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일곱째날입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취업/진로
비공개
일 년 전
실습 일곱째날입니다.
함께 실습하시는 분들과 지내기가 조금 어려워요. 공감대가 하나도 없어서 대화하는 것이 어려워서 어울리기 힘드네요. 실습하시는 분들이 병원에 대한 불만불평을 하시는데 저는 사실 아직까지는 버틸만 해서요.. 버틸만한 제가 억지로 뭐라도 만들어내서 이야기하기엔 더 버겁고 더 어색 할 듯하고요.. 무슨 이야기를 해야할 지 어떤 이야기가 시답잖지 않고 새롭고 즐거운 이야기가 될 지 잘 모르겠어요.. 병원직원분들 눈치 속에 같이 실습하시는 분들 이야기 귀담아 듣고 싶은데, 반응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어떤 반응을 해야 병원 직원분께 혼나지 않으면서 할 수 있을 지 모르겠어요.. 철저히 혼자라는 생각이 아직도 가시질 않네요..
걱정돼혼란스러워두통불면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모두와 잘 지내기란 어렵죠.
#대인관계 #사회생활 #눈치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병원 실습을 하면서 동기들과 직원분들과 잘 지내고 싶은데, 마음처럼 되지 않아 속상하신 상황이네요. 더욱이 동기들이 병원에 대한 불평·불만을 늘어놓아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글에서 실습 동기들과 직원분들과 모두 잘 지내고 싶은 마카님의 마음이 느껴지네요. 사회생활은 계급에 따른 역할이 있고 이해관계가 얽혀있는데요. 때문에 모두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어렵고, 관계 유지에도 힘이 많이 들죠. 이로 인해 마카님께서 처해 있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난감하고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동기들과 직원분들 사이에서 어느 집단에도 속해 있지 않다고 느껴져 외로움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모두와 잘 지낼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특히나 사회생활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해관계가 얽혀있기 때문에 모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고 외줄타기하듯 최소한의 에너지를 쓰는 것이 필요한데요. 상사나 동료에게 불만이 있더라도 표면적으론 잘 지내는 것이 필요하죠. 이렇듯 나에게 부여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되 관계에 많은 에너지를 쓰지 않으면 마카님의 마음이 조금은 가벼워지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관계는 자연스러워야 하기에 마카님께서 대화 주제를 만들어내거나 지어내면서까지 애쓰실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그저 떠오르는 생각이나 주제가 있고 그걸 상대에게 이야기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다면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도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대화를 이어나가지 않는다고 해서 마카님을 흉보거나 관계가 깨지진 않을거예요. 만약 이러한 모습을 지적한다면 상대에게 잘못이 있는 것이고, 관계가 깨진다면 언젠가는 깨졌을 관계였던 것이지요. 때문에 조금은 마음을 가볍게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