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대화하는게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들과 대화하는게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kpjmkjk
·3년 전
안녕하세요 제가 어릴때부터 낯을 너무 많이 가렸는데 그래도 어릴때는 지금 이정도까지는 아니었거든요? 근데 시간이 지날수록 친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처음본 사람이랑 대화하기가 어렵고 힘들어요 심지어 자주보지 않아서 그런지 사촌들이랑도 대화하는게 어색해요 특히 어른들이요.. 어른들말고 또래?사촌들은 대화는 잘 하는데 어색해요.. 친한사람이랑 대화할때도 상대방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자연스럽지는 않은 것 같아요 가족이나 진짜 친한친구 아니면 말수도 적어지고 목소리도 작아져요 그리고 제가 자존감도 진짜 많이 낮아서 모든면에서 저를 깎아 내리게 돼요 사람들은 잘한다 하는데 전 제가 잘하는게 하나도 없는 것 같고 무슨일을 하기전에 내가 할 수 있을까? 이런생각이나 내가 이걸 어떻게 해 못할 것 같은데 이런생각들부터 들어서 뭘 도전하려해도 못하겠어요 가족들도 제가 무슨 말을 하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되고 그래서 가족들에게도 제 속마음을 털어놓지 못하겠어요.. 사람들이랑 대화할때 항상 ‘내가 이 말을 하면 분위기가 이상해질까..?’ ‘내가 이 말을 하면 상대방 기분이 어떨까 상처받지는 않을까..?’ ‘내가 이 말을 하면 상대방은 무슨 생각을 할까?’ 등 이런생각들이 들어요 그래서 말을할때 항상 신중하게 말하게 되고 그러다보니까 말수도 적어지고 sns로 연락할때도 몇번이나 보내도 될지 말지를 고민하다가 겨우 보내고 그래서 답변을 늦게 보낼때가 많아요 그리고 상대방이 상처받을까봐, 저에대해 안좋게 볼까봐 등의 이유들로 대화를 잘 하지 못해서 친구를 사귀기가 어렵기도 해요 새학기가 되어 등교를 해서 다른친구들이 먼저 말을 걸어주면 뭐라고 답해야할지 마음속으로는 이미 여러 말들을 하고 있는데 그 말들이 입밖으로 나오지가 않아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똑같아요 그래도 친한친구들이랑은 그렇게까지는 아닌데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요 저 왜이러는 걸까요 낯을 너무 많이 가려서 그런걸까요?? 처음보는 사람들과 어떻게 해야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을까요..??
힘들다불안해답답해걱정돼괴로워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quarter00
· 3년 전
저도 한때 그런 이유로 사람들과 대화하기 어렵다고 느꼈어요. 아직까지도 그럴 때가 많고요. 그런데 어느날 보니까 이대로 가다간 영영 사회생활을 하기가 힘들어질 것 같더라고요. 결국 한 번은 아예 생각을 비우고 그냥 새로운 친구에게 다가가 인사를 하고 마음 속에 있는 말을 전부 꺼내면서 주저리주저리 댔어요. 그 친구가 뭐라 받아치던, 생각을 길게 안하고 단순하게 답변을 했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대화도 진행이 됐어요. 그 때 처음 알았는데, 상대에게 모욕적인 말을 건네지 않는 이상 상대는 제가 생각하는 것 만큼 제가 뭐라 말을 하던 저에게 쉽사리 상처를 받거나 저를 안좋게 보지 않더라고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마다 생각을 비우고 말하는 것을 반복하다보니, 아직도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예전보단 상대와 말을 잘할 수 있게 됐어요. 물론 낯가림이 나아지거나 하진 않았지만요..ㅎㅎ 제가 말씀드린게 엄청나게 좋은 해결책까진 아니지만 한 번쯤 시도해보면 괜찮을만한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