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나는 일이 있을때 화나는걸 표현하기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leenu
2년 전
화나는 일이 있을때 화나는걸 표현하기 힘들어요
저는 고2 학생이고 가족이나 대인관계에서 화나는 일이 발생할때마다 마음속에서는 억울한거나 화나고 속상한걸 다 말하는데 실제론 그러지 못 하고 참다가 나중에 울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요..중학교 1학년때 부터 조금씩 그랬는데 지금은 이걸 말하지 못 한다는 사실이 더 속상하게 만드는 것 같고 그래도 친구에게 상담 해보면 화병아니냐 그러다 화병온다 이러는데 안 믿다가 찾아보면 맞나..? 하는 생각도 들어요.. 된다면 전문적으로 상담받고싶어서 여기에 여쭤봅니다..
답답해슬퍼힘들다스트레스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적절히 풀어낼 필요가 있어 보여요
#답답해 #자기주장 #혼란스러워 #감정표현 #억울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화가 나는 일이 있어도 표현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참거나 나중에 눈물이 나게 되니 속상했던 것 같아요. 친구에게 물어보니 이러다 화병 온다고도 하고, 나의 마음은 어떤 상태인지 궁금했던 것으로 보여지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가 느끼는 다양한 감정은 ‘필요해서’ 일어난답니다. 슬픔이나 분노, 억울함, 아쉬움 등등 부정적인 감정 역시 마찬가지이지요. 이러한 감정들은 표현하고 느껴주면서 처리되고 해소가 되면서 지나가지만, 우리는 부정적 감정을 주로 외면하거나 꾹꾹 억압하는 경우도 참 많은 것 같아요. 그렇다보니 이러한 감정이 올라올 때에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으로 건강하게 표현해보는 연습을 해볼 기회가 적은 것 같습니다. 아마 우리 마카님께서도 지나치게 참는 것이 습관이 되었던 것은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래도 마카님께서 이런 고민을 친구분에게 털어놓으면서 원인을 탐색해보고 해결 방법도 생각해보려 하셨던 것 같아요.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은 매우 중요하지요.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화를 폭발하거나 조절하지 못하는 것도 결코 성숙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보편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대화법으로 ‘나 주어법’이라는 것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자신의 감정상태에 빠지지 않고, 자신이 느끼는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실 : 상대방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묘사 (객관적인 사실만 말하기) 2 감정 : 그 행동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내가 느끼게 되는 기분( 나의 느낌을 묘사하는 표현 찾기) 3 바람 : 그래서 상대가 해주길 바라는 점 (지금 내가 원하는 것 찾기,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기) 중요한 것은 ‘나’를 주어로 말하되 비난하지 않고 나의 감정, 생각을 부드럽게 드러내어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또 마지막으로, 영화 ‘인사이드 아웃’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기쁨도 슬픔도, 또 다른 여러 가지 감정들도 우리에게 모두 필요함을 재미나게 표현한 영화입니다.
위 내용이 실천하기에 다소 ‘오글’거릴 수도 있어요. 우리는 사실을 말하는 것은 익숙하지만 감정을 말하는 것은 어색하기 마련입니다. 마카님께서 추후 기회가 되신다면 집단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해드려요. 건강한 자기 이해와 상호소통을 연습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음으로 응원을 보내드립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E2yore
2년 전
상담사는 아니지만, 많이 힘드신 상황이라는 게 느껴져요..😢 꼭 나은 해결방법을 찾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