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라는 존재가 이렇게까지 이기적이였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부모라는 존재가 이렇게까지 이기적이였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loomyeverydays
·한 달 전
자신들의 행동이 문제가 되는걸 말하면 핑계댄다며 이악물고 내가 잘못한거로 치부하고 본인의 의견에 의문이나 의구심드는걸 말하면 내 의견에 토달지 말라하고 결론까지 다 정해놓고 떠보듯이 물어보고 의견이 다르면 내가 아는게 없어서 그런다고 하고 결국 본인 의견대로 갑니다. 사회나 세상경험에 기회가 와도 돈없고 내가 아프니 가지말라 하여 그래도 부모님 아픈게 먼저니 포기하고 살았는데 돌아온 결과는 니가 뭘해봤어야지 할줄아는게 없는데 라는 말뿐이더라구요 죽은언니는 중학생 이후 기분나쁘면 상습적으로 가출하여 사고 치고 다니며 한 끼밖에 안먹어도 불쌍하고 나는 온갖 욕을 쳐먹어가며 부모님 뒤에서 수발 다 들고 살았는데 너는 삼시*** 다 먹었잖아 라는 말로 퉁쳐버리 꼴보고 정이 다 떨어지네요. 아버지는 돌아가시기전 뒤에서 저보고 쓸모없는 년이라고 어머니한테 얘기했다네요. 그걸 또 나한테 얘기하는건 또 뭔 개짓인지... 이럴 때 마다 부모에 대한 존재가 사라져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부모님 뒷모습보면 괴로워하는 제가 혐오스럽네요. 이대로 어머니도 죽을 때까지 욕을 쳐먹으며 사는게 맞나요? 그냥 인연 다 끊고 혼자사는게 나을까요?
차별부모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문세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gloomyeverydays님 답변 드립니다.
#행동문제
#부모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문세희 전문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gloomyeverydays님, 지금 굉장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아요. 상황을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 마음이 너무 아프실 것 같아요, 진실로 안타깝네요. gloomyeverydays님이 스스로를 돌보고 평온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gloomyeverydays님,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가족에게서 받는 상처와 고통으로 인해 스스로의 감정을 혼란스럽게 느끼시는 것이 이해돼요.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고민하고 계신데, gloomyeverydays님 본인의 존중과 행복이 우선이라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해요.
원인 분석
gloomyeverydays님이 경험하는 감정은 오랫동안 쌓인 미해결된 상처와 감정에서 비롯된 것 같아요. 부당한 대우와 부모님의 기대에 대한 불만이 중첩된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일 수 있어요. 또한, 부모님의 행동 패턴이 gloomyeverydays님에게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lllmm
· 한 달 전
정말 돈만주고 밥만 주면 다인가요. 자식이 뭘하든 편되주는게 부모아닌가요. 이럴거면 낳질말든가. 경제적 독립해서 혼자사세요. 부모가 사과할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