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일 년 전
감정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화가나면 감정이 조절이 안돼요 화가나면 눈물이 너무 많이 나와서 제가 하고싶은 말을 못하니까 너무 힘들어요 분명 누군가랑 싸우고 있는데도 눈물이 너무 많이나와서 "너는 왜 맨날 우냐","운다고 해결되는줄 아냐"라는 말들을 너무 많이 들었어요 이제 안울고 싶어요 그냥 감정이 없었으면 좋겠어요 아무것도 느끼고 싶지 않아요 감정을 진정시키라는 조언에 10초동안 숨을 참고 숫자도 세어보고 여러 방법도 해봤는데 소용이 없었어요 어떻게하면 감정을 없앨 수 있나요
힘들다화나어지러움스트레스받아불만이야호흡곤란짜증나스트레스속상해슬퍼괴로워답답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9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어떻게하면 감정을 없앨 수 있나요
#불만이야 #괴로워 #속상해 #슬퍼 #스트레스받아 #짜증나 #답답해 #힘들다 #화나 #스트레스 #호흡곤란 #어지러움
안녕하세요. 상담사 이재규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님은 눈물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님이 흘리는 눈물의 양이 너무 많으며 눈물 때문에 말을 하기도 힘들어지는 몸과 마음의 상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눈물을 흘리는 님에게 타인들은"눈물을 흘리지마라"라는 말을 자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님은 우는 것, 특히 오랫동안 우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고, 이로 인해서 감정이 사라졌으면 하는 마음이 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님에게 어떤 상황이 눈물을 흘리게 하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눈물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더 님을 힘들게 하는 것이 타인들이 님에게 눈물을 흘리지 마라는 말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예, 눈물을 흘리게 하는 감정만이 아니라, 모든 감정이 사라졌으면 하는 생각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저는 눈물을 많이 흘리는 것은 좋은 것이나, 물론 나쁜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눈물은 우리가 슬플 때, 흘리는 몸이 보여주는 반응입니다. 그래서 첫째로, 눈물은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니고, 필요한 상황에 반응하는 님의 상태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타인들이 만약, 눈물 흘리는 것이 좋지 않다고 말한다고 해서 님이 님의 눈물도 감정을 없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반대로 님이 눈물을 아예 흘리지 못한다면, 그런 몸의 반응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 또한, 님께서 말한 대로 님의 감정이 사라진다면 이건 님에게 위험한 상황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것처럼, 감정을 없애려고 감정을 눌러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이 '사이코 페스'라고 불리는 사람들입니다. 님에게 필요한 것은 눈물을 흘리게 하는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님이 눈물을 흘리는 것은 상황에 맞게 흘린다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였으면 합니다. 타인들이 눈물을 흘리는 님을 비난 한다 해도 자신을 비난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둘째로, 눈물을 흘리는 상황을 살펴보시고, 타인보다 님에게 일어나는 상황에 크게 반응해서 눈물이 많다고 한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자신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님이 크게 반응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상황인지?를 기록해 보시면 님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을 아는 것만으로 큰 감정이 조절되기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 상황을 찾아내고 그 상황과 관련된 과거의 사건에서 쌓이지 않은 감정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니면 슬프고 힘든 상황에서 님의 감정이 수용받지 못하거나 억압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황과 과거 감정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서 이해하고, 과거의 자신의 감정을 현재의 님이 받아주겠다고 생각하면 조금씩 감정 조절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담을 원하시면 할 수 있는데, 님의 억압된 감정이 있다면 감정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님과 함께 하는 공감과 수용을 통해서 비판없이 님과 함께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Lanziee
일 년 전
정말 없앨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사람은 감정이 있는 아주 골치아픈 동물인걸요. 저는 오히려 울고 싶을때 그렇게 하라 말해주고싶어요.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는 건 나쁜 게 아닌걸요 :)
apple0625
일 년 전
저랑 똑같은 생각을 하시네요 저도 화가나도 눈물이 먼저 나오고 짜증이나도 눈물이 먼저 나오고 슬퍼도 눈물이 먼저 나옵니다 그렇기에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로봇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종종하지요 하지만 제가 눈물을 흘릴 수 있고 감정을 표현하니 상대방이 제 마음을 알아줄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조금 더 힘 내보고 긍정적이게 생각해봤으면 좋겠네요 ㅎㅎ
alsemffp06
일 년 전
저도 화가나면 눈물부터 나요. 하고싶은 말도, 반박도 많은데 원 눈물만 뚝뚝 흐르니... 손도 몸도 떨리고요... 그렇지만 영화를 볼 때, 맛있는 것을 먹을 때, 누군가의 고민을 들어줄 때까지 드는 저의 감정들이 사라진다면 행복할 수 있을까요? 행복감이란걸 느낄 수는 있을까요... 당신도 많이 고민하고 힘들게 올린 글일텐데... 전 우는 것도 참 소중하고 따뜻한 감정이라고 생각해서 그래서 당신이 감정을 없애려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예전에는 울면서 아무말도 못하고 벌벌 떨기만 했지만, 이런 생각을 하고 나니 그냥 눈물 흘리면서 할 말 다 하려고 노력하는 저를 발견할 수 있더라고요. '그래 나 우는데 뭐 어쩌라고? 나 울면서 할 말 다 할거고 상황 회피하려고 우는거 아니야 내 말 들어봐' 라는 마음가짐으로 손 꼭 붙잡고 울면서 할 말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사실 저도 딱 한 번 성공했지만.. 그래도 당신께 작은 도움이라도 될까 싶어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alsemffp06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런데 감정이 사라지면 행복을 느낄 수 없어도 편안해지지 않을까요.. 아무것도 느낄 수 없어도 감정이 사라진다면 감정으로 스트레스받지 않고 편안해질거 같아서 저런 생각이 들었거든요 눈물뿐만 아니라도 어떤곳에 감정에대해 스트레스받고 싶지 않아요 누가 뭐라고 하든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다면 편안할거같은데..
alsemffp06
일 년 전
확실히 감정이 사라지면 감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도 사라지겠죠. 쓰니님과 제가 처한 상황이 다른 것도 분명 있을테니 제 경험과 말이 님에게는 도움이 안될수도 있고요. 그럼에도 감정은 우리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 이렇게 글을 쓰며 말하는 것도 어찌보면 쓰니님과 제가 감정들을 겪어서 일어날 수 있었던거니까요. 마음 맞는 인연을 만난다는게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겠지만 감정이 사라진다면 아예 제로겠죠? 감정이 사라져도 주변 사람들이 쓰니님께 뭐라할 수 있고요. 주변 시선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사회 관계 속에서 쓰니님과 저는 더 반응하는거 같은데, 우는 것도 뭐라하는 사람들이 감정이 사라지면 어떻게 반응할지... 근데 감정이 사라지면 주위에 신경 안 쓰게되려나요...? 만약 제가 감정이 사라져 주위에 신경을 안 쓰게 된다 할지라도 저는 얼마 안가 생을 마감했을 것 같아요. 어떠한 감정도 못 느끼니 살아가는데 의문이 들 것 같거든요. 더욱더 선천적이 아닌 후천적으로 사라진거라면, 내가 선택해서 사라진거라면, 감정이 사라지기 전과 후를 많이 비교할 것 같아요. 근데 이런 생각도 감정이 있어서 하게되는걸까요..? 휴 어렵네요... 글도 자꾸 지웠다 다시 쓰게 되고... 무엇보다 쓰니님이 편안하게 사는게 제일 중요하니까 제 의견은 참고만 해주시고 위 전문가분의 댓글도 참고해주세요. 저는 그저 어떠한 선택을 하든 당신이 조금이나마 덜 힘들고 더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Newbird0510
일 년 전
저는 화가나면 화를 내요 엄청나게 감정조절이 안되요...짜증나면 짜증나서.. 그래서 엄마는 제가 *** 같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