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과의 비교, 타인의 눈치를 너무 많이 볼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타인과의 비교, 타인의 눈치를 너무 많이 볼때
커피콩_레벨_아이콘smile468
·한 달 전
필요이상으로, 과도하게 나 자신을 타인과 비교선상에 두는거같습니다. 이해하실지 모르겠으나 예를 들어 쟤는 잘났으니까 뭘 해도 괜찮아보이네 난 못났으니까, 별로 이룬것도 없는 주제에 이런걸 누릴 자격이나 있어? 너 (나 자신) 가 이래도 되는거야? 이런 생각이 정말 끊임없이 드는거같습니다…그리고 기본적으로 타인의 눈치를 너무 많이 보는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자존감이 낮은걸 타고난 성격이라 생각하고 살아왔고 저도 이런 제가 싫어서 이런 생각들을 뜯어 고치려고 마음을 먹어도 매번 결국은 원점이더라고요.. 언제쯤 전 남들이 뭐라 생각하든 나만 당당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임도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마카님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는 습관은 자존감을 끌어올리기 위해 먼저 자기 자신의 장점과 성과를 인정하는 연습에서 시작해 보는 게 좋아요.
#대인관계
#자존감
#스트레스
#스
#강박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임도현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지속적으로 비교하고, 타인의 눈치를 보면서 자존감이 낮다고 느끼고 계세요. 이런 생각이 마카님께서 스스로 만족하고 당당함을 느끼는 방법을 찾는데 방해가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을 통해 나아지고 싶다는 마카님의 마음이 정말 중요하고, 그 첫걸음을 어떻게 내딛을까 고민 중이시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스스로를 못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잘 못 느끼고, 다른 사람들 생각에도 너무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아요. 이런 모습 때문에 마음껏 자신을 표현하는 게 어렵고, 자꾸만 남과 비교하는 습관이 반복되어 자존감도 조금씩 떨어지게 되는 거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는 습관은 자존감을 끌어올리기 위해 먼저 자기 자신의 장점과 성과를 인정하는 연습에서 시작해 보는 게 좋아요. 작은 일에서부터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걸 인식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신의 의견과 감정에 더 귀 기울이고 존중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서서히 끌어올릴 수 있어요. 자신의 강점과 성취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를 길러야 해요. 타인과의 비교를 줄이고, 자신만의 길을 인정하며 개인적인 성장에 집중하세요. 자신만의 취미나 관심사에 참여하며 자존감을 키우세요. 타인의 의견보다는 자신의 행복과 만족을 우선시하는 결정을 내리는 연습이 중요해요. 남들의 생각보다는 자신의 당당함을 우선시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기 위해 시간, 인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해요.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구축하며, 자신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결정을 내리는 연습을 해보세요. 주변의 지지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점진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카님 위의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계속해서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게 말씀해주세요. 함께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한 달 전
맘 속 이야기가 많으셨군요. 털어내신 마카님의 더나은 하루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