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너무 복잡해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마음이 너무 복잡해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지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Ionian
·3년 전
현재 19살인 입시생입니다. 저는 17살 여름이 오기 전에 자퇴를 했고 그 이후로 검정고시 공부를 해서 18살 1차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바로 제가 하고 싶었던 음악을 하기 위해 학원을 다녔어요. 음악에 대한 지식도 적었고 집안이 가난해서 얼른 대학을 가서 부담을 덜어드리고 싶어 바로 입시를 보겠다고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약 5개월 밖에 공부할 시간이 없었고 생각보다 큰 범위에 결국 머릿속에는 지식이 하나도 없는 채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결과는 처참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조금씩이라도 늘어가는 지식으로 2차와 정시까지 봤지만 모두 떨어졌습니다. 다음 이야기를 하기 전에 사실 저는 대학을 가고픈 마음이 없습니다.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대학은 사실 정말 가고 싶지 않아요. 대학은 제가 다녔던 학교와 다를 거라고 주변에서 말씀해주시긴 하지만 학교에 대한 큰 아픔이 있었던 저는 사실 그 말을 믿기 너무 힘듭니다... 1년 넘게 듣는 이야기라고 해도 역시 저에겐 믿을 수 없는 이야기에요. 여기서 다시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자면... 사실 수시 2차 때부터 심하게 대학에 가야 할 지 고민을 했고 그 고민은 지금까지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물론 가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를 해도 엄마는 내 자식이 대학에 가지 않으면 사람 취급도 안 하겠다면서 억지로 대학에 보내려고 하고 있어요. 물론 대학에 가지 않으면 그 길도 따로 생각해봐야 하는 건 맞지만 그래도 여전히 그 아픔에 가끔가다가 혼자 엉엉 울곤 합니다. 그리고 작년에 면접을 경험해본 이후로 면접에 대한 두려움도 엄청 커졌어요. 처음에는 오히려 아무것도 모르니 마냥 웃으면서 갔지만 점점 하다보니 무슨 질문이 날아올지, 내가 모르는 게 나오면 어찌해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이 가득해져 막상 질문이 날아오면 질문을 까먹고 벙어리가 돼서 그렇게 나가곤 했습니다. 선생님들께선 좋은 경험이었다고, 오히려 네가 다른 애들보다 더 잘 할 거라고 하지만 전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더 생각과 두려움이 많아져 지금도 여러 예상 질문을 생각하고 있지만 이게 나오지 않으면 어찌해야 할 지, 모르는 질문이 날아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너무 고민이 많아져서 학원에서 날아오는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하지 못하고 울어버립니다... 정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도 많고 대학에 대한 마음이 너무 복잡해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다 내려놓고 로봇인 것마냥 집중하자 라고 생각도 해봤는데 쉽게 되지 않아요... 전 어쩌면 좋을까요?
콤플렉스혼란스러워불안해강박답답해불면무서워스트레스불안스트레스받아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용기를 가지세요
#용기
#진학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 사연 요약
상담글을 읽으면서 19세 입시생으로 얼마나 마음고생이 심할까 생각해봅니다. 검정고시 합격 후 음악을 하고 싶어하는군요. 마카님에게 음악은 어떤 의미가 있나요? 직업인으로서의 음악인이 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예술적인 재능을 발휘하고 싶어서 하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대학에 가서 음악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마음이 어느 정도인지도 궁금하네요. 지금 학원에 다니면서 입시를 준비한다고 한다면 음악전공으로 입학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으로 추측해도 될까요? 마카님이 지금 상황이 어떤지를 정확하게 알면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마음을 정확히 확인해보시고 다음 단계를 나아가시면 좋겠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앞으로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살 것인지 고민하는 것은 당연해요. 청소년 시기에는 자신에 대한 탐색과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경험해보는 시간이에요. 그리고 어떤 경험이든 앞으로 살아갈 날에 대한 마카님 스스로 어떤 생각이나 의지를 가지게 되는 시기이기도 해요. 마카님이 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로 학력을 마친 이유가 있을거예요. 마카님이 학교에서 어떤 일을 경험하고 마음의 상처를 받았는지 잘 모르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학업을 마친 것도 마카님이 스스로 선택하여 결정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금 상황에서 마카님이 새롭게 자신을 현실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잡아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리고 무엇보다도 마카님이 경험한 학교에 대한 아픈 상처를 그냥 묻어두면 안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구체적으로 학교에 대한 어떤 기억인지 모르겠지만, 그것을 스스로 극복하기가 힘들다면 주변 지역 청소년센터나 1388사이버상담을 통해 자신의 아픔을 극복하는 과정도 함께 병행하시기를 바래요. 마카님이 앞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스무살, 서른 살, 마흔 등 시기에 마카님은 어떤 모습으로 있을 것 같은가요? 지금 마카님이 용기를 가지고 자신이 가진 어려움을 하나씩 해결해나갔으면 좋겠어요. 우선 마카님이 대학 진학에 대한 생각은 상담글에도 있듯이 대학에 가고 싶은 마음이 없다고 했어요. 가기 싫은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마카님이 검토해봤으면 좋겠어요. 단순한 감정의 문제인지, 아니면 학교에 대한 좋지 않은 기억때문인지...그러나 이제 마카님은 고등학교를 떠나 19살이 된 마카님이에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그만큼 시간이 지났고, 새롭게 경험할 대학생활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지요. 같은 아픔이 되풀이될 수 도 있지만,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거에요. 그리고 이런 부분을 상담을 통해 회복하는 경험을 해보시면 좋겠어요. 마카님이 학교생활이 달라질 것이라는 변화에 대해 '저에겐 믿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받아들이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생각해보시면 좋겠어요. 두번째는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대학 입학에 대한 동기에요. 입시를 준비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한 것인지 자기만의 뚜렷한 목표가 있나요? 음악적 지식이 부족하다고 마카님이 상담글에서 적었어요. 그 지식을 대학에서만 가능한가요, 아니면 다른 루트를 통해 마카임이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신 적이 있는지 궁금해요. 마카님이 직업생활을 시작하게 될 오늘 이후의 직업세계는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예측하지 못하고 있어요. 대학 졸업장이 지난날처럼 취업의 보증수표처럼 인정되지 않을지도 몰라요. 지금은 어쩌면 자신의 실력과 진정성, 그리고 자기에대한 믿음,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는 의지가 더 중요한 시기가 될거라고 생각해요. 지금 음악인으로 활동하는 사람 중에 젋은 세대들은 학력보다는 실력으로 인정받고 있지 않나 싶어요. 자신만의 독특한 보이스, 리듬, 음악적 분위기 등 개성 있는 모습에 사람들이 더 모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마카님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가에요. 그래서 대학에서 배움이 필요하다면 방향을 잡아보시면 좋겠어요. 세번째는 면접에 대한 불안이 심하신 것 같아요.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은 사람이라면 당연해요. 에상치 못한 질문이 오면 당황스럽기 마련이에요. 그래서 이 부분은 마카님이 충분히 연습을 통해 극복하셔야 해요. 대학 입시만이 아니라 직장을 구할 때, 그리고누군가를 만날 때, 자신을 누군가에게 어필해야 할 때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의례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앞으로 마카님이 하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요? 특정한 직업이나 일, 취미가 아니더라도 마카님은 앞으로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소통하게 될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학원에 도움을 주시는 선생님이 계시면 처음에는 마카님이 쉽게 답변할 수 있는 예상질문을 선생님이나 주변 도움이 되실만한 분께 드리고 그 앞에서 연습을 해보세요. 미리 질문에 대한 답변을 구상하고 머리속에 담아놓고 자연스럽게 말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시면 발표에 대한 불안감을 덜 수 있지 않을까 해요.
마카님, 조금 더 용기를 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이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어요. 어떤 이미지로 자신을 그리는지에 따라 행동도 달라진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학교에 대한 기억, 앞으로의 진로(진학), 발표 불안 등은 전문 상담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되는 주제들이에요. 꼭 주변 청소년상담센터나 아니면 비대면 전화나 온라인으로 상담을 신청하여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마카님이 용기를 내어 고민글 적어주셔서 감사해요. 이것도 마카님에게는 용기가 필요한 일이었을 것 같아요. 앞으로 마카님이 자신의 고민을 훌훌 털고 앞으로 더 전진하시길 간절히 바래요.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에 글을 남겨주시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rY0U
· 3년 전
제가 차마 공감한다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큰 아픔을 벌써부터 갖고 지내는 학생분이신 것 같아 말 한마디 한마디 적는 것도 망설여지네요.. 우선..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라.. 전 이해 못하겠지만 이해한다고 하고 싶어여. 그 누구라도, 어떤 환경에서 트라우마가 생길만한 큰 사건을 겪게 되면 그에 비슷한 일만 일어나도 몸과 마음이 자동으로 반응을 하죠.. 제가 말씀드리는 것도 이미 많은 좋은 분들께서 말했을테고, 제 한 마디로 마카님께서 두려움을 한 번에 떨쳐버릴거라고 기대하는건 제 욕심인거 알아요. 그래도 계속해서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이 옆에서 다독여주고 긍정적인거 얘기해주면 언젠간 마음의 문이 조금씩 열리지 않을까요?ㅎㅎ 대학 괜찮아요! 저도 다니고 있거든요~ 물론 꼴도 보기 싫은 사람들도 있고, 힘든 일들도 생기기 마련이지만, 대학에선 자신의 의지로 피한다든지 등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중고등학교와 같이 친구들에 휘둘리거나 하는 일이 적어요. 생각보다 남한테 관심들이 없더라구요^^ 자기 일 걱정하느라 바빠요 다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어서 오히려 자신과 맞는 소울메이트 찾은 사람들도 봤어요. 저도 그 중 하나인거같구요. 면접.. 면접 진짜 무섭죠. 웬만큼 외향적이고 붙임성 좋은 친구들 아니면 웬만하면 아마 면접관님들 앞에 서서 말 한마디할때도 덜덜 떨거에요. 저도 수시 면접 진짜 걱정 많이하구 학교 쌤들이랑도 연습 많이 했는데 그때마다 걱정이 참 많았어요. 말 못하면 어떡하지.. 머릿속이 하얘지면 어떡하지.. 그리고 진짜 질문에 대한 답이 생각 안 난 경우도 있었고 심지어는 잘못 답한것도 있었어요 ㅋㅋㅋㅋ 그래도 그냥 ‘아 이 순간만큼은 내가 내가 아니다’ ‘될대로 되라 떨어지기밖에 더하겠냐’ 라는 마인드였던거 같아요. 그랬더니 오히려 떨림이 멎고 아무말이라도 술술 나오더라구요. 녹음해서 들어보면 아마 절반이 헛소리였을거에요. 그럼 뭐 어때요! 면접에 답 완벽할 실력이 됐으면 제가 면접관했고 제가 교수했죠. 괜찮아요. 틀릴 수 있고. 당황할 수 있고 . 울 수 있어요. 저도 면접 학원 잠깐 다녀봤는데, 오히려 제 자신감을 깎아먹는거 같아서 그만두고 친한 학교쌤이랑 편하게 준비했고 이게 더 좋았던거같아요. 집중 안될때는 잠깐! 내려놓고 쉬세요. 그게 최고에요. 집중 안되고 잡생각이 든다는건, 우리 뇌가 힘든 일 계속 하느라 지쳐서 ‘우리 다른걸 하든 쉬든 하자..’ 라고 말해주는거라 생각해요. 놀아도 좋아요. 하루종일 울어도 좋아요. 몇시간씩 자도 좋아요. 회복기를 가지세요. 자기 자신마저 스스로를 몰아붙이면 우리 몸과 마음은 어떡해요 서러워서.. 자기 몸과 마음의 상태를 가장 잘 아는건 마카님이잖아요~ㅎ 글을 쓰는 재주가 없는 이과공돌이라..ㅠ 위로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더 고민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외동이긴하지만? 진짜 제 소중한 동생이다 생각하고 마음 다해서 읽고 함께 걸어가줄게요. 어려운 얘기였을텐데 무거운 짐 이렇게 저한테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어린 학생분들이 이렇게 마음 고생을 많이 하고 있는걸 보니 참.. 마음도 아프고 심지어 미안한 마음까지도 드네요.. 좋은 꿈 꾸시고 언제든 읽으시면 잘 계시다구 말 한마디라도 남겨주세요..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nren
· 3년 전
777
커피콩_레벨_아이콘
Ionian (글쓴이)
· 3년 전
@forY0U 이제서야 답장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ㅠㅜ 오자마자 읽고 너무 피곤해서 아침에 답장하려고 했는데 멘탈이 나간 이후로 공부만 하루종일 하다가 결국 이렇게까지 늦게 오게 됐네요... 거의 5일동안 방학이었는데 쉬는 와중에 멘탈이 터진 거라 더 그랬던 것 같아요... 면접은 아직까지 자신이 없긴 하지만 이렇게 된 이상 자면서도 면접 질문에 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려구요... 역시 마음 없는 대학이라 아직 정이 잘 가지 않지만 일단 가기라도 하면 전 성인이니까 그냥 가서 휴학을 하던 자퇴를 하던 할 생각을 갖기로 했어요... 흐엉 진짜 너무 무섭고 잠도 다시 못 자고 있지만 그래도 정말 감사합니다... ㅠㅜ 힘들 때마다 읽으러 올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rY0U
· 3년 전
와.. 정말 바쁘게 지내셨나봐요 이틀? 지나고 오신거 보니까 ㅎㅎ 그럼요 대학가서 어떡할지까지 걱정하면 걱정할게 너무 많잖아요ㅠㅠ 너무 힘들때마다 여기다가 털어놓고 얘기해주세요 언제든 들으러 올게요 ㅎ 그래도 처음 글 쓰셨을때보단 조금이라도 더 강해지신거 같아서 다행인것 같아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Ionian (글쓴이)
· 3년 전
@forY0U 그러게요... ㅠㅜ 계속 울다가 힘 뽝 주고 정말 하루종일 공부하고 이론 정리하고 곡도 쓰고 하다가 생각나서 왔어요...! 친절한 답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 언니...? 도 힘들면 와주세요! 😘 많이 신경써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rY0U
· 3년 전
언니라.. 남자긴한데 ㅎㅎ 언니라고 느껴졌다면 뭐 좋은거겠죠?ㅋㅋㅋㅋㅋ 고마워요 저도 힘들면 여기 댓글 달아볼게요^^ 이야.. 힘들어도 맘 딱 다잡으려고 노력하는거 보니까 강한 친구인거 같아요ㅎ 얼마 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저든 누구한테든 의지해도 되니까 잘 이겨내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Ionian (글쓴이)
· 3년 전
@forY0U 헉 죄송해요...! 뭔가 엄청 상냥하고 몽글몽글해서 착각했나봐요ㅠㅜ 다시 한 번 정말 감사합니다! 가끔 조금 힘들면 찾아올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forY0U
· 3년 전
그렇게 느껴졌다니 기분 좋네요 ㅎㅎ 네 기다리구 있을게요 힘들면 오세요! 그래도 앞으론 마카님이 여기 오실일이 많진 않았으면 좋겠어요ㅎ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snbl
· 3년 전
중고등학교와 대학은 다른 느낌이기는 해요. 저도 고등학교때 자퇴서를 내고 몇달 쉬었을만큼 학교에 대한 생각이 좋진 않았는데요, 대학은 같은 계열로 온 사람들, 같은 동아리를 든 사람들과 주로 만나다보니 비슷한 점도 많고 사람 자체도 많아서 스트레스가 덜해요 또 혼자 다니며 공부하는 사람도 정말 많아요 대학은 공부하고 경험쌓으러 가는 곳이에요 다른 부수적인 걸로 미리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어요 며칠 쉬면서 생각을 깊이 해보셔요 솔직히 먹고살 길 있으면 대학 안나와도 된다고는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