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제가 좀 이상한 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에 제가 좀 이상한 것 같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저는 지금 20살 대학교 1학년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 현재까지 이 증상이 점점 심해진것같습니다. 우선 저의 원래 성격은 눈치 많이보고 소심하고 하고자하는 생각은 속에 쌓아두고 사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를 바꿔보고자 여러차례 시도끝에 할말은 하고 살 수 있을 정도로 끌어올려졌습니다 그런데 제가 고등학생때부터 남동생이 전보다 매우 심한 투정과 화를 저에게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도를 넘어가는 어리광을 부모님이 뻔히 계시는 와중에 제가 받아주어야하니 무척이나 힘들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고등학교 2학년때쯤일까요? 갑자기 작은 일에도 화가 금방 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잠잠해지고 또 갑자기 기분이 좋아지고 뭐랄까.. 휙휙 바뀌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기분이 나쁠때 나타났던 일을 기분이 좋을때 똑같이 겪으면 그것이 누구라도 화가 날 상황일지언정 넘기거나 기억이 아예 나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이 빈도가 매우 적어서 별로 신경쓰이지 않았는데 점점 갈수록 자주 나타나 거의 매일 이상한 사람처럼 기분이 오락가락 했습니다. 부모님께선 늦은 사춘기가 온거라고 말씀하시는데.. 저는 제 자신이 조금 무섭습니다 제가 자존감, 자신감이 매우 심각하게 낮은 편인데 기분이 좋을땐 정말 날아갈듯 행복하고 뭐든 그럴수있지라는 생각으로 예스만 외친다면 갑자기 우울하고 화가 날때는 극단적인 자살이나 자학을 하고싶고 나의 존재 자체가 화가 나고 나를 둘러싼 모든것들이 경멸스럽고 환멸나며 다 버리고 싶다는 충동에 휩싸입니다. 다행히 하루사이에 휙휙변하는거에 약간은 적응되서 최대한 기분이 급 저조해질때는 아무와도 말하지 않고 단절된 상태에서 혼잣말을 하거나 기분이 풀릴만한 집중거리를 하며 화를 부드럽게 진정시키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문제는 제가 대학을 기숙사로 왔는데 룸메이트와 같이 살며 룸메에게 불편감을 줄까봐 그것이 걱정입니다 고치려고 최대한 긍정적으로 하려하지만 요즘따라 제가 예상한것과 다른 많은 불편을 격고있어서 걱정입니다 너무 자주 나타나기도 하고 화가 금세 꺼진만큼 금세 화가 나기때문에 이걸 진정시키는 시간도 솔직히 좀 아깝기도 합니다 이런다고 나아질지 장담못하니깐말이죠 정신병원에 가야할 조울증인가? 생각도 들고 비교하면 강,중,약의 성격이 휙휙 바뀌는 것같아서 기분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을때 제가 행동한걸보면 한심할때가 많습니다 저에게 어떤 문제가 있은걸까요? 역시 병원에 상담을 가야할까요? 아니면 대수롭지 않은 문제인데 너무 걱정하는걸까요?
힘들다속상해불안해분노조절답답해두통충동_폭력강박무서워스트레스불안스트레스받아괴로워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나의 마음을 잘 컨트롤 하고 싶다.
#다른사람을
#불편하게하고
#싶지않아서
#노력하고살아오셨네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음의 여유가 있을 때에는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을 것 같다가 기분이 저조할 때에는 모든 것이 경멸스럽고 나의존재 자체에 대해서 화가 나는 군요. 그리고 이런 감정조절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될까봐 걱정되시는 군요. 나아지지 않을까봐 걱정이 되시는 군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남에게 피해를 줄까봐 걱정하시겠지만 마카님의 이야기를 봐서는 마카님은 다른 사람을 불편하게 하고 싶어하지 않으신 분이신 것 같아요. 왜냐하면 갑자기 우울할 때 기분이 저조할 때에도 스스로 사람들에게 환멸을 느끼고 인간관계를버리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 뿐이지 그것을 실행으로 옮기시지 않으시네요. 내가 괴로울 뿐이지 실제로는 웬만해서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분이 안 좋아질때 빨리 캐치해서 자리를 떠서 혼잣말을 하거나 기분이 풀리도록 해서 남에게 불편감을 주지 않으려 하고 피해주지 않으려 노력하고 계시잖아요. 물론 마카님께서 쓰신 글이 마카님의 경험 전부는 아니겠지만, 써 주신 내용만으로 봤을 때에는 마카님 스스로 어떻게 해서든 감당하려 힘드신 것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괴로운 걸 남에게 전가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감당하려 하시는 부분이 마카님의 특징 같습니다. 마카님이 이런 '내가 이상한 거 아닌가?' 하고 괴로움을 느끼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기 자신의 마음의 변화에 대한 관찰력이 정말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수 있었던 동기는 자신에게 일어나는 강렬한 감정들을 남에게 전가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해 왔기 때문입니다. 반증으로 남에게 자기 기분내키는대로 하고 피해를 주는 사람은 자기 관찰력이 별로 없습니다. 그런 능력을 키울 필요가 없거든요. 마카님은 남에게 피해주지 않으려고 스스로 감당해왔고 관찰력을 키워오셨어요. 관찰력이 좋아서 남에게 전가하지 않고 스스로 감당하게 되었지만, 그 감정들을 이제 어떻게 감당해 내야하는지 잘 모르겠고 혼자서 삭히거나 기분을 돌리려 한다거나 하는 등의 노력을 해 오셨어요. 지금의 괴로움은 혼자서 감당해온 시간이 길었기 때문이고, 마카님이 할 수 있었던 방법은 감당해온 방법 밖에 몰랐다는 뜻이 되기도 하죠. '내 감정처리를 참는 것 밖에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 고2때 부터 이상해 졌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동생의 화를 처리하기 위해 밖으로 쏟아내는 모습을 보고 그것을 따라하다보니 내 안에 더 많은 불편감들이 있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처리 방식이 마카님의 잘못은 아닙니다. 마카님은 방법을 모를 뿐입니다. 아래는 감정처리에 대한 심리학적인 설명입니다. 이 이야기가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네요. 한 사람의 감정처리 방식은 아주 어린시절에 부모님의 태도 속에서 배우게 됩니다. 나중에 자라서 내가 누군가에게 감정을 표출보면 '아 이거 엄마같다. 아 이거 아빠의 모습이다.' 라는 생각이 종종 들곤 한다고하는데요, 이것은 바로 부모님의 감정처리 방식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이 공식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지금 마카님이 감정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잘 모르겠고, 혼자서 감당하고 살아온 방식은 아마도 양쪽 부모님 중 한 분의 감정처리 방식을 배웠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부모님께서도 참 선하시고 책임감이 많으신 분이셨나봅니다. 물론 마카님께서 사연을 간절히 적어주셨지만 마카님의 경험들이 모두 담긴것은 아니기에 상담심리학의 어떤 이론으로 추측했을 뿐입니다만, 마카님의 지금의 행동이나 감정처리 방식은 충분히 이해가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배우는 대로 밖에 살 줄 모르는 것이 인간입니다. 스스로 자책하시지 않으시기를 바래요. 이렇게 이해가 된다 해도 마음의 폭풍은 여전합니다. 그게 정상인지 아닌지도 궁금하고 이대로 두어도 되는지 불안하고, 남에게 피해주지 않을까 걱정되고 아마도 그것이 사연을 남겨주신 마음이 아니실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마 궁금하실 겁니다. 기분이 이렇게 오락가락하는 것이 정상인지? 병원에 가야 하는지? 저는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상인가 병원에 가야하는 가를 판단하려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남에게 피해를 줄까봐 인가요? 아니면 내가 괴로워서 인가요? 만일 내가 참아내기 버겁고 괴롭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맞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분이 오락가락 하는 것이 이상하다고 느끼시고 조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텐데 흔히 말하는 조울증(제1형 양극성 장애, 제2형 양극성장애)은 그 진단기준에 부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의학적 소견이기에 의학전문가가 아닌 저는 진단을 드릴 수는 없지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조울의 밑바탕은 우울입니다. 내면이 아프고 공허하고 자신에 대한 낮은 가치감으로 스스로 괴롭다 하신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은 남을 피해입히지 않으세요. 하지만 스스로 괴로우실 것입니다. 감정조절이 안되는 것은 마카님께서 다른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여유가 있을 때 무엇이든 수용하고 넓은 마음이 되시고 싶으신 것입니다. 그것은 좋은 동기이고 그렇게 마카님은 좋은 영향력을 주실 수 있는 충분한 분이십니다. 하지만, 남을 사랑하고 수용하고 싶다면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수용해야합니다. 상담은 그 과정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조절이 너무 어렵고 죽고싶은 마음이 힘들어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쳐서 학업이나 인간관계에 지장이 가기 시작한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상담을 받으시게 된다면 마음이 가벼워지실 것입니다. 상담전문가 선생님은 감정조절 하는 법을 알려주실 것 입니다. 감정 조절에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적절하게 해결할 수 있는 수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카님이 가장 힘들어하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다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편안한 마음으로 가벼운 마음으로 사실 수 있기를 두 손 모아 간절히 기원해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monadesea
· 4년 전
저도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요. 감정을 너무 억누르고 담다보면 감정주머니가 꽉차서 저도 모르게 감정들이 터져나오더라고요. 가끔 다른사람에게 큰 스트레스를 받아서 인내심이 작게 남아 있을때 다른 작은 스트레스를 주는사람이 건드려서 인내심이 바닥나면, 전에 다른 사람에게 받았던 분노까지 터져나오기도 했습니다. 가끔은 그 안에서 감정들이 섞여서 어쩔땐 갑자기 웃고, 어느땐 갑자기 슬픈감정이 들어서 울기도 하고, 화나기도하고 그랬습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깨닫게 된게 상대방을 생각한다고 내 감정을 늘 억누르면 억눌린 감정이 다른 상관없는 사람에게 터져 다른 사람에게 그 피해가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거나, 매번 받은 감정을 묵혀두지 않고 매순간 그 감정에 대해 솔직히 표현하고 비워내려합니다. 그러니 사람이 조금이나마 여유로워지더라고요. 한번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살아보세요. 상대방 때문에 화나면 당신 때문에 어느 부분에서 화난다. 슬프면 슬프다. 이런식으로 조금씩이라도 표현하는걸 추천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