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언니의 감정기복과 과도한 분노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큰언니의 감정기복과 과도한 분노
커피콩_레벨_아이콘mjyyyyy
·한 달 전
큰언니는 어릴때부터 시도때도없이 짜증을 자주 냈습니다. 저는 12살차이나는 막내인데 별것도 아닌거 가지고 난리칠때가 많아서 저희집은 그러려니 했습니다. 저희 부모님은 일찍 돌아가셨는데 아빠가 죽었을 때도 임종을 지키지 않았고 작은언니랑 저랑만 있었으며 장례식장도 알아서 구했습니다. 그런데 아빠가 죽었을 때 제가 미성년자라서 나오는 국민연금 같은게있었는데 그걸 자기가 받아야 된다고 얘기한적이있었으며 엄마가 달라고 하니까 엄마랑 저랑 도둑년 취급 한적도 있었습니다. 그돈이 본인 꺼라 생각하면서요 몇년 뒤에는 엄마가 암에 걸려서 저랑 엄마랑 살고있어서 언니들한테 알렸는데 큰언니는 자기는 엄마 얘기 듣기 싫다며 다시는 연락하지말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자기 기분에 따라서 오락가락 하고 자기 뜻대로 하고 싶으며 자기 말에 공감을 안해주면 돌변합니다. 솔직히 기분이 나빠도 가족이라 참았는데 이번 추석에 작은 언니랑 저랑 음식을 하고 추석 당일 날에 조금 늦게 일어나서 1시간 늦게 제사를 지내게됐습니다. 그런데 그걸로 카톡에다가 늦게한다고 난리를 치길래 제가 아침부터 이러면 나도 기분 나쁘다고 하니까 그럼 인연끊자며 저보고 이기적이라고해서 어떤 점이 내가 이기적이고 똑바로 얘기를 하라고 물어봤습니다. 저에 말에 논리적으로 답변 안하고 그냥 차단하고 회피하더라고요. 여태 10년간 제사상 한번 차린적 없고 작은 언니랑 저랑만 했습니다 자기 말에 조금이라도 반박하면 상대방을 거의 나쁜 사람 취급하는데 이게 거의 몇십년째이며 큰 언니는 제대로 회사 생활을 해본적이없습니다. 이건 어떤 성격장애일까요
이해성격장애분노고통큰언니가족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문세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mjyyyyy님 답변 드려요.
#큰언니
#가족문제
#자기중심적
#갈등
소개글
안녕하세요? 문세희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mjyyyyy님, 언니와의 관계가 정말 힘드셨겠어요. 가족이기에 더욱 복잡하고 어려운 감정이 있을 것 같아요.mjyyyyy님께서 그동안 참으며 지내오신 시간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네요. mjyyyyy님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스스로를 위해 힘내시길 바라요. mjyyyyy님, 큰언니와의 관계 때문에 많이 힘드셨겠어요. 오랜 시간 동안 가족으로서 참아왔는데, 결국 감정적으로 지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셨을 것 같아요. 언니와의 상황이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지 알 수는 없지만, mjyyyyy님 자신의 감정을 잘 살피고 소중히 여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원인 분석
mjyyyyy님, 큰언니의 행동은 어린 시절부터 감정 조절이 어려웠고 자신 중심적인 시각에서 세상을 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요.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가족 내 역할과 책임이 혼란스러워져 그 과정에서 불안정한 감정 표현과 관계를 보였을 수 있어요. 이런 행동들은 어린 시절의 경험, 가족역학, 그리고 계속되는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