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상담하고 난 후에 우울해질까요? 이 심리는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괴감|적대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 상담하고 난 후에 우울해질까요? 이 심리는 뭘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만성적 우울을 겪고 있습니다. (2019년 병원 심리검사 에서 나온 내용) 병원 약물치료하고 심리상담센터에서 상담도 매주 1회씩 진행했습니다. 병원에서도 이대로라면 차차 약을 안먹을 수 있을 거라고 하셨고, 겨우 한알정도 먹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한달 여행 후, 귀찮음으로 인해 자의로 약 중단을 했고, 그러다가 문뜩, 친언니 친구 아버지의 암판정 얘기를 듣고, 눈물이 쏟아졌습니다. ( 저희 아버지는 작년 11월에 암으로 인해 돌아가셨지만, 저는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은 있고 애틋함,그리움은 없습니다. 아버지의 평가하는듯한 말이 늘 상처였거든요.) 이유도 모르겠는 우울함이 극심해졌고, 그 이후로 사라지고 싶다! 이 병이 차라리 악화되어 충동적으로 자살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되어 마인드카페프로를 통해 상담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4회를 진행하였고(보이스상담) 하고 괜찮게 보낸주에도 상담을 하고 나면 왜 인지 좀 가라앉고, 우울해집니다. 이유를 모르겠어요.. 그냥 오늘 상담 후 느낀건 이런거에요. ‘그냥 다시 태어나는게 빠르겠다 안방에 있는 수면제가 생각난다 그래도 내가 죽으면 하나님께서도 어느정도 나의 고통을 이해해주시고 조금은 용서해주시지 않을까? 왜 상담하는날은 우울모드지? 정말 죽고 싶은거긴하니? 약도 있는데 왜 실행을 안하니?’ (사실 마인드프로 상담 이전에 받은 상담센터에서는 하고 나면 우울해지진 않았던거 같아요. 사실 그 상담센터는 좀 상담자선생님이 말을 많이하셔서 별로 도움이 안되었던거같아요..)
혼란스러워우울해우울슬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상담에 효과를 보기 전의 과정
#애도의
#시간
#떠나보내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만성적인 우울을 치료하시다가 약중단 후 친구 아버님의 암선고 이야기를 듣고 우울이 극심해졌네요. 그렇게 마인드 프로 상담을 받게 되셨는데, 상담을 받고 난 뒤가 오히려 우울함이 강해졌군요. 걱정이 되셔서 사연을 남겨 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처럼 어떤 경우는 상담을 시작한지 얼마 안 지나서 상담 후에 급격히 심리적상태가 불안정해 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오히려 상담이 효과 있게 진행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마카님께서 이런 경우에 해당되시지 않을 수 있으나, 자기 마음을 깊게 들여다보지 않고, 마음의 시선을 돌리기만 하면서 살아왔던 사람들이 상담을 받게 되면 자기 마음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스스로 내면에 해결되지 않은 많은 것들이 있다고 자각이 되면 급격히 우울해지면서 자괴감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제가 상담에서 늘 드리는 조언 중 하나는, 마음이라는 방에 지금껏 받아온 상처 더미들과 불편한 마음들을 치우지 않고 가만히 두고 불을 끄고 살아왔고, 좋아지려면 상담을 하며 마음의 방에 불을 켜서 치워나가야 하는데 방에 불을 켜면 지금껏 쌓여놓았던 너무 많은 것들이 보이기 때문에 좌절감이 들고 일시적으로 상담 초반에는 급격히 기분이 다운되고, 우울해 질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상담 초기에는 급격히 기분이 다운되고 우울해 지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 든다는 건 오히려 상담효과를 보기 전 좋은 징후입니다. 그리고 이전 상담이후 친구 아버님의 암선고 소식에 마카님이 급격히 우울해 지셨다고 한 것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마카님께서 그동안 아버님에 대한 마음의 정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대감이 있고 원망스럽고 싫어하는 아버지라는 대상이 사라졌다고 아무런 정리가 필요없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님에 대한 적대감과 원망과 싫어하는 마음의 밑바탕에는 사랑받고 이해받고 좋은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죽이고 싶고, 죽여버렸으면 하는 마음의 그 본질은 자신이 이해받고 싶고 관심받고 싶고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좌절되어서 생겨났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정말 죽어버렸으면 할 만큼 싫어했던 부모님이 정말로 돌아가시면 이런 감정들을 경험합니다. 결국 정말 깊은 마음 속에는 미워했던 마음을 상대가 받아주고 사과하고 회복하길 바랐지만 그 대상이 비참해지고 결국 사라져 버리면서, 미워하는 마음이 갈 길을 잃게되면서 우울에 빠져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지금 아직 상담을 유지하고 있으시다면 그 상담선생님을 통해 지금의 상황을 자세히 알려주시면 상담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많이 흘렀든 아니든, 아버지에 대한 마음정리는 꼭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담을 받으시다보면 가족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가능하시다면 상담 안에서 아버지에 대한 마음 정리도 꼭 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무엇보다 마카님께서 상담에 대해서 신뢰를 갖게되면 그것은 자기 신뢰로 이어질 수 있으니 괴로운 것이 있으면 상담선생님과 공유 해나가면서 꾸준히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ennyShin
· 3년 전
자의로 약중단을 한 것이 큰것 같네요. 다시 상담을 꾸준히 받으시고 활동적인 무언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타인에게 쉽게 공감하는 타입이신것 같고.... 자기자신이 대해서 아직 정리가 안되셔서 많이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그 혼란한 상황이 우울한 감정을 꺼내온것 같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과 하고나면 개운해지는 것들에 대해서 더 집중해보는건 어떨까요. 운동도 좋습니다. 산책도 좋구요. 우울해진다는 느낌이 들면 장소를 바꿔서 환기시켜보세요. 귀찮을겁니다만. 그 귀찮음이 우울증을 끌어오니 의식적으로라도 움직여야합니다. 아, 기독교 천주교에서 자살은 영원한 연옥행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until0675
· 3년 전
자신과 맞지 않는 상담자라서 그럴 수도 있어요. 모든 상담사가 나에게 적합하진 않아요. 그리고 병식이 있다면 약은 기계적으로 먹는 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