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주기적으로 심한 우울감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정신과|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주기적으로 심한 우울감이 들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 직장인입니다. 예전부터 제가 예민하고 소심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직장 다니면서 남의 눈치보는 것과 감정기복이 너무 심해져 고민입니다. 정말 사소한 일에도 갑자기 기분이 나쁘고 모든 일이 부정적으로 보이는데...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합니다ㅠ이미 별 일이 아닌 것을 제가 인지했는데도 기분이 상하면 태도로 티가 납니다. 그럼 예민하고 ***맞은 제 성격을 탓하며 우울해하고, 남들이 제 성격에 지쳐 떠나가진 않을까, 걱정하며 남들 눈치를 보고, 나를 자책하고.. 악순환의 반복입니다. 단순히 저만 우울하고 끝나면 괜찮겠지만 기분이 태도로 드러나니 남에게도 피해를 주는 것같아 걱정이 많습니다. 이전에 상사가 너무 성격이 예민하고 심한 막말에 책임전가를 하며 사원들을 쥐잡듯 잡아 1년간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사람이 떠났음에도 제가 일을 못하는 건 아닐지 항상 눈치를 보며 삽니다. 업무가 없으면 남들이 날 욕하지 않을까... 내가 못해서 일을 안시키나..일이 과중되면 왜 나만 힘들지... 항상 부정적이고 일에 의욕이 없습니다. 일이 조금만 많아지면 예민해지고 심하게 불안해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제가 제 성격을 싫어하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소심하고 예민하고 눈치보고... 자존감이 너무 낮다보니 질투심도 많고 자기방어도 심해 의도치 않게 남에게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유튜브에서 많은 심리 상담사 분들의 영상을 보며 저를 객관화하고 남들의 말에 과한 의미부여 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일시적인 의로가 될뿐...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우울감과 자책감, 의욕저하, 부정적 생각들을 컨트롤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요즘은 감정기복이 병적으로 심한것같아서 병원을 가볼까 생각이 드는데 치료를 받으면 조금은 나아질까요?
짜증나불만이야부끄러워화나질투나강박우울우울해괴로워트라우마불안무기력해망상분노조절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심승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인드카페 심승진 상담사 드림
#감정
#감정조절
#정서
#정서조절
#자책
#탓
#불안
#예민
#소심
#우울
#불만
#자기개념
#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심승진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몇자 적어보아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직장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정조절이 유독 어려워졌다고 느끼시는군요. 촉발된 감정은, 바깥으로 잘 드러난다고 느껴지나 봐요. 겉으로 드러난 마카님의 감정적 태도가 남한테 피해를 주거나 지치게 해서 떠나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고, 마카님 스스로 드러나는 성격이 마음에 들지 않아 자책하게 되기도 하고요. 그래서 마카님 스스로 검열하고, 탓하면서 지치고 우울해지네요. 먼젓번 올라온 감정에 이어 이중으로 경험하는 감정은 마카님을 더 힘들어지게 하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본래 예민하고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써 주셨지요. 눈치도 많이 보고 질투도 많은 스스로의 성격을 싫어하신다고요. 음.. 내가 세상을 지각하고, 표현하고, 관계맺는 방식은 내가 ‘나 스스로와 관계맺는’ 데에서 나오게 된답니다. 내가 다른 사람들이 아닌 나 스스로와의 관계를 맺는다는 건 조금 생소한 표현이지요? 그런데 사실 의미적으로 크게 다를 바가 없는 개념이랍니다. 내가 좋은 관계를 가져나가고 싶은 사람과 어떻게 하나요? 조금은 호감적인 관심을 가지고 요즘 사는 건 어떤지, 지금 기분이나 상태는 어떤지, 필요한 건 없는지, 그 사람이 가장 원하는건 무언지, 혹은 두려워하는건 무언지. 두루 궁금해하고 관심가지게 되지요. 귀 기울여 듣고, 이해하고, 공감하고, 그렇게 같이 나누며 서로 받아들이려고 하지요. 내가 나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도 마찬가지랍니다. 날카로운 기준으로 평가하고 판단하기보다, 따듯한 관심을 가지고 귀기울여 들어주고 바라봐주는 것.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잘 채워주는 것. 이게 잘 되어진다면 내가 일을 하며 회사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도, 주변 친구들과 가족들과 관계를 맺는 것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질적으로 가지고 계시는 민감성이나 내향적인 성격도 분명 지금의 상태의 이유가 될 수 있을 겁니다. 1년간 사원들을 쥐잡듯하던 상사와 일하며 가지게 된 의기소침함과 예민함도 있겠지요. 그래서 정서적인 조절이 더 어려워진 측면이 있을 겁니다. 정서를 잘 조절하기 위한 문제해결적 접근도 분명 물론 이뤄져야 하겠지만.. 마카님에게는 마카님 스스로와 잘 관계맺는 법을 아는 것 또한 너무나 중요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정서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답니다. 조금 더 과하게 터져나오는 정서라고 하더라도 그만큼 강도가 세지고 민감하게 촉발된 데에는 그 나름의 과정이 있었겠지요~? 이걸 잘 이해하는게 필요하겠습니다. 정서는 하나의 에너지라서, 충분히 발휘되면 잘 사그라들게 되어 있습니다. 잘 느끼고, 표현하고, 해소하면 잦아들게 되어 있지요. 마카님에게 지금, 조절이 어려울 만큼의 정서들이 올라왔다 터져나오는 데까지의 과정을 세심하게 바라보고, 이해하고, 다뤄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스스로 바라보고 잘 대해주는 것이, 잘 관계맺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 같아요..! 터져나온 정서들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를 탓하고 누르며 자책하기 보다, 조금 더 따듯하게 바라봐주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 같아요. 내가 평생 관계를 맺어가야 할 나 자신과요 :) 신경정신과(병원)에서 이뤄지는 치료와 상담치료에서 다뤄지는 것들은 조금 종류가 다르답니다. 정신분석적 면담치료를 병행하는 병원도 있으나, 보통 병원에서는 진단과 약물처방을, 상담심리치료에서는 내면의 문제를 이해하고 조절하는 과정이 이뤄집니다. 마카님이 느끼는 힘겨움의 강도가 너무 커 정서를 약물로 조절해야될 정도라고 생각되시면 병원 내방이 필요할 수 있겠으나, 그 정도가 아니라면 상담을 통한 조절을 추천드린답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되었기를 바래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run00
· 3년 전
저는 약 복용중인데 많은 도움이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sookim
· 3년 전
완전 제 이야기네요……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