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너무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가 너무 많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im98
·3년 전
진짜 별 일 아닌데도 혼자 생각해보다가 마음 상하고 화나고 그래요. 우울증, 불안증도 있고 자존감, 자신감 다 낮고 자기혐오가 있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더 예민하게 구는 걸까요?... 병원에서 우울증이나 불안증 이런것들을 치료하다보면 저도 어느 상황에서나 둥근 사람이 될 수 있나요..?
짜증나힘들다불안해분노조절답답해두통어지러움걱정돼콤플렉스우울해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해석을 사실이라고 믿을 때
#불안
#우울
#스트레스
#힘들다
#짜증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사소한 일에도 생각이 이어지고 그러다보면 기분이 가라앉거나 화도 올라오시는 것 같습니다. 평소, 우울증, 불안증 자존감, 자신감이 낮고 자기혐오가 있는 편이라고 하신 것을 보면, 이러한 여러 감정에 대한 원인에 대해 스스로 고민도 많이 해오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유독 예민해지는 것인지, 모나지 않고 부드럽게 생각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좋은지 등, 여러 가지로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혼자 있다보면 주로 부정적인 생각이나 불안한 생각이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생각이라는 것이 내가 원한다고 떠오르고 내가 원하지 않을 때엔 안 떠오르는 것이 아니기에, 생각이 자꾸 이어지고 이에 압도되어 여러 가지 감정도 올라오는 경우가 많지요. 어떤 상황이신지, 주로 어떤 생각이 떠오르시는지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많은 경우 상황 자체가 나를 불편하게 하기보다는 주로 나만의 관점대로 해석되어지는 내용이 뒤따라오는 감정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즉, 상황이 주어지고, 생각에 의해서 만들어진 감정과 행동은 다시 상황과 생각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우울과 불안이 오랫동안 있어왔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나 개입이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인지적으로는 위와 같은 생각의 자의적인 해석을 재점검해보는 연습이 중요해 보입니다. 즉, 자기혐오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생각을 찾아내어 인식하고, 이를 현실적이고도 적응적인 방식으로 수정해나가는 지속적이고도 꾸준한 연습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즉, 생각을 상황과 ‘구분’하고 ‘관찰’해보는 연습을 통해, 그 생각이 얼마나 타당한지 객관적으로 정의해보는 것이지요. 이는 다소 인내심과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며, 꾸준히 적용해볼 경우 해석에 압도되지 않도록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으로는 나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돌아보시는 것도 중요할 것이에요. 누구에게나 열등감이란 것이 있기 마련인데 장기적으로는 이에 대한 원인을 파악해보고 이를 보상하기 위해 어떠한 방식을 쓰며 살아왔는지 등에 대한 통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 수는 없어 조심스러운 면이 있지만, 위와 같은 영향으로 나도 모르는 새에 스스로를 피해자, 타인을 가해자로 분류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감정이란 마음의 투사를 진짜라고 믿을 때 일어나지요. 따라서 감정을 유발하는 것이 타인의 행동인지 자신의 반응인지를 잘 살펴봄으로서 그 감정에 휩싸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담에서는 그러한 연습을 보다 자세히 해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오르카l (리스너)
· 3년 전
평소에 누군가 날 답답하게 만들거나 짜증 유발할때, 이런저런 이유로 귀찮아질까봐 에이 뭐 그냥 한번 참고 넘어가지 라는 마인드로 대충대충 넘겨버리시진 않았나요? 유하고 둥근 성격이라는게 남들에게나 편한 성격이지, 그게 취미나 이런저런 활동들로 스트레스 해소가 되지 않으면 본인만 힘들어지는 성격이기도 해요 마카님이 제일 좋아하는 취미는 뭔지 그리고 그걸 언제 마지막으로 했었는지 기억해보세요 쌓이는 스트레스만큼의 해소가 이뤄지지 않아서 누적되서 새어나오는걸지도 몰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depockfyrff
· 3년 전
당신을 구원해 줄사람은 당신스스로이며, 어떤사고방식을 갖고있느냐에따라 몸도 따라가는것 원래 몸과 마음은 하나임 운동을 해보세요 몸이 건강해지면 마음도 건강해질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