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의 직원의 자살사고와 자살충동은 어디서 상담받을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살예방의 직원의 자살사고와 자살충동은 어디서 상담받을 수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omebody23
·3년 전
저는 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팀 직원입니다. 이곳에 와서 일을 배우고 하다보니 저는 이곳 자살예방팀에서 분류하는 자살시도자, 자살의도자, 자살유가족 중 자살시도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상하게 볼 수도 있겠지만 그렇습니다. 요즘은 매너리즘에 빠져서 일이 손에 잡히지도 않고, 잠도 잘 자지못합니다. 타지에 와서 일을 하다보니 어디 털어놓고 말할곳도 없습니다. 그런 대상자가 전화와서 힘들다고 하면 저희에게 전화 달라고 하지만 저는 어디에도 전화할 수가 없습니다. 상담을 받으려고 해도 몇집건너면 다 아는 지역에 특성상, 그리고 직업의 특징상 병원도 쉽지 않습니다. 살아가려고 할수록 힘에 부치는 요즘, 자살예방의 직원의 자살사고와 자살충동은 어디서 상담받을 수 있을까요?
타지자살사고혼란스러워자해자살충동공허해무기력해상담의욕없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힘드시겠네요.
#자살예방
#상담자소진
#상담기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읽고보니 참으로 힘드시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타지에 혼자 계셔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어요.
📖 사연 요약
자살예방업무를 하면서 마카님이 이런 생각을 들때 어디에서 상담을 받을지 고민이신 것 같아요. 정작 자신의 몸과 마음이 지칠 때는 위로받고 공감받을 곳이 없어 더 힘든신 것 같아요. 그런데 업무도 내담자의 자살예방이나 위험 등에 노출되어 있다보니 마음이 더 혼란스럽고 의욕이 없는 것 같네요. 마카님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여기 인터넷 게시판도 괜찮고 익명으로 진행하는 여러 사이버상담 매체(전화, 문자 등)를 활용하시면 좋겠어요. 굳이 자신의 직업적 특성이 아니더라도 편하게 자신의 마음을 살펴하고 안전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특히 위기관련 상담을 진행하시는 상담사들은 더 그럴 필요가 있고, 자신의 스트레스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감받고 지지받는 경험이 필요한 것 같아요. 지금 마카님이 가장 힘든 일이 무엇일까요? 업무적인 어려움도 있겠지만, 마카님이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이나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염려되고 걱정이 되요. 마카님이 자살시도자라고 하셨는데, 마카님이 예전에 자살에 대한 시도를 하셨다는 건지, 아니면 살아오면서 가까운 사람의 자살을 목격하거나 경험했다는 것인지 궁금해요. 혹시라도 마카님이 지금 현재에도 자살에 대한 충동이나 생각을 하고 계신다는 건가요? 그래서 더 걱정이 되기도 해요. 그렇다면 정말 마카님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서는 지역에 상관없이 상담을 받으실 것을 권유해드려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명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마카님의 지금 상황이 어떤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어서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기도 해요. 마카님이 얼마나 자주, 그러고 빈번하게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삶보다 죽음에 더 이끌리는지 마음을 살펴보셔야 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리고 반드시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익명성이 요구되는 사이버상담이나 아니면 지역내 신뢰할 수 있는 상담선생님을 찾아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의 자신의 상황이나 감정 등을 표현하고 '자살에 대한 충동과 사고'가 언제 가장 많이 있는지, 그리고 지금의 스트레스 상황이나 감정상태가 어떤지 등을 함께 이야기 나눴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자살예방업무를 한다고 해서 마카님이 주저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 지역에서 받기가 힘들다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여 교육분석이나 전문적인 상담을 받았으면 좋겠어요. 지금 마카님이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하셨듯이, 어떤 스트레스상황에서 일시적으로 마음의 부담감이나 걱정 등으로 많이 힘들어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우울이나 불안 등으로 인해 오래전부터 갖고 있던 감정의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지금 많이 힘들고 누군가의 대화가 필요하다면 용기를 내어서 전문상담을 받기를 바래요.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줄 수 있는 정서적으로 따뜻한 상담사분을 만났으면 좋겠어요. 안정한 장소에서 마카님이 삶의 의미를 찾기를 희망해보아요.
마카님 용기내어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해요. 마카님이 자신의 삶을 더 소중히 생각하시길 바래요. 마카님을 늘 응원할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
· 3년 전
미안해요. 남들을 도우며 살아가는 당신에게 기댈곳이 되어주지 못해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
rjqnrdl
· 3년 전
님이 일하는 지역 다른 타지역에서 상담 받으시길 권해요. 주일 다 근무 하시는분이면 하루는 연차내서 타지역으로 가서 상담받으시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