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이 걱정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회생활이 걱정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저는 21살입니다. 사회생활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어요. 알바도 길게 해본적이 없고, 하루만 하는 단기 알바 식으로 했어요. 근데 이제 3학년이 되고, 졸업이 다가오면서 인턴이나 알바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너무 두려워요. 저는 내성적이고, 말수가 적어요. 얼굴이 잘생기거나 예쁜 편도 아니에요. 자신감도 없고, 무슨 일이 생기면 회피하는 식으로 살았어요. 능력이라도 있으면 좋을텐데 저는 제 전공에 자신이 없습니다. 취업이 바로 될 것 같지는 않으니 알바를 해야겠고, 취업이 되면 직장생활을 해야할텐데 그 과정을 생각하면 너무 두렵습니다. 주위사람들이나 인터넷을 보면 과연 나는 견딜 수 있을까라는 의심만 들어요.
답답해걱정돼무서워불안슬퍼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발걸음을 응원합니다.
#불안
#걱정
#사회생활
#자신감
#답답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3학년이 되고 또 졸업이 현실로 다가오면서, 사회 생활을 본격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동시에 막연하고 두려운 마음도 다가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고민이 많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늘 회피하는 식으로 살았다고 하셨는데, 이제는 피할 곳도 없이 직면해야한다는 생각에 불안하고 무서운 생각도 드시는 것 같아요. 취업에도 자신이 없고, 설사 취업이 된다고 하여도 제대로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이 올라오고 걱정이 많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청년층 희망 고문이니 무시무시한 취업난이니 하는 현실을 바라보면 참 가혹하게 느껴집니다. 자신감이 충만했던 사람조차 실망하고 좌절하기 쉬운 요즘이기에, 마카님의 사연에 안타까운 마음이 더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떨어져있는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정의가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이는, 무슨 일이 생기면 회피하는 식으로 살았다고 하신 부분에서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어떤 일을 시작하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 앞에서, 첫 발걸음을 내딛기보다는 ‘성공적으로 회피’하며 대처해 오셨기에,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았나 싶었어요. 내성적이고 말수가 적다는 것은 그 사람의 성향이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지만, 우리 마카님께서는 스스로 ‘나는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정의내리고 성공 경험을 겪어볼 기회조차 스스로 차단해오신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사회생활을 한번도 해보지 않았다고 하셨지만 단기알바를 해보신 경험이 있으십니다. 네, 그것 또한 좋습니다. 자, 이제 두 번째 발걸음을 내딛어볼 기회입니다. 그 두 번째 발걸음을 내딛는 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두려움’입니다. 두려움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마카님께서 ‘전공에 자신이 없다, 얼굴이 잘생기거나 예쁘지 않다, 나는 견딜 자신이 없다’라는 이유로 스스로에게 라벨을 붙여놓지는 않으셨나요? 그러한 라벨은 ‘나는 스스로 이 세상에 잘 대처할만큼 충분치 않다’라는 생각에서 비롯되지는 않으셨는지요? 따라서 ‘나는 이런 장점도, 이런 단점도 있는 보통 사람이다’ 정도로 사고를 유연하게 바꿔나가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정말로 나에게 성취 경험이 없는지도 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나 자신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과소평가하고, 다가오는 위험 요소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과대평가하신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물론, 생각을 바꾸는 방법만으로 자신감이 생기고, 자존감이 높아지기는 어렵습니다. 지금껏 나의 삶을 돌아보고, 그렇게 대처할 수 밖에 없었던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지요. 상담에서는 그러한 과정을 함께 탐색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유연한 사고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카님께서 이러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것은, 두려운 마음 외에도 다르게 살아보고 싶은 마음도 함께 계시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3년 전
알바라도 시작해서 막상 부딪치면 머리속 상상과 불안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oon23
· 3년 전
처음엔 다들 그렇게 어리버리하게 시작합니다. 일단 나이가 어리시니 이것저것 다 하세요. 미래 생각하지말고, 전공 생각하지마시고, 생각하는거랑 막상 하는거랑 다릅니다. 전공대로 취업 안하는 사람도 많아요. 일단 하세요. 어리숙하면 어리숙한대로. 내성적이면 어때요..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지고, 성격도 변하고, 안목도, 생각도 큽니다. 일단 시작하세요! 일단 해보고 그만두면 됩니다. 시작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eathering
· 3년 전
억지로라도 하셔요. 전 피하다가 나중에 큰일남.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063
· 3년 전
세상사람 힘들죠 알아요 버티고싶지 않을때도 있고 또 도망치고싶을 때도 있어요 이해해요.. .도망가면 또 다시 만나게됄거예요 그순간은, 버티고 , 이겨내지 않는한 그 자리에 계속 있어요 그러니까 버티고 나아가야해요.. .도망치면 , . 계속 같은자리에서 , 변하지 않고 헤멜뿐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