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박한데 의욕이 나지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일자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절박한데 의욕이 나지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GDSD
·3년 전
올해 33살인 직장인입니다. 저는 오랜 기간의 수험생활을 가졌었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넉넉하지 못한 형편이었지만 꿈이 있어 군 전역 후 23살부터 26살까지 독서실 총무를 하며 행정고시 공부를 했지만 한 자리 수 점수차로 계속된 낙방과 갑작스런 부모님의 이혼이 겹쳐 고시의 꿈을 접고 어머니를 모시고 나와 생계를 위해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2년정도 일을 하다 28살이 되던 해 부모님께서 재결합을 하시게 되고 조금이지만 모았던 돈으로 7급 공무원 시험을 도전하였습니다. 그 당시엔 '그래도 공부한게 있는데'라고 자신있게 도전한 마음과 달리 행정직처럼 기회가 많거나 9급과 호환이 안되는, 1년에 1번, 10명 남짓 뽑는 소수직렬에 도전한 자만심이었는지 3년간 평균 3~4점차이로 처참히 불합격을 계속 했습니다. 고시건, 공시건 제일 무서운 장수생이 되는 시기가 조금만 더 하면 되겠는데..라는 생각이 들때란걸 떠올리곤 결국 공무원 시험도 접게 되니 변변찮은 스펙없이 31살이 되어 버린 제 모습이 보이더군요.. 돈도 없고 자신감도 없어지고 초라해진 자신의 모습에 우울증도 겪어 남 몰래 고생도 많았습니다. 더이상 놀 수 없어 일을 시작했지만 아직도 미련을 못 버린건지 올해 초 운좋게 돈은 조금 적지만 쉬는 시간이나 휴일이 많아 일하면서 공부를 하는 업종으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근데 이런 결심을 갖고 이직한 저의 올초 열정은 어디간건지 머리로는 공부계획을 계속 세우지만 행동하지 않는 나태함에 너무 한심합니다. 고시 공부할때처럼 하루 3시간씩 자거나 7급 시험 준비할때처럼 하루 10시간씩은 힘들지만 절박함만 가진채 머리로만 생각하고 행동안하는 저의 모습에 답답함을 느낍니다. 의욕을 갖기 위해 유튜브로 동기부여 동영상까지 볼 정도로 절박한데 마음이 안생깁니다. 친한 사람에게 이런 사정을 얘기하니 이젠 지친거 아니냐고 그러는데.. 정말 내년에 볼 시험이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이번만큼은 원하는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 진짜 열심히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의욕을 갖고 준비할 수 있을까요?
힘들다속상해실망이야걱정돼무기력해호흡곤란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사람이 가진 에너지의 한계
#선택과집중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오랜 고시, 공시생활의 경험이 있으셨군요. 3년간의 고시생활 2년을 일을 하고 다시 3년간의 공시생활... 중간에 일을 하시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꿈을 계속 키워오셨어요. 열정도 열정이지만 정말로 성실함이 옅보입니다. 또 다시 2년간의 일, 그리고 업종을 바꿔서 일과 병행하면서 공부를 시작하려니 이제 예전처럼 잘 움직여지지 않는 느낌을 받으시나 봅니다. 동기부여가 부족한 것 같아서 영상까지 찾아보지만 의욕이 생기지 않아서 많이 괴로우시네요..
🔎 원인 분석
오랜 수험생활은 사람을 정말로 힘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성적이 좋고 가능성이 있을 수록 그 희망의 끈을 놓지 못하고 고시생활은 다시 길어지고 고시생활이 길어질수록 직장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경력을 잃어버리니까요. 해온 것이 너무 아까워서 다시 시작하게되고 하며, 시간이 훌쩍 넘어버려서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하나? 하고 막막함이 드실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하시는 노력에 어느 누구도 '그만 해라' 라고 하거나 '열정이 있다면 조금더 해봐라' 라고 섣불리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도 경험하지 못한 마카님만의 경험이고 이 상황에서 누구보다 더 괴로운 것은 마카님이실테니까요. 왜 고시생때 처럼 3시간만자고 못하고, 왜 7급 시험때 처럼 10시간씩 하지 못하는 가? 하면서 자책이 드실수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가진 정신에너지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일과 병행하면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것입니다. 마카님이 지치신 원인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서 마음 한 켠에서는 직장생활에서 지금의 상황에 안주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은 자책하시지만 나약해서, 의지가 약해서가 아니라 편안함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연의 모습입니다. 지금의 의욕이 떨어진 원인이 이러하지 않은가 조심히 추측해 보았습니다. 과거의 열정이 있던 그때를 떠올리며, 지금 그때로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 심정은 이해가 됩니다. 조금만 더 하면 됐는데. 더 하면 할 수 있겠는데. 과거에 있던 성취와 열정이 있던 자기 자신에 대한 뿌듯한 모습을 계속해서 보고 싶은 마음 그것을 떠올리며 마카님은 현재의 행복을 너무 미뤄두지는 않으셨나 궁금합니다. 오래 수험생활을 한 수험생의 마음에는 '합격만 하면 다 돼' '합격만 하면 모든 것을 보상받을 수 있어' 라는 희망이 있는 것 같습니다. 미래를 떠 올리며 거기에만 희망을 걸면서 현재의 행복을 너무 미뤄두시지는 않으셨을까 궁금합니다. 즉, 과거를 떠올리며 현재를 버리고 미래를 희망하며 현재를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는 사이에 현재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내가 더 잘 하고, 내가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일, 지금 즐겁게 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그대로 흘려보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간절한 사연을 남겨주셨지만, 마카님의 마음을 거의 알 수 없기에 이 모든 이야기들은 저희 추측에 불과합니다. 참고해보시라 하는 마음으로 남겨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 말입니다. 먼저 고민해야할 것은 정말로 공무원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입니다. 처음에 생각했던 공무원이라는 꿈과 지금 생각하는 공무원이라는 꿈은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의 열정있던 나 자신이 그리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마카님만이 아실 것입니다. 정신에너지에는 한계가 있고, 기회는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수험생활을 해볼 생각이 있다면 기간을 정하고 수험생활만 집중한 뒤 그 기간안에 합격하지 못한다면 두 번 다시 뒤 돌아보지 않는 것입니다. 만일, 지금까지의 경력이 아깝고 경력단절 때문에 일자리가 없어질 걱정이 된다면 과감히 수험생활을 버리고 지금부터라도 일을 하면서 정말로 하고 싶은 찾아 나가거나 하고 싶은 일에 뛰어드는 것입니다. 다른 공부들은 공시생보다 일을하면서도 더 여유있게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공시생의 수험생활은 다른 일들보다 더한 경쟁속에 놓이는 것이고 더 한 고도의 에너지를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글들을 적으며, 마카님도 한 두번씩은 생각해보신 생각들일 것이라 생각이 들고 괜한 고민거리를 더 얹어드리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조금 멀리서 떨어져 보면 인생의 길은 정말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내가 즐겁게 하고, 잘 할 수 있는 일들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내가 무슨 일을하게 될지는 전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이야기는 10년 전의 저에게도 해당됩니다. (저는 10년 전에는 IT회사에 있던 시스템 엔지니어였습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는 10년 후에도 해당되는 말입니다. 마카님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열정을 태우실 수 있는 분입니다. 그게 반드시 수험생활에만 잘 쓰이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지금의 무기력을 극복하셔서 그것이 무엇이든 선택하고 집중하여 다시 활기차고 열정있게 되실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