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싶은데용기가없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집착|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죽고싶은데용기가없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sys6885
·3년 전
쥭을각오로뭘할수있을까?뭘해야이공허하고무기력에서벗어날까?꼭사회초년에적응못해서집에서있을때처럼48세에나이에도이러고있는내자신이한심하고답답한데또꼭해야할이유도못찾겠고어릴때도해봤지만또이러고있으니해본들무슨의미가있을까싶은생각도들고...그냥고민없이다포기하고죽고싶다..머리에나사가몇개쯤빠져서정신을못차리고다각적으로생각못하고있는내가끔찍하고진짜욕나온다...언제까지나자신을견딜수있을지 나를도와줄사람이필요한데..아무도없다.아무도없다.재수없고.능력도없고.말도잘못하고.바보다....난바보로살기로했는데아직완벽하지않다.힘들다고생각하는걸보면..
공허해화가난다공허해무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쥭을각오로뭘할수있을까?
#공허해
#화가난다
#무슨 의미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재규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많이 힘들어 하는 님에게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님은 오랜 기간 동안 무엇인가를 시도 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던 같습니다. 적어도 님이 원하고 만족하는 결과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이 무기력하게 느껴지고 나이도 들어가는 자신이 싫어지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님은 나름대로 사회에서 원하는 것을 어린 시절 부터 하려고 노력한 분이라는 생각이듭니다. 무엇인가를 하긴 하지만, 원하는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고, 아마도 가족이나 사회에서 원하는 기준이라고 하는 것을 성취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그런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칭찬이나 격려가 가정에서 부족할 수도 있고, 님을 좌절하게 하는 아픈 경험을 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음이라는 것은 여러번, 오랫 동안 어떤 것에 걸려 넘어지면 자동으로 그 전의 행동을 하게 합니다. 그렇다 보니 어는 순간에 같은 일이 여러번 반복되면 좋은 행동이던 그 반대의 행동이던 의식하지 않고 행동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합니다.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은 사회가 만든 규범이나 무의식적으로 주입된 규칙에 쉽게 젖어들기도 하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회와 어는 정도 짝을 이루어 가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개개의 인간의 자신의 성향과 기질, 자라온 환경, 특히 부모도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자신을 사회에 맞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충분한 애착을 받고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도록 격려받고 애정이 많은 가정과 사회에서 자랐다면 애정과 사랑이겠지만, 대개의 가정과 사회는 그렇지 않습니다. 때론 가정도 개인에게는 버거운 작은 사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님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제 40대이지만, 님이 기준을 세워서 무엇인가를 스스로 평가해야 합니다. 사회의 타인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제의 나와 평가해야 합니다. 어제보다 오늘 일찍 일어났다면, 어제의 나보다 조금 나아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칭찬하고 격려해야 합니다. 인간의 애정이 필요합니다. 애정은 인간이 살아가는 원동력입니다. 타인보다는 자신이 주는 것이 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면이 있습니다. 타인으로 부터의 애정도 필요하지만, 때론 집착을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주는 격려는 매일 필요합니다.
작은 목표를 세우고 하루 하루 살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제 운동을 10분 했다면, 오늘은 11분 정도 하는 목표를 세워봅니다. 어제 책을 10분 보았다면 오늘은 11분을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 매일 매일 어제보다 나은 자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더 하고 싶어도 11분에 마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는 하고자 하는 동기가 내일도 일어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만약 이 일이 실패하더라도 격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시작합니다. 오늘보다 나은 나를 기대하면서..
커피콩_레벨_아이콘
gosk3647
· 3년 전
걱정마요~! 이제는 위로해줄 우리가 있잖아요!고민이있으면 언제나말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jsdkwpqkf
· 3년 전
맞아요... 요즘 우리 많이 힘들죠 무기력은 일상이되었고 삶도 미래도 당장 내일도 이 불안하고 뭘해야할지 나이는 먹었고 시간과 돈은 부족하고... 저도 그래요...하지만 지금뭐라도 하지않으면 내일은 .. 올해도 얼마 남지않아서 또 나이만먹겠다 싶어요 머리속 생각을 종이에 손으로 써서 정리해보셔요 엉켜있는 머리속을 정리해보고 할수있는 무언가 청소 설겆이라도 금방 성취감을 느낄수 있는것이라도 하면서 몸을 억지로 움직여보셔요 어떤 말로도 제가 도울순없지만 동시대를 사는 우리.. 다 힘내봐요 아자!!!!!!!!
커피콩_레벨_아이콘
gayoun121
· 3년 전
저도 48인데 저랑친구하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