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하나 때문에 제 삶이 무가치 해집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 하나 때문에 제 삶이 무가치 해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jijiyr
·한 달 전
제가 작년에 수학으로 경시대회를 나갔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작년 수학 기본적인것만 모아서 시험을 쳤습니다. 작년 경시대회 때 때문인지 저를 향한 기대가 쏟아지면서 시험을 쳤습니다. 고작 20개 였지만 저는 그 중에서 2개나 틀렸습니다. 물론 다른 애들보단 높게 나왔지만 제가 노력한게 이 정도까지라는 생각 밖에 들지 않네요. 선생님이랑 친구들은 잘했다고 했지만 저는 제 인생에서 그나마 잘 하는 수학에서 이런 점수가 나와서 정말 실망이 큽니다. 정말 기초적인 문제를 틀려서 " 왜 이딴걸 틀렸지? " " 이 실력으로 어떻게 경시대회에 나갔지? " 라는 의문만 머릿속을 돌아다닙니다. 참고로 경시대회에 나가서 은메달 탔습니다. 저 어떻게 해야되나요?
시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수학점수로 스스로에게 실망한 마카님께
#시험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시험결과에 실망이 커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도움을 요청하셨군요
🔎 원인 분석
수학경시대회에 나갈 정도로 수학공부를 잘 하셨던 마카님께서 이번 시험에서 20문제 중 2개나 틀려서 스스로에게 많이 실망감이 드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변의 칭찬에도 틀린것에 더 집중하게 되어 걱정이 많이 되시나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경시대회에 나가 은메달을 딸 정도라면 마카님께서는 정말 수학에 대한 실력이 출중하신가봅니다. 그런데 그 전에 수학에 기본적인것에 실수를 2개나 했다는 생각에 많이 낙담하시고 계신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는 충분히 노력했고 더 잘하고자 하는 마음이 크시기에 실수한 것에 대한 실망감이 더 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험점수는 2문제가 틀렸지만 반대로 보면 18문제를 해결해냈고 실제 경시대회는 아니었기에 연습의 개념이 컸다고 보여집니다. 1등, 2등, 3등을 했는지보다도 마카님께서 그것들을 위해 노력했고 그 과정이 즐거웠으며 뿌듯했던 경험들을 느껴가며 공부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으며 그 실수를 통해 더 성장해 나갈 수 있을것입니다. 그렇기에 실수에 집중하기 보다도 마카님께서 해왔던 노력에 대해 스스로 칭찬해주시고 격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한 것을 아는 사람은 마카님 스스로일테니까요.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ligd
· 한 달 전
이번에도 나가실건가용?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jiyr (글쓴이)
· 한 달 전
@mligd 네 이번에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ligd
· 한 달 전
@jijiyr 이야~저는 수학이 저랑 잘안맞더라고요ㅎㅎ... 보니까 본인에게 좀 엄격하신거같은데 제가보기엔 잘하시는것 같은걸요! 아직 시험을 안봤으니까 미리 실수했다치고 시험볼때 안틀리면 되잖아요! 제가 은메달 받았으면 공중제비 두바퀴돌고도 남았을거같아요ㅋㅋ 비록 이번에 노력의 결과가 나오지 못하리라도 후에는 이번의 노력이 결코 헛되지는 않을거같아요 그러니 너무 부담갖지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ijiyr (글쓴이)
· 한 달 전
@mligd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