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제가 한심하고 자책감이 너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런 제가 한심하고 자책감이 너무 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uqo
·한 달 전
내가 과연 잘해낼 수 있을지 너무 걱정되고 경제적으로 지원해주시는 부모님께 이런 못난 제가 너무 죄송스럽고 너무 한심해서 미칠것같고 대학은 스스로 해야하는게 많아서 수업시간이 바뀐것도 꼭 tsm로 봐야알게되는경우도 있어서 모르고있다가 나중에 수업이나 시험이 바뀐걸 깨닫고 놓치게 되고 그 한번의 실수로 멘탈이 완전 나가버리고 정말 열심히 사려고 마음먹었는데 자꾸 의도치않게 실수해서 놓쳐버리는게 너무 우울하고 자책감이 너무 들어서 의욕도 없어지고 힘들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차근차근 만들어가는 과정
#자책감
#미련
#실수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 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마카님은 대학 생활에서의 실수로 인해 우울감과 무력감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아요. 또한, 부모님께 경제적인 부담을 드리고 싶지 않은 마음이 겹쳐 더욱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려 애써보지만, 의도치 않은 실수들로 인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자책감을 강하게 느끼고 계신 상황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책임감, 부담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이로 인해 스스로에게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대학 생활이란 기존의 초중고 교육 시스템과는 전혀 다른 원리로 작동되는 공간입니다. 마카님의 말씀처럼 자율성이 높아지고 모든 것을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환경인 것이죠. 이러한 낯선 환경으로의 변화 속에 예상치 못한 실수들이 있었고, 그때의 실수들로 인해 큰 좌절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셨던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자신감이 낮아지게 되고, 한두 번 더 실수가 이어지는 상황 속에서 우울감과 자책감, 나아가 무력감을 경험하게 되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쩌면 지금 마카님께서 느끼는 무력감과 좌절감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과 현재 자신의 모습 사이의 괴리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답니다. 마카님의 경우, 스스로를 너무 엄격한 기준으로 바라보고 계시다거나 대학 생활과 관련된 부정적인 경험(수업을 놓치는 실수 등)들을 일반화하여 자기 효능감을 낮추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럴 때는, 한번쯤 주위를 둘러보고 동기나 선배들의 대처 방법이나 성공 사례를 관찰해보는 '시선의 전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마카님만이 아니라 누구라도 '적응기'라는 이름으로 종종 실수를 해오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객관화'를 통해 나만 실수하는게 아니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아가 나도 할 수 있구나 라는 자신감을 키워보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작은 성공 경험들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키워나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학업이나 대학 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만한 작은 목표들을 세우고, 그것을 하나씩 달성해 나가면서 조금씩 자신감을 높여 가는 방법도 있겠고, 대학 생활의 스트레스를 구체화/조직화하여 그것을 대비하는 준비 과정을 통해,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시도를 해보는 방법도 있을 거에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카님이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과 불안감들은 다른 사람들도 충분히 경험할만한, 누구라도 공감할만한 상황이라는 '자기 타당화'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책감에 사로잡혀 있기보다는 스스로의 노력과 고생을 인정해주고, 실수의 경험을 밑거름 삼아 '성장' 및 '발전'해나가는 '과정'으로 바라봐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이처럼, 나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수용의 과정을 통해 이 시기를 잘 극복해 내게 된다면 마카님은 분명 더 강하고, 당당한 성인으로 성장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기회가 되신다면 상담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자기이해의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진짜 내 삶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될 수 있을 거에요.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의 순간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