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과 담배에 중독 될까 두려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술과 담배에 중독 될까 두려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다래0000
·한 달 전
힘들고 두통이 오고 불안이 오면 술과 담배를 찾아요 지금당장은 편하지만 중독이 두렵네요 정신과 약도 도움이 되지 않아요...ㅠㅠ 의욕도 없구요 두려운건 충동적인 행동을 할까 두려워요 문제상황 해결을 위해 노력을 하지만 맘처럼 되지 않네요...ㅠㅠ 아직 어린 나이인데 걱정되요..ㅠㅠ 상담도 금전적으로 부담되고 앞길이 막막해요 중독되고 싶지 않아요..ㅠㅠ어떻해야 할까요? 부모님은 2년후 강제퇴거 조치 하신다네요 전 아직 어린가봐요..ㅠㅠ 답을 모르겠어요..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아직 미성년자인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꾸 술과 담배를 찾게 되고 이 반복된 행동이 중독으로 이어지게 될까 봐 두렵군요.
#불안
#중독
#충동
#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정효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그동안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이 오면 술과 담배로 해소를 하고 계셨군요. 술과 담배는 지금 당장은 빠르게 심리적 위안을 줄 수 있겠지만 중독으로 이질 수 있기에 두려울 것 같습니다. 충동적인 행동을 멈추려고 약물치료를 받았으나 도움이 되지 않고 전문상담을 받고 싶어도 경제적인 부담으로 참여할 수 없으니 매우 곤란하시겠어요. 부모님께서는 마카님께 2년 후 집에서 강제퇴거 조치를 하겠다는 예고의 말까지 하셨으니 마카님의 불안과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되고 너무 막막하실 텐데요. 잘 문의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술과 담배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과 연관성이 있기에 일시적인 도움은 될 수 있으나 스트레스 및 불안감을 해소하는 건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없어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잠시 동안은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겠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섭취를 요구하는 중독적 패턴으로 이어지게 되어요. 안타까운 것은 2년 후 강제퇴거 조치를 하겠다는 부모님의 선전포고가 마카님께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더 증폭시키고 있고 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칭찬해 드리고 싶은 것은 마카님께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적극 도움을 요청하는 용기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변화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기에 저는 희망을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부정적인 주변 상황과 문제에만 집중하면 답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 모든 답은 내 안에 있어요. 먼저 자기 돌봄과 자기 지지를 통해 마카님 자신과 친밀해지는 것이 중요해요. 술과 담배를 하는 지인들과 거리 두기 하시고, 마카님을 비난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지지체계와 교류하며 건강한 방법으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금연 및 흡연예방 관련 정보는 지역번호 없이 1544-9030(금연길라잡이 웹사이트( http://www.nosmokeguide.go.kr))번으로 전화하시면 금연상담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금연을 위한 행동 강화 물품 금연 툴킷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알코올, 우울 및 불안 관련 청소년 상담은 1388번으로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카님께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을 이미 내디뎠다는 것입니다. 용기 잃지 마시고 위 안내해 드린 사회지역망을 통해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마인드카페는 연령과 상관없이 마카님들의 고민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으니 언제든지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다래0000 (글쓴이)
· 한 달 전
미성년자는 아닙니다...ㅠㅠ 성인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