게 엄청 무능한 사람, 다른 사람들 앞에서 소리지르고 그랬는데 비슷한 상황에 처하면 엄청나게 불안해져요. 그래서 전 회사도 10년을 다녔는데 갑자기 인사이동시킨 곳도 내로남불의 50대 여성이 있었는데 그 사람에게 대들었다는 이유로 시말서도 썼네요. 못 알아듣고 일을 못하는 저를 보고 있으면 주눅들고 남에게 민폐주는 거 같아 눈치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그만두고 나왔는데 아는 동생이 저에게 우울 상담을 받아봐라, 자기는 우울한 사람이랑 연 끊는다는 말을 하더군요. 저도 이런 제가 우울인지 불안인지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
퇴사사회생활눈치회사이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은정 코치
2급 코치 ·
11일 전
업무적응 과정에서 불안과 긴장감으로 힘든 마카님께
#불안
#우울
#대인관계
#자아/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직장인들의 어려움들을 공감하고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김은정 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새로운 환경에서 겪으신 어려움은 누구라도 겪을 수 있는 일이에요. 정말 힘들었겠어요. 그 과정에서 느끼신 불안과 긴장감, 그로 인해 생긴 자신감 하락은 굉장히 자연스러운 반응이에요. 직장 내에서 받은 대우와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마카님을 많이 지치게 했겠네요. 주변 사람의 말로 인해 더욱 힘들어지는 마음, 이해해요. 자신을 돌보며 조금씩 회복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마카님은 새로운 직장에서 연속된 실수와 주변의 부정적인 반응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으셨어요. 환경 변화와 높은 긴장감으로 인해 우선순위 설정에 어려움을 겪으시며 자존감이 낮아진 상태시네요. 주변인의 거친 대우와 편안하지 않은 인간관계로 인해 우울감과 불안감을 겪고 계시지만 구체적인 상태는 스스로도 잘 모르겠다고 하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새로운 직장에서의 연속된 실수와 고압적인 환경이 긴장감을 높이고, 자신의 가치를 의심하게 만든 것 같아요. 선배 직원으로부터 받은 부정적인 피드백과 압박감은 마카님의 불안과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일 처리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손상시켰을 수 있어요. 과거에 겪은 불편한 경험과 현재 상황이 겹쳐져서 불안과 우울감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일상과 사회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경험은 정말 힘들고 도전적이었음이 분명해요.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불안과 우울함을 다스리기 위해 일상에서 작은 성취를 찾아보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조금씩 쌓아가는 것이 중요해요.
마카님은 이전 직장에서 10년 동안이나 일을 하신 힘이 있어요. 10년 동안 쉬지 않고 한 직장에서 일을 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지금은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조차 잘 나지 않겠지만 자신의 감정과 생각들을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시간들이 필요해요. 감정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잘 다독여줘야 해요. 그런 후에는 마카님이 가진 재능과 역량들을 찾아야 해요. 지금은 하나도 없는 것 같지만 분명 많은 재능과 역량들을 가지고 있어요. 그 힘을 찾아서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해 낼 전략을 세워야 해요. 포기하지 말고 너무 위축되지 말아요. 반드시 극복해낼 수 있어요. 마카님 항상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