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성생활 불만족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결혼/육아
ladychacha
3년 전
결혼 성생활 불만족
남편은 육아 가사 참여도 높은 가정적인 사람입니다만 원래부터 성욕이 많은 편이 아니고 저녁이나 주말에도 시간이 나면 그냥 잠을 잡니다. 가끔 한 달에 한 번이나 할까말까인데 관계를 해도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이런 고민은 어디에도 터놓지 못하고 답답하고 짜증이 납니다. 차라리 파트너라도 둬야 하나 싶다가도 아이를 보며 정신차리지만 자꾸 화가 나고 혼자서 해결하는 것도 자괴감이 듭니다. 정서적으로도 사랑을 못받는다는 생각에 매우 우울합니다.결혼 전에는 제가 리드하는 편이었고 남편도 체력이 좋았으니 응했었는데 결혼하니 피곤하다며 거절합니다. 병원에 가야 할 정도의 조루가 있는데도 본인은 안하면 그만이니 고칠 생각도 안합니다. 대화는 이제 싸움으로 이어지고 전 할만큼 했다고 생각합니다. 성생활에 그 어떤 노력조차 안하는 사람과 결혼생활을 한다는 것이 매우 불행한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불만이야짜증나화나답답해우울외로워슬퍼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1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3년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
#부부관계#사랑의표현#충분한대화#경청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남편분과의 성생활이 매우 불만인 상황이시군요. 원래도 성욕이 없으셔서 주로 마카님이 리드를 하는 상황이었는데 현재는 그마저도 응하지 않으니 정서적으로도 큰 고통을 받고 계시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부부관계에 성관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임에도 함께 노력할 생각조차 보이지 않으니 남편의 무심함에 얼마나 많은 상처를 받으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부부간 성관계를 덜 하게 혹은 아예 안하게 되는 원인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현재 결혼하신 기간과, 아이의 나이를 알 수 없으나, 마카님께서 임신을 하신 기간동안 원래 리드를 주로 하셨던 마카님이 리드를 하지 않게 되자 남편분께서 혼자 해결을 하는 방법을 통해 성욕을 해결하시다 그것이 편해지며 성관계 자체를 귀찮고 번거로운 것으로 인식을 하게 되었을 수 있고, 현재는 하지 않는게 익숙해져 하지 않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남편분이 심각한 조루 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조루의 경우 신체적 원인일 수도 있지만 심리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불안을 가지고 계실 확률이 크고 성관계를 크게 원치 않는 이유 또한 평소 성관계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계셨을 수 있고, 어떠한 트라우마로 인해 기피하게 될 수도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러한 것들의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남편분과의 소통 만이 진정한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성관계가 부족한 부부를 위해 여러 방법들을 제시하는 글들이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글들은 예시일 뿐이지요. 예를 들어 남편분은 코스튬을 싫어하는 편이신데, 색다른 이벤트를 해보기 위해 마카님께서 코스튬을 입어본다면 과연 그것이 만족스러운 성관계 까지 이어질 수 있을까요? 그러지 않을 확률이 더욱 큽니다. 그렇기에 남편에게 성관계를 요구한다거나, 불만을 표출하기보다 현재 마카님의 진솔한 심정들을 이야기 하고, 또 남편분이 어떠한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본 뒤 서로 합의점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불만을 표출하여 이야기를 하다보면 결국 싸움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대화 방법은 일단 상대에게 "우리 얘기 좀 해 " 가 아닌 " 당신이랑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당신 너무 피곤하지 않아? 잠깐 시간 좀 내줄 수 있을까? " 등의 방식을 써서 상대의 의사를 물어봐주세요. 이 때, 신경질을 내거나 귀찮아 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 당연히 화가 날 수 있지만 상대에게는 예상치 못한 일이기에 회피를 하고 싶은 마음이 클 수 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대화를 원하면 상대는 무조건 응해야한다 라는 것은 그 어떤 관계에서도 맞지 않는 전제겠지요. 그리고 그 후, 남편분께 정말 솔직한 심정을 ( 한탄이 아닌 담담하게 ) 말씀해주시며, "당신이 피곤한 것은 알지만 피곤해서 이외에 혹시 다른 이유가 있다면 이야기 해 줄 수 있을까?" 라고 물어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남편분이 이야기를 해주신다면 경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조건 마카님만 다가가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가 아닙니다. 남편분께 대화를 나누시며 "우리는 서로에게 노력을 해야한다, 당신 또한 나를 위해 노력해주었으면 좋겠다" 라는 부분을 꼭 이야기 해주셔야 합니다. 마카님께서도 원하시는 것을 정확히 이야기 해주시며 중간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관계는 연인과 부부에게 더 깊은 사랑의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쪽만 만족할 수 있는 혹은 어느 한 쪽만 원하여 상대가 맞춰주는 것이 아니라 두 분이 충분히 대화를 하여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것을 차근차근 해주시기 바랍니다.
충분히 대화를 나누었음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거나, 다른 고민이 생기신다면 언제든 도움 요청해주세요. 응원하겠습니다.
chani11
3년 전
정말 이문제는 심각하네요 이문제는 정말 전문가와상담하시는게 나을것같아요 힘내세요 결혼을앞두고있는저도 이글을보니 걱정이되네요
tudele
일 년 전
제 친구도 이러한 문제때문에 이혼했어요 저도 비슷한 처지라 이혼이 답인지 매우 고민중에있네요..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