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하고 하고 싶은 일이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무기력하고 하고 싶은 일이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ohado
·3년 전
뭔가를 늘 열심히하는데 결과를 내고 안내고에 상관이 없이 모든게 무의미하게 느껴져요 그러다보니 이렇게 계속 열심히 살아야하면 그냥 죽는게 낫지 않나하는 생각도 들고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하자니 자꾸 뒤쳐지는 생각이 들어 두려워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데 제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하지만 합격했다는 사람들만큼은 못하는 것 같아요 그리고 합격한다고 해도 승진시험도 그렇고 결혼도 그렇고 뭔가 제가 노력해야하거나 어려운 일 투성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와 열심히해서 합격하면 행복할거야! 라는 생각이 안 들어요 그래도 심리상담 꾸준히 받으면서 일상에서의 행복을 다시 조금씩 느끼고 있는데 명예욕은 있어서 또 대충 살기 싫고 그럼 또 무리하고 다시 피곤하면 죽고 싶어하고 반복이에요 평범하게 사는 것도 특별하게 사는 것도 너무나 어렵네요
불안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두통공허해불면걱정돼자고싶다무기력해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마음돌봄
#쉼
#휴식
#에너지충전
#용기
#도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열심히 살고 있지만 만족감이 없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며, 무기력까지 경험하고 계시는 것 같네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현재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있는 상태라고 보여집니다.
🔎 원인 분석
무엇인가를 꿈꾸고 기대하며 살아가는 가운데 우리는 아주 작은 부분에서 큰 부분에 이르기까지 늘 성공 경험과 실패 경험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험들 중 실패 경험에 포커스를 두고 마음이 함몰되기 시작하면, 더이상 앞으로에 대한 기대나 희망 등의 긍정적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생각과 최악의 상황들을 상상하게 되고, 그것들을 감당하기 힘들다고 판단되어지면 모든 것을 포기해버리고 싶어하는 극단적 모습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지요. 이러한 모습의 내면에는 잘 해내고 싶다는 생각과 실패하면 안 된다는 강박적인 생각들이 내재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열심히 사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나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등의 목표의식이 동행되어야 힘든 순간들 속에서도 쉽게 좌절하지 않고, 그 순간들을 좀 더 긍정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답니다. 완벽할 필요가 없으며 또한 우리는 완벽할 수 없음을 이해하고 수용해야하지요. 그러므로 완벽을 위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매 순간 기쁨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자신만의 작은 목표를 성취해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속에서 긍정적 힘이 생겨나고 앞으로에 대한 기대와 도전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입니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부정적인 생각과 불안은 우리가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장애물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열심히 잘 해오셨듯이 목표하는 시험공부에 최선을 다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몸과 마음을 매순가 잘 돌보아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꾸만 부정적인 생각과 상상이 스스로를 무기력하게 만들고 있다면, 그 생각들을 멈추고 자기자신을 지지하고 응원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체력을 위해서도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이 필요하겠지요.^^ 목표하시는 마카님의 꿈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실 수 있기를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