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입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이별/이혼
uydjwoem12
2년 전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20대 대학생입니다 언니랑저랑 어렸을때 부모남은 이혼하셧습니다 처음엔괜찮아는데 친구들이 막놀려요 아빠없는애라고 아빠없는게 죄인 가요?
힘들다속상해화나답답해우울괴로워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11개
상담사 프로필
이제헌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마카님은 잘 살아오셨습니다
#이혼#죄#괴롭힘#죄책감#부모님#친구#놀림#응원#상처#보호#마음
안녕하세요. 마카님. 저는 마인드 카페 심리상담사 이제헌입니다. 공간과 시간에 제약 없이 이렇게 마카님과 이야기 나눌 수 있다는 것이 반갑고 또 고맙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렸을 때 이혼 과정에서 마음이 많이 힘드셨을 텐데 성인이 된 후에도 친구들이 놀린다니 제 마음이 아픕니다. 부모님이 이혼하신 것이 내 죄도 아닌데 친구들이 놀리니 마치 내 잘 못이 있어 놀림당하는 건가 싶은 마음에 억울하고 화나고 상처받고 계신 것 같아 마음이 아리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릴 때 부모님이 이혼하는 과정에서 많은 아이들은 내가 잘 못한 걸까? 내가 말을 안 들어서 그랬을까? 나 때문일까? 이러한 죄책감과 자책감을 가지게 돼 곤합니다. 부모님과 주위 어른들이 이런 아이의 마음을 잘 살펴주지 않으면 어른이 되어서도 죄책감이 이어질 수가 있지요. 부모님의 이혼은 어렸던 마카님의 잘 못이 아닙니다. 마카님이 부끄러워할 일도 아니고요. 어린 마카님이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혼은 성인인 부모님들의 선택입니다. 친구들의 놀림에 마카님은 자신이 잘 못한 것이 있는 것처럼 놀라고 마음이 아프셨던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아버지가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지요. 두 분은 본인들의 사정으로 부부가 아니게 되었지만 여전히 마카님의 부모님이십니다. 이혼은 부부 역할의 끝이지 부모 역할의 끝이 아닙니다. 때문에 친구들의 주장은 사실적인 측면에서도 틀렸습니다. 또한 성인이 되어 남의 아픔을 놀림거리로 삼는 친구들의 태도는 미성숙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이혼한 사실이나 아버지 없는 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남의 상처를 재미 삼아 놀리는 그 친구들의 인성과 태도야말로 부끄럽고 죄에 가깝다 말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죄지은 것이 없습니다.
마카님께서 친구들의 말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런 말들은 나에게 상처가 되고 남의 상처를 놀림감 삼는 너희들에게도 좋지가 않다고요." 그러나 말하기 어려우시다면 부끄러운 것도 내 죄도 아님을 마음속 깊이 새기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나를 보호하기 위해 친구들에게 하지 말라고 표현하고 싶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그럼에도 표현하기 위한 노력을 해나가고 싶다면 마음으로 마카님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마카님은 죄지은 것 없이 잘 살아오셨습니다. 마카님의 지금과 앞날을 응원합니다.
argonaut
2년 전
놀리는 사람들이 죄인이에요. 있다 없을 수도 있는 게 부모이고 가족이라는 사실을 그 친구들도 언젠가는 깨닫겠지만, 그 전까지는 글쓴님 마음에 상처 주는 친구들과 굳이 어울리려 하지 마세요.
uydjwoem12 (글쓴이)
2년 전
@argonaut 지금도 죄책감때메 죽고싶어요
argonaut
2년 전
왜 죄책감을 느끼시나요? 부모님 일은 부모님 일이고, 두 분 사이에 어떤 사건이나 문제가 있었더라도 글쓴님이 개입할 여지는 없어요. 지금은 오히려 화를 내셨으면 좋겠어요. 친구들에게, 그리고 한 번쯤은 부모님께요. 스스로를 너무 몰아붙이고 계신 것 같네요. 가끔은 내가 아닌 주변 환경을 원망해 봐도 괜찮아요. 모든 것이 내 탓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uydjwoem12 (글쓴이)
2년 전
@argonaut 네...
argonaut
2년 전
섣부른 조언이었다면 미안해요. 그래도 uydjwoem12님이 내 잘못이 아닌 문제로 아프지 않고 행복하셨으면 좋겠어요. 좋은 밤 보내세요.
uydjwoem12 (글쓴이)
2년 전
@argonaut 넵 좋은밤되세요
uydjwoem12 (글쓴이)
2년 전
@honeybanana 초등학교땐 심했는데 아직도 그런애들이있어서
uydjwoem12 (글쓴이)
2년 전
@honeybanana 엥??
uydjwoem12 (글쓴이)
2년 전
@honeybanana ㅇㅁㅇ 그렇군요
lala5566
2년 전
그나이먹고 그렇게 놀리는게이상한애들이예요 무시하세요 애들이 좀 미성숙하구나하고 상대해주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