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왜 항상 우울하고 힘들어만 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중독/집착
seul93
2년 전
저는, 왜 항상 우울하고 힘들어만 할까요.
저는 항상 힘들어하고 우울함에 빠져있습니다. 사실 그걸 제 주위사람들은 몰라요. 티를내거나 말을하지 않거든요 . 하지만 제 우울함을 저의 가장가까운 연인에게 털어놓다보니.. 제 연인이 많이 지친상태입니다. 좋은이야기를 하고싶어하는데 저는 항상 우울하고 걱정만하고 힘든 이야기만 하니까요. 저도 건강한생각과 밝은 사람이고 싶은데 저는 왜 항상 걱정투성이에 우울함을 가지고있을까요... 왜 사람을 지치게 만들까요... 그 사람이 너무 힘들어서 관계를 그만두고 싶어해요 제가 바뀌지않으면 더 이상 힘들것 같대요 그런데 저는 그 사람을 잃고싶지않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제감정을 컨트롤을 못하겠고 너무 우울하네요
힘들다걱정속상해불안해강박스트레스걱정돼우울해공허해외로워망상어떻게해야하지슬퍼무서워괴로워무기력해혼란스러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설악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생각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하면 가능합니다.
#우울 #걱정 #인지적왜곡 #자동적사고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설악입니다. 마음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하고 힘들지만, 이런 모습을 다른 사람에게 최대한 티내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지내셨네요. 연인에게 힘든 모습을 드러내면서 관계에 어려움이 발생하셨어요. 마카님도 긍정적이고 밝은 생각을 하고 싶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 않고 걱정과 우울한 생각들이 많이 나서 답답하고, 다시 우울해지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의 우울함을 다른 사람에게 티내지 않고 지내기 위해 얼마나 애쓰셨을까요. 상당한 에너지가 드는 일이기에 내 마음을 감추는 일만 해도 지치셨을 것 같아요. 그렇기에 편한 연인에게는 더욱 힘든 것을 쏟아내며 위로 받고 싶으셨겠어요. 생각과 감정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카님이 부정적 생각을 하면 감정도 부정적으로 되고, 긍정적 생각을 하면 감정도 긍정적으로 바뀝니다. 다만 지금 마카님에게는 지금 부정적인 생각 길이 깊이 파여있고, 긍정적인 생각 길은 얕게 파여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손수레 바퀴가 깊이 파인 길에 빠져 잘 굴러가듯, 마카님이 의식하지 않으면 부정적인 생각 길로 쉽게 빠지게 되는 것이죠. 물이 반 정도 채워진 컵을 보며 A는 ‘물이 반이나 있네’라고 생각하고 B는 ‘물이 반 밖에 없네’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같은 상황인데, 어떻게 생각하냐에 따라 A와 B의 감정이 다를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같은 상황에서 ‘물이 반 밖에 없네’에서 ‘물이 반이나 있네’라고 생각하는 연습을 한다면 마카님의 기분도 나아질 수 있을거에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 생각의 길을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이미 부정적인 생각 길이 깊게 파여있기 때문이죠. 혹시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그럼 나는 바뀌지 못하고 계속 우울하게 지내야하는 건가?’라는 부정적인 생각이 스쳐 지나가셨나요? 쉽지는 않지만 연습하면 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이고, 걱정스러운 생각이 떠오를 때, 그 생각에 휩쓸리지 않고 그 생각을 비판해보고 말대꾸해보세요. 내 소중한 친구나 연인이 이런 생각을 했을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해줄 것인가를 상상하면 좀 더 쉬울 수도 있어요. 하나씩 부정적인 생각을 비판하고 바꿔본다면 어느새 긍정적인 생각 길이 더 파여있을 겁니다.
이런 연습을 혼자서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럴 땐 상담을 통해서 상담자와 함께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울한 감정과 걱정스러운 마음을 연인이 아닌 상담사에게 털어놓으셨으면 좋겠어요. 마카님도 부정적 감정을 보다 잘 해소할 수 있게 되고, 연인의 마음의 부담도 덜 수 있는 방법 같네요. 저의 댓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