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업무가 버겁고 불안하고 무섭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회사 업무가 버겁고 불안하고 무섭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젠웃고싶어
·한 달 전
안녕하세요 2년차 계약직 사원입니다. 요새 너무 힘들어 어떻게 처신하면 좋을지 아니면 좀 마음이라도 편하고싶어 용기내어 글 작성합니다. 하루에 반복 적으로 해야하는 일이 10가지가 있습니다. 3분의 1은 비교적 간단하고 빨리 끝내는 일이지만 나머지는 예상시간이 최소 30분부터 최대 일주일이상 걸리거나 확답하지 못한일들이 있습니다. 문제는 온전히 지금 반복되는 업무들도 버거워하고 힘들어서 내려놓고싶은데 월별마다 분기마다 주간마다 때론 이벤트성으로 여러가지 업무를 해야하니 쳐내다쳐내다 지쳐서 업무가 쌓이고있고 쫒기듯이 업무하다보니 누락되거나 실수할까봐 매일 살얼음판에 노심초사하며 지내고있습니다. 일을 너무 다채롭게 하다보니 정신적으로 몰려서인지 몸이 아파서인지 모르겠지만 멍하고 했던 업무였는데 기억도나지않아 윗분들에게 '아직 까지 그거 모르냐' '적응 할때 됬지 않냐' '그게 어렵나' 라고 말하십니다. 회사 생활에서 불안 초조 걱정 전전긍긍 하는 마음을 좀 누그려뜨리는 방법이 없을까요? 아니면 제 발로 퇴사하긴 억울하지만 살려면 퇴사해야할까요?
스트레스계약직업무퇴사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가만히 있으면 가마니로 압니다
#퇴사
#직장
#이직
#불안
#업무
#스트레스
#번아웃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반복되는 업무 스트레스와 압박감으로 머리가 오히려 멍해지는 경험을 하고 계시네요. 영혼이 나간 듯한 그 느낌 저도 너무나 느껴봐서 공감이 많이 됐네요.
사연 요약
마카님은 현재 계약직으로 근무 중이시고 반복적이고 과중한 업무와 지속적인 긴장감으로 인해서 큰 불안과 피로를 느끼고 계시네요. 실수에 대한 두려움, 상사들의 압박, 업무 누적에 따른 심리적 부담감으로 인해서 퇴사와 버팀 사이에서 흔들리고 계시구요!
원인 분석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고민의 원인을 살펴보면... 1. 과도한 업무량과 불균형한 업무 구조: 하루에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다수인 상황에서, 주간 월간 분기별 보고나 이벤트성 업무가 계속 추가되면서 업무의 총량이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상태로 보이네요. 이런 상황은 단순히 '적응이 덜 된 직원'의 문제가 아니라, 업무 시스템과 양이 구조적으로 불균형하고 과중한 상황을 반영합니다. 2. 자책감의 심리적 부담: 마카님은 성실하시 책임감이 강하신 것 같아요. 맡은 일을 끝까지 해내려는 의지가 높으신데 그만큼 완벽히 처리하지 못했을 때 느끼는 자책과 불안이 심리적인 부담으로 전이되고 있네요. 결국 '일을 잘 해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마카님을 점점 더 몰아붙이게 하면서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위축이 심화되는 악순환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정말 힘든 상황에 계신 것 같아요. 반복되는 업무와 압박감 속에서 느끼는 불안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지요. 그런 마음을 털어놓으신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 혹시 마음의 짐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전문 상담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당신의 소중한 마음과 건강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