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으면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완벽주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것이 완벽하지 않으면 불안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최근에 집에 혼자 있는데 뭔지 모른 불안감때문에 엄청 크게 울었습니다. 전화를 받은 친구들은 “너 죽겠다. 숨 좀 쉬어”, “일단 진정해 왜 그래?”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큰 울음이 있기 전에 일주일동안 조금씩 울었습니다. 일주일동안 울음에 이유가 없어서 저는 무섭고 두려웠습니다. 또한 항상 새로운 것을 도전할 때 완벽하게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저는 항상 낙담적인 생각을 합니다. 이런 버릇을 너무나도 고치고 싶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고칠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두통힘들다우울해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나 자신의 가치
#완벽주의
#불안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특별한 상황이 아님에도 계속 눈물이 나 마카님께서도 정말 당황스럽고 무서운 상황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새로운 것을 도전 할 때나 불완전한 상황에 불안해하는 모습이 있지만 이제는 더이상 불안해하지 않고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시는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 불안을 느끼고,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완벽하게 세팅된 상황이 아니라면 쉽사리 도전할 수 없는 상황들이 마카님께 반복되었던 것이 느껴집니다. 완벽주의 성향의 원인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크게는 나 자신을 평가받는 존재로 여기고, 엄격한 잣대를 가져 모 아니면 도 로 생각하는 흑백사고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 아니면 실패로 느껴지기 때문에 완벽하게 되어있지 않은 상황은 곧 실패와 마찬가지다 라고 느껴져 불안에 휩싸이게 되고 쉽사리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어려워 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상황’ 이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실패를 줄여줄 수 있는 ‘보호막’이라고 느끼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은 상황은 불안한 상황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최근 일주일동안 조금씩 아무 이유없는 눈물이 났다 라고 말씀해주셨지요. 특별한 상황은 없을 수 있지만 혹시 무언가를 완벽하게 하지 못하는 내 자신에게 실망스러운 감정이 들지는 않으셨는지, 원망스럽지는 않으셨는지, 이런 상황이 이제는 너무 지쳐 힘이 들지는 않으셨는지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인간이라면 그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실패를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완벽해야만 좋은 것이 아니고, 또한 마카님께서 무조건 성공을 하고 완벽하게 무언가를 해내야지만 존재가치가 있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마카님 자체만으로도 이미 가치가 있으십니다. 그렇기에 나 자신을 향한 잣대 혹은 평가기준에 나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수를 하더라도 지금까지는 ‘어떻게 실수를 할 수 있지? 난 진짜 무능력자다. 해봤자 뭐해’ 등 의 생각을 했다면 지금부터는 ‘인간이라면 당연히 실수를 할 수 있다. 다만, 이 실수가 나 자신에게 도움이 안되는 것이라면 다음부터는 안하도록 노력하자!’ 라고 이해해주세요. 또한 하루에 한번씩 긍정적인 감정을 줄 수 있는 일 (ex) 산책, 잘하는 일, 카페가기, 취미생활 등) 을 하여 작은 흠, 작은 실수에 집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생활의 긍정적인 면모에도 집중을 하여 나 자신을 향한 생각이 분산되도록 해주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부정적인 면이 아닌 긍정적인 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마인드카페도 응원하겠습니다!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시면 요청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4년 전
저는 울진 않지만 이 완벽주의 때문에 취미로 하는 그림에도 기분이 오르락내리락합니다 그럴 때 여기 전문상담 글들이 도움이 많이 돼요, 님도 비슷한 사연들에 달린 상담글들을 많이 찾아보시고 자주 보셔서 마음이 가벼워지고 힘을 내셨으면 좋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4년 전
@blueherbe02 조언 감사합니다!조금 더 저의 주관적인 기준을 내려놓을 수 있는 노력을 해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4년 전
저도 이 완벽주의 때문에 내려놓기가 잘 안돼서 매번 힘들어요 😅 난 왜 날 괴롭히고 있나 생각중이에요..실패도 당연한거고 완벽할 수는 없는데 말이에요, 함께 화이팅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seo0
· 4년 전
저도 항상 시험치기 일주일 전만 되면 불안과 완벽주의 성격때문에 다 끝내지 못한 리스트들을 볼수록 정말 우울하더라고요 한 번겪고 나니까 살짝 트라우마로 남아서 아직까지 하루종일 불안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정말 어떻게 해결할지 방법은 모르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는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ae1004
· 4년 전
사람은 신이 아니기에 모든지 완벽할 수 없다는 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에요 사람마다 잘 하는 정도도 다 다르지만 무엇에든 어떤 사람이든 부족한 점들이 있게 돼있어요 내가 나한테도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는걸 알고 맘속에 새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