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가 두려워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인간관계가 두려워서 아무것도 못하고 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oppi
·3년 전
운이 나쁘게도 저는 인복이 많지 않았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집안은 툭하면 이성을 잃고 싸워대거나, 20년 이상을 한 마디도 안 하거나 둘 중 하나였습니다. 중학교 1학년때 반 애들에게 괴롭힘을 당했고, 이 사실을 알게 된 부모님은 방관하거나, 오히려 제게 '어떻게 행동을 하고 다니길래 왕따 소리나 듣고 다니느냐'하고 혼이 나야 했습니다. 부모님의 싸움으로 유일한 친구였던 반려견이 죽은 날에도 아버지는 저 때문에 개가 죽었다며 저를 안방에 끌고가 매질을 하였습니다. 성인이 되니, 자연스럽게 자살하고 싶단 생각이 들더군요. 두 번의 시도가 있었으나 모두 실패했고, 대학교에서 학사경고 2번을 먹은 후 정신과 진료를 받았습니다. 그후 저는 밝아졌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나 봅니다. 집안은 여전히 차가운 분위고, 회사에는 왜 그렇게 나쁜 인간들이 많은지요. 저를 만만하게 본 사람들이 또 그렇게 집요하게 괴롭히더군요. 억울한 누명을 쓰고 승진자 명단에서 누락된 것이 발표난 이후로 집에서 나오질 못하고 있습니다. 연애사도, 가정사도, 친구들과의 관계도 녹록치가 않습니다. 사람이 무서워요. 왜 그렇게 다들 저를 괴롭히는 걸까요..
의욕없음속상해신체증상불안해트라우마우울두통어지러움걱정돼불면우울해불안외로워섭식괴로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사람에게 받은 상처는 사람으로 치유해요.
#위로
#응원
#극복
#대상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고민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과거 가족 내 불화와 친구들과의 갈등으로 인해 기댈 곳이 없어 외롭고 힘들었을 것 같아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상처와 외면을 받으면서 마음이 많이 지치신 상태인 것 같아요. 지금까지의 대인관계에서 상처를 많이 받다 보니 사람이 무섭게 느껴지고 억울한 마음도 있으신 것 같네요. 얼마나 힘드셨으면 자살시도까지 하셨을까요.
🔎 원인 분석
우선, 과거 힘든 시간을 견뎌내고 용기내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은 점에 대해 칭찬해드리고 싶어요. 지금까지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오신 것 같아요.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회복되지 못한 아픈 마음이 남아있는 것 같네요. 어린 시절, 성장 과정에서 신체발육만큼이나 정서적인 발달도 중요합니다. 정서적인 발달은 부모(애착대상)와의 관계 속에서 이뤄지는데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 아래 자존감, 긍정적인 자아상, 건강한 자기애와 같은 자기개념들이 형성돼요. 만약 부모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교류가 부족했다면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어렵고, 자신의 정체성을 건강하게 확립하는데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렇다고 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던 모두가 부정적인 자기개념을 갖는 것은 아니예요. 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않더라도 친구나 교사와 같이 나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건강한 정서발달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될 때까지 그런 대상이 없었다 하더라도 친밀하고 믿을만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교정될 수 있습니다. 쉽지 않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교정해나갈 수도 있죠.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지금까지의 대인관계(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직장사람들과의 관계, 이성 관계)의 패턴을 살펴보고, 반복되는 상황이 있는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러한 작업이 혼자 하기 쉽지 않겠지만 시도해보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을 것 같아요. 또한, 부모님과의 관계 속에서 상처받은 내면의 어린아이를 위로해주면 상처받은 마음이 한결 나아질 거예요. 누구나 마음속에 상처받은 어린아이가 자리하고 있답니다. 내가 나를 위로해주는 것만큼 큰 위로는 없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ddition
· 3년 전
힘드셨겠어요..정말로. 여태까지 잘 버텨줘서...살아 줘서... 감사합니다..감사해요 두번 시도 했지만 이렇게 신체 건강하게 하루하루 살아있음에 모르는 사람이지만 고맙고 잘했다 해주고 싶어요 나이가 들어도 세상 혼자같다는 생각은 늘 있어요... 다만 스스로 칭찬해주고 웃어도 보고~ 나만의 삶의 의미를 만드는건 할머니가 되어도 같은 고민일겁니다 주어진 것에 감사한마음으로 한번만 웃어봐요~ 그럼 이틀 웃어지고 한달웃어지고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