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많아 무능력감과 무기력한 상태가 너무 심각하게 지속되고 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각이 많아 무능력감과 무기력한 상태가 너무 심각하게 지속되고 있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4년제 상위권 공과대학을 낮은 학점으로 졸업 후 20대 후반까지 몇달 다니다 그만둔 물경력들만 남은 여자입니다. 취업 관련 스펙이 하나도 준비되어 있지 않고, 지금 뭘 배워서 서류 면접 준비하는 것도 벅차게 느껴집니다. 가족들은 공기업 준비를 권하는데 그것도 자격증부터 너무나 긴 과정을 다 해내야 한다는게 압박감이 들어요. 당장 의지를 갖고 공부하는 것도 집중이 안돼서 뭔가를 시작하면 자꾸 그만두느라 정말 운전면허 말고는 자격증이 하나도 없습니다. 학력이 아깝고 가족들의 시선때문에 좋은 직장을 들어가야 할 것 같은데, 다 무시하고 소기업이나 단순노동직을 가면 또 제 스스로가 좌절할 것 같아요. 아무것도 안하면서 생각은 많아서 일상도 망가져가고 있고 도서관을 가도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타인에게 의지하는 자율성부족도 큰데, 도저히 어떻게 자기 의지대로 살 수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요샌 스스로 할 줄 아는게 하나도 없다는 무력감에 내적으로는 우울하고 외적으로는 집에서 먹고 티비보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살도 찌고 건강도 안좋아진 것 같아요. 무엇보다 부모님께 폐를 끼치고 있다는 사실에 스스로가 괴롭고 자아도 잃어버린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최근 한달 다닌 직장을 그만둔 것도 시간으로는 워라밸이 생겼지만 정해진 패턴 속에서 주말에도 제대로 쉬는 느낌을 받지 못해 결국 돈만 모으는 삶이 된 것 같고 부적응으로 그만뒀습니다. 이처럼 직장을 다녀도 일집일집에 제대로 인생을 누리지 못할 것 같은 마음이며 일을 시작하면 승진과 책임을 질 미래가 부담되고… 스스로가 실패한 인생을 살아온 것 같아서 서류 면접에서도 장점을 어필하지 못할 것만 같아 취업에 대한 주저함도 생겼습니다. 당장 여행을 간다고 상상해보면 그것도 막막하고.. 먹고싶고 하고싶은 것들도 이제는 없어요. 모든게 현실적으로 걱정만 할 뿐인 이 상태가 너무 심각한 것 같은데, 저도 못된 생각들인걸 인정하지만 쉽게 극복이 되지 않고 날마다 우울해요. 이런 상태를 돌파할 방법이 어떤게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선형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마카님의 자기 이해 과정은 새로운 진로를 만나는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취업/진로
#자아/성격
#자기이해
#진로결정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이선형 코치입니다.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것 같아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지금 상황이 정말 무겁고 어려워 보여요. 하루하루가 버겁게 느껴지는 마음을 저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조금씩이라도 마카님에게 맞는 길을 찾아가는 여정이 되길 바랍니다. 마카님의 상황은 관심사와 동기 부족으로 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가족의 기대와 개인의 무력감 사이에서 갈등하고 계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변의 압박과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으로 일상생활과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계시는 것 같아요. 마카님은 현재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지만, 구체적인 시작점을 찾지 못해 고민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현재 상황과 자신의 기대 사이에서 큰 간극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아요. 이러한 간극으로 인해 압박감과 우울함을 경험하시는데, 이는 마카님의 자존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마카님의 이야기에서는 자기 결정과 원동력을 발견하기 위한 첫 단계로 작은 목표부터 성취해 보는 과정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진로를 선택하실 때 어떤 방법으로 결정하셨는지 한 번 돌이켜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흥미, 적성, 성격 유형 등을 고려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부합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진로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코칭을 통해 마카님을 만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진로 과정을 함께 살펴보고 마카님이 가장 바라는 진로 선택과 그 방법을 찾아가는 여정을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마카님은 여러 진로를 경험해 보셨지만 진정으로 마카님이 원하는 그리고 마카님이 바라는 결정을 경험해 보지 않으셨을런지도 모릅니다. 그러다보면 위에서 말씀 드렸던 "계획된 우연"의 기회가 옆을 지나가도 알아차리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내공간의자유
· 한 달 전
마카님 일단 산책이나 동네런닝이라도 뛰고 방에 물건을 정리하고 청소해보세요. 사람이 부정적인 에너지가 나를 짓누를때는 무언가 해소하는 에너지가 필요하거든요. 지금 압박감과 스트레스 불안으로 멈춰서 이도저도 못하고있는건데 그걸 환기시켜줄 필요가 있어보여요. 그리고 정신과에 가서 지금 집중력이 안좋은게 단순 우울증의 문제인건지 아님 성인adhd증상이 의심되는건지 진단받아보세요. 마카님께 지금 필요한건 여행을 가는 그런 임시적인 기분전환이 아닌 일상에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전환, 성취감(런닝,청소같은)이고 근본원인을 찾아서 집중력을 키우고 원하는회사를 찾는 방향성을 정해 필요한 자격증과 자소서를 어떻게할것인가가 아닌가싶어요. 그리고 가족들의 시선때문에 라고했는데 가족은 마카님의 인생이 아니예요. 회사를 다니시면 독립해서 산다면 그들은 그들인거고 마카님의 인생은 마카님것이죠. 마카님 스스로 생각해서 가보세요. 무엇이 맞을지 무엇을 하고싶은지. 불안한데 거기다대고 타인의 눈치만 본다면 더 우울해지지 어떤 기운이 안날테니 날 위해 그런 것과는 거리두시고 뭘할지 시도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이부꺼
· 한 달 전
그런데 옆에서 자꾸 이런말씀을 듣게 되면 있던 자존감도 떨어지고 사람이 살기 싫을수가 있어요. 누가 뭐라 안해도 자신을 충분히 비난하고 있을수 있는데, 남들까지 뭐라고 하면 얼마나 더 무겁겠어요. 돈을 사기당해서 운동갈 돈까지 아끼고 취미활동도 하다가 잡혀가서 인간관계 엉망되고, 그런일 당하고 나면 다시 일어서는데 시간도 걸리고 없던 우울까지 겹치더라구요. 제발 살려고 하는 사람은 주변에서 좀 도와주셨으면 좋겠어요. 비난은 사람을 바꾸지 못해요. 일시적으로 발끈해서 열심히 할순 있겠지만 오래 가지 못해요. 이제 운동을 하게 되시더라도 감시하는 사람이 없게 휴대폰 놓고 다니시고-신규개통도 추천해요- 자꾸 괴롭히고 비난을 퍼붓는 사람이 있다면 멀리 이사가시는것도 추천합니다. 힘내세요. 너무 울지 마시고. 대신 살아줄것처럼 비난하는 사람 말은 너무 마음에 담지 마세요. 그러다 마음이 진짜 병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