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것에 몰입이 안됩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LazyRage
2년 전
모든것에 몰입이 안됩니다
한 5년쯤 된거같은데요 뭘해도 그 무엇에도 몰입이 안됩니다 희노애락도 사라져버린거같고 인간성이 아예 사라져버린 느낌입니다 지금 정말 가까운 사람이 죽는다해도 눈물 한방울 안흘릴거같아서 무섭습니다 왜이렇게 된걸까요 고치고싶네요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감정을 되찾는 방법
#소중한너 #괜찮아 #감정존중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현재 마카님께서는 희노애락을 잘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고 그 결과 인간성이 사라져버린 느낌이 드신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감정을 잘 못 느끼고 계신다고 이해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람이라고 하면 당연히 감정을 가지고, 느껴야 하는데 감정이 느껴지지 않으니 많이 답답하시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스러우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 보았습니다. ** 중점원인 : 감정 스위치를 끈 이유 분석 먼저 저는 마카님께서 감정 스위치를 끄고 계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태어날 때부터 스위치가 꺼진 상태였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요. 기본적으로 모든 인간이라면 다양한 감정(기쁨, 슬픔, 미움, 분노, 우울 등등의 감정)을 가지고 느낀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현재 마카님께서는 이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시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연에서는 한 5년 쯤 되셨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그렇다면 이 5년을 기점으로 어떤 일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감정 스위치를 껏다는 말은, 마카님이 감당하기 어렵고 직면하기 힘든 어떤 일이 발생하였고 그 사건으로 인해 감정스위치 on 하는 것이 두려워서 스위치를 off 하신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별히,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마카님이 어떤 사건을 경험하며 갖게 된 어떤생각이 감정스위치를 off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감정을 되찾는 방법 그렇다면 마카님의 감정을 다시 되찾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off되어 있는 스위치를 다시 켤 수 있을까요? 먼저, 위에서 언급해 드린 것 처럼 어떤 사건으로 인하여, 특별히 그 사건을 경험하며 어떤 생각들이 들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특별히 감정 스위치를 off하게 만든 원인을 찾아보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여기서 주요한 감정은 "두려움" 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생각이 마카님을 두렵게 만드는 것일까요? 그래서 감정 스위치를 on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일까요? 이 생각을 찾아보시고 과연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합리적인 생각인지 분석해 보시길 권유드려요. 두번째는, 마카님의 감정을 느껴보려고 노력해 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은 감정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카님에게 있어 감정은 긍정적인 작용을 하나요? 아니면 부정적인 작용을 하나요? 저는 마카님의 감정은 상황에 따라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어떤 감정도 버릴 게 없다고 생각해요. 심지어 부정적인 감정도요. 예를 들어 불안이라는 감정을 느끼신다면, 이 불안은 마카님을 보호하기 위한 감정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인류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생존본능을 따라 위험을 감지하고 안전하게 살기 위해 불안이라는 감정이 작동한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우리가 불안을 느끼면 예민해지고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하잖아요. 그러면 위험상황에서 신속하게 우리를 지키는 기능이 있다고 생각해요. 마카님이 감정 스위치를 끄게 만든 사건, 불안과 두려움을 주는 사건이 있다면 그 자체로 인정하고 수용해 보시는 거에요. "아, 과거 이 사건때문에 내가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구나" 있는 그대로 내 감정을 인정해 주는거에요. 마카님이 불안한 감정이 드니까 불안한 거잖아요. 불안해도 괜찮아요! 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감정 스위치를 off 하셧다면 이제 다시 on을 하시고 마카님이 느끼는 사소한 감정에도 귀를 기울여 주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들을 인정해 주세요. 받아주세요. "아 내가 지금 ~~ 라고 느끼는 구나. 그렇구나." 라고요. 마카님의 감정에 솔직해도 괜찮아요. 어쩌면 마카님은 마카님의 감정에 솔직해야 해요. 이를 위해 매일 감정일지를 작성해 보시길 권유드려요. [상황] - [당시 들었던 감정] - [당시 들었던 생각] - [나의 반응] 이런 도표를 만드셔서 하루에 2가지 마카님이 느끼는 감정을 찾아보세요. 나의 솔직한 감정에 귀를 기울여 주시고 내 감정을 인정해 주신다면 조금씩 감정을 인식하실 수 있으시다고 생각해요.
간단하게 감정을 되찾는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았어요. 결국 마카님이 감정 스위치를 off 하게 된 사건, 그 사건을 통해 가지게 된 어떤 생각패턴들을 분석해 보시며, 마카님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존중해 보시는 연습들을 통해 감정을 되찾고 보다 생동감 있는 하루를 보내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또한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마카님의 사연을 바탕으로 더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Bazzis
2년 전
너무 큰 아픔이 찾아오면 머리가 감정을 느끼길 거부할수도 있어요. 미안해요. 아픈데 찾아와주지 못해서.
jabal2
2년 전
저도 그럴때가 있는데요. 사람들을 많이 만나셔야해요. 희노애락이라는게 사람들이랑 부딫히며 또다시 피어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