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주의를 고칠 방법이 없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부담감|완벽주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완벽주의를 고칠 방법이 없을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저는 극심한 완벽주의자입니다 무조건 뭔가를 시도하면 항상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야만 하고 그렇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조금이라도 받으면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 해요 근데 요즘은 그런 저한테 진절머리가 납니다 남과 나의 장점보단 단점이 먼저 보이는게 사회공포증으로 이어졌고 완벽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면 항상 저를 탓하고 완벽하지 않은 제가 너무 역겨워서 우울증으로 이어졌어요 이걸 알면서도 고쳐지지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진 기분이 들어요 어떻게 해야 오랫동안 이어져온 완벽주의 성격이 고쳐질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9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 자신을 안아주세요
#소중한너
#괜찮아
#자기존중
#충분해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완벽성향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상황으로 보여요.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항상 최고의 결과를 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고,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에는 시도조차 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완벽성향이 있으니 실패하면 찾아오는 패배감이 더 크기 때문에 시도조차 하기 두려우신 마음도 있으신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이런 증상을 가지신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오랫동안 이어져온 완벽주의 성격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함께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마카님을 극심한 완벽주의자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완벽하고 싶은 마음이 크고,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이해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표현으로 하면, 마카님이 원하는 어떤 기준이나 목표가 있고, 나는 이 틀을 꼭 만족시키고 달성해야 한다는 마음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마카님께서는 마카님 자신을 향해 “어떤 조건”을 가지고 계신다고 볼 수 있어요. 예를 들면, - 나는 ~~~ 이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그래야 나는 괜찮은 사람이다, 가치있는 기분이 든다 - 내가 ~~~ 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나는 가치없는 기분이 들고 패배감이 든다. 마카님은 어떤 조건들을 가지고 계시고, 어떤 조건들이 마카님을 완벽주의자로 만드시는 걸까요? 저는 마카님이 마카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무조건적으로요. 마카님의 인생을 한 편의 소설로 비유해 보자면, 마카님이 마카님의 소설에 유일한 작가이자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잖아요. 이런 면에서 마카님의 인생의 주인은 마카님이실테니 “무조건적으로” 마카님이 가치있고 중요하다고 말씀드려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현재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들은 “무조건적” 가치를 지닌 마카님께서 마카님 자신을 “조건적”으로 바라보고 계신 것은 아닐까? 생각이 돼요. 지금껏 마카님이 살아온 여정에서 이런 조건들이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어요. 예를 들면, - 내가 잘 할 때에만 주변 사람들이 인정을 해 줬다거나 - 내가 성취할 때에만 남들에게 좋은 이야기를 들었을 경우도 있어요. 정리해 보면, 마카님이 괜찮은 사람으로 여겨지고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껴지기 위해서는 조건 만족이 필수가 되어 버렸고, 이런 부분들이 완벽주의 성향과도 연결되는 것은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마카님 자신을 안아주세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마카님은 정말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에요. 무조건적으로요! 마카님이 스스로를 조금 만족스럽지 않아도 마카님은 여전히 가치있는 존재이고, 마카님의 인생에서 주인이라는 점을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몇 가지 활동들을 안내해 드려볼게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마카님께서 특정상황에서 가지고 계신 어떤 생각(조건이나 기준)을 찾아보시고 수정해 보세요. 무조건적으로 마카님을 존중하고 인정하기 위해서는 조건들을 찾아보고, 그 조건들을 하나씩 하나씩 지우면 무조건이 된다고 생각해요. 조건들 리스트를 만들어보시고, 정말 이 조건들이 합당한 조건들인지, 합리적인 조건들인지를 분석해 보세요. 타인의 관점에서, 제 3자의 관점에서 바라보신다면 보다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조건들을 마카님의 친한친구가 가지고 있다고 해 봤을 때, 마카님이 뭐라고 이야기를 해 주실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꼭 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괜찮아 문장을 만들어 보시길 권유드려요. 마카님의 조건문장 뒤에 “그래도 괜찮아 넌 여전히 소중한 존재야.” 라고 적어보시는 거에요. 예를 들어, - 조건 : 나는 무언가를 잘 할때에만 가치있는 사람이다. - 괜찮아 문장 : 내가 무언가를 잘 하지 못해도 괜찮아. 난 여전히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니까. 특히 이 괜찮아 문장은, 마카님 생각에 괜찮지 않는 것들, 어떤 것도 다 괜찮아야. 마카님이 괜챃지 않는 문장에 꼭 넣어보시면서 실수해도 괜찮고, 조금 부족해도 괜찮은 마카님의 가치를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의 가치는 변하지 않아요. 어떤 상황이나 조건과 상관없이 마카님은 정말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에요. 그런데 현재 마카님은 마카님의 존재 가치와 마카님의 성취와는 상관이 없는 부분임에도 이 두 부분이 연결되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거지가 된 왕의 비유를 좀 들려드려보고 싶어요, 마카님 인생에서는 마카님이 제일 중요하고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겠죠? (10점 만점에 10점) 마카님께서 왕인데, 1) 거지들의 삶을 몸소 체험하기 위해 거지옷을 입고 궁궐을 나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때 왕이 느끼는 가치는 몇점이어야 할까요? 2) 거지들이 사는 동네에 갔는데 거지들은 왕인줄 모르고 거지처럼 대했다고 했을 때, 왕이 느끼는 가치는 몇점이어야 할까요? 저는 정답이 모든 상황에서 10점이라고 생각해요. 왕이 가지는 유일한 가치, 마카님이 마카님 인생에서 갖는 유일성, 유일한 가치는 어떤 옷을 입느냐에 상관없이, 남들에게 어떤 대우를 받느냐에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말 그대로 마카님의 인생에서 왕이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니까요.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하고 인정할 때,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고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지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수 있으시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위에서 여러 가지를 말씀드렸는데,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서 보다 효과적이고 구체적으로 마카님 자신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방법, 사랑하는 방법, 조금 부족해도 충분하고 괜찮을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면서 현재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인 완벽주의에서 벗어나고 자유할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도 참으로 소중한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aphone
· 3년 전
저보다 작성자님이 더 심하신듯 하지만 저도 그런게 좀 있더군요 저는 그게 제 단점이지만 동시에 장점중 하나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작성자님은 이미 많이 힘드신걸 보아 그 생각은 어려울것 같네요 지금 떠오르는건 일부러 던지는 방법이 생각나네요 전혀 계산없이 본능대로 행동해서 얻는 결과를 확인하는거죠 생각보단 나쁘지 않은 결과가 주어진단걸 확인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실생활에서 어떤 결정을 마구잡이로 판단하는건 거부감이 먼저 들어 실행으로 옮기시지 않을것 같습니다 롤같은 게임에서 한번 본능대로 행동해보는건 어떠신가요? 현실에 큰 지장도 안주고, 특별히 소모되는 재화도 없습니다 팀원 욕은 걍 차단하면 돼요. 뭣하면 사용자 설정 게임 해도 되고요 제 생각엔 처음엔 본능대로 행동하려해도 무의식과 의식의 중간에선 계산이 작동되며 멈칫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관 없습니다. 계산하고 있단걸 인지하면 그냥 대상을 향해 직선방향으로 클릭하세요 일단은 최고의 결과에 대한 집착을 없애는게 중요한거니까요 제 생각엔 게임이 뭔가 별것 아닌거같아도 꽤 도움이 될거라고 느꼈는데, 어떠신지요..? 한줄 요약 : 즐겜러 어떤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naphone 게임은 하다가 관뒀었는데ㅠㅠㅠ 함해볼까요??? 이렇게 길게 정성으로 써주실 줄은 몰랐어요 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 억지로라도 뭔갈 해야돼! 가 아니라 그냥 본능적으로 행동하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사실 시간이야 오래 걸리겠지만 제가 이 성격에서 빠져나오고 싶은거니까 해볼게요!! 감사합니다ㅠ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juaejjang
· 3년 전
완벽하게 한다고 내 인생이 완벽하게 살아지나요.. 인생은 미완성이자나요 그러니 나도 쪼금은 대충 살아도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uusw71
· 3년 전
원레 완벽해지기위해선 생각보다 불완벽을 통해 완벽에 가까워지도록하는게 맞는거같음 예를들어 어떤분야에서 모든노력을통해서 내가상위7프로 실력인데 3프로안에들기위해선 어떻게해야하는가? 여기선 3프로안에드는사람을 따라해야합니다 내가가진실ㅈ력에서 부족한걸찾아야되거든요 그래서 입시같은경우에도 10프로까지는 노력으로 되지만 1프로안에들기위해선 필수적으로 타인과소통하는능력을 갖춘사람이 더 성공할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솔큐로 헤쳐나가는 찐재능러도있겠지만 7퍼센트에서 부족한걸 채워나갈줄아는사람이 3프로 1프로에 다가갈 자격이있는거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nsengsour
· 3년 전
내가 하는 일들은 완벽해야 한다가 아니라 내가 하는 일들은 완벽하다 라고 생각해봐요 무슨 일이든 내가 하면 완벽하지 라는 근자감을 가져보는거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ltrabbit
· 3년 전
완벽주의를 완전히 고치는 방법도 고칠 필요도없는 것 같아요. 진짜로 완벽주의 말고 완벽하게 일처리하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