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자꾸거짓말을하게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왜자꾸거짓말을하게될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뭔가를 계속 거짓말로 포장하려고합니다. 사람들에게 잘보이고 싶은건지 아니면 뭔가를 들키고싶지않은건지 그상황상황에다 거짓말을 쳐요... 이런제가싫어서 항상 거짓말안하기로 다짐하는데 그래도 쳐놓은 거짓말이 있어서 그대로 거기서 더거짓말을 합니다..... 제가 재수준비를 했었어요.. 주변에서 저는 뭐하냐고 물어볼때마다 거짓말을 했던것같아요.. 어디다닌다.. 이런게 거기서 멈춰야되는데 점점 거짓말이 불어나서 더는 되돌릴수없을정도가 되버려요 항상... 어린시절에 부모님이 자주싸우시는것도 많이봤는데 그런것과 관계가 있는걸까요?? 저희 엄마가 남들에게 좀 잘지내는것처럼 말하고 원래부터 부풀려말하는걸 좋아하셨어요 예를들면 내가 어디 합격하지도 않았지만 남들한테는 어디붙었다 무슨시험점수가 높진않았지만 높게나왔다 매일 이렇게 말씀하셔서 저는엄마에게 쪽팔리게 거짓말좀 하지말라고 하면 저한테 늘 나는 니가 말한대로 말한거야 라고 하셨어요 저는 분명 그렇겐 안말했어요 이런것도 영향이 있을까요?? 그래서인지 저도 어린시절에 친구들에게 약간 그런말을 들었던것같아요 너는 왤케 부풀려서 말하냐고 자꾸 왜그러게 될까요??... 이제 고치고 싶습니다 해결방법이있을까요??
짜증나혼란스러워불안해부끄러워답답해실망이야강박거짓말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이득부끄러움짜증불안손실대인관계거짓말이득부끄러움짜증불안손실대인관계거짓말이득부끄러움짜증불안손실대인관계거짓말이득부끄러움짜증불안손실대인관계거짓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호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거짓말이 가져다주는 이득과 손실이 분명 있습니다.
#대인관계
#거짓말
#이득
#손실
#불안
#짜증
#부끄러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 상담사 신호민입니다. 이렇게 고민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과 무언가를 들키고 싶지 않은 마음에 거짓말을 하고 있으신 것 같네요. 이렇게 거짓말을 하는 스스로가 싫지만 그럼에도 이전에 한 거짓말을 들키는 것이 싫어서 더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것 같고요. 이제는 거짓말을 정말 안 하고 싶은 마음이 커져서 글을 남겨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원인 분석
사람들이 거짓말을 할 때는 그 이득과 손실을 따지게 됩니다. 거짓말을 했을 때 손실이 더 크다고 생각된다면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이득이 더 크다고 생각된다면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이 이득과 손실을 충분히 비교해서 거짓말을 하지 않았을 때 이득이 더 크다는 것을 확인하지 못하면 습관적으로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과거에 거짓말을 시작할 때는 거짓말이 주는 이득이 분명하게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거짓말이 주는 불안함, 짜증, 불편함, 부끄러움, 답답함으로 더 불편함을 느끼시는 것처럼 보여요. 이런 불편함을 봤을 때, 분명 거짓말을 하는 것의 손실이 더 크다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 거짓말을 시작할 때는 거짓말이 주는 이득이 분명하게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거짓말이 주는 불안함, 짜증, 불편함, 부끄러움, 답답함으로 더 불편함을 느끼시는 것처럼 보여요. 이런 불편함을 봤을 때, 분명 거짓말을 하는 것의 손실이 더 크다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거짓말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거짓말에 대해 정리해야 합니다. 먼저 가장 왼쪽에 최근에 한 거짓말을 쭉 적어보세요. 그리고 옆에 줄에 거짓말을 한 상황들을 쭉 적어보세요. 마지막으로 이 거짓말을 하고 나서, 얻은 이득과 손실을 적어보세요. 거짓말을 한순간의 이득과 손실뿐만 아니라, 거짓말을 한 이후에 시간이 지나고 느껴지는 것들에 대한 이득과 손실도 함께 적어보세요. 이렇게 거짓말의 이득과 손실을 적고 나면 대부분 거짓말의 손실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여태까지 거짓말한 순간들을 보며 이후 거짓말을 하게 될 것 같은 순간을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그 순간에 거짓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답을 할지 떠올려주세요. 여기까지 정리할 수 있다면 거짓말 대부분은 하지 않게 될거예요.
앞서 걱정하셨던 이전의 거짓말을 수습하는 것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할 수 있는 방법과 필요한 시점이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들을 정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전에 했던 거짓말을 수습하기 위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충분히 떠올리실 수 있을 거예요. 모든 변화는 자신이 가진 문제를 알게 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그런 점에서 마카님의 고민을 나누고, 답을 찾으려는 이 시도만으로도 이미 변화는 시작되고 있을 거예요. 만약,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 상담을 찾아주세요. 마카님께 제가 드린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