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자존감이 낮아진 이후로 아무리 노력해도 자존감이 높아지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옛날에 자존감이 낮아진 이후로 아무리 노력해도 자존감이 높아지지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kdalswjd3460
·3년 전
원래 성격 자체가 소극적인데 자존감이 한없이 내려간 후로 더욱 소극적으로 변하면서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 하려고 애쓰면서 자존감 높여주는 책도 읽어보고 했는데 제자리 걸음인 느낌이에요 .. 어떤 노력을 하든 제자리 걸음 같고 오히려 역주행 하는거 같고 .. 자존감 회복 하고 싶습니다
힘들다불안해괴로워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자존감
#자신감
#마음돌봄
#자기돌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자존감이 낮아졌다는 것은 스스로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고도 이해가 되어지네요.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무런 변화가 느껴지지 않고 오히려 더 안 좋아지는 것 같다는 느낌 때문에 많이 답답하고 괴로워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자존감이라는 것은 나의 있는 그대로인 존재 자체에 대한 존중감이라고도 말할 수 있답니다. 무엇인가를 가졌다거나 잘한다거나 뛰어나기 때문에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에 대한 수용과 또한 그 자체로 인한 자신감의 문제이지요. 이것은 먼저 어린시절 가정 안에서 부모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고 할 수 있어요. 나의 존재 자체에 대해 어떠한 피드백을 받으며 자라왔느냐가 자존감과 연결이 된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생각하실 때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타인으로부터 어떠한 피드백을 받아오셨을까요? 또한 그러한 피드백들을 통해 스스로는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며 살아오셨던 것 같나요? 이러한 질문들에 답을 해보며 현재 나 스스로에게 또한 어떤 피드백을 던지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타인으로부터의 피드백과 나 자신의 피드백들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필요도 있답니다. 정말 나는 이러한 사람인가? '나'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와 같이 자기이해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지요.
자기이해가 잘 되어질 수록 피드백들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게 되고, 그 피드백들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며 스스로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된답니다. 이번 기회에 자기 자신에게 먼저 집중해보며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 자기이해를 위한 시간을 가져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러한 과정 중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드려요. 마카님의 건강한 자아상의 회복을 위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