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문제가 뭘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이별|상담]
알림
black-line
제 문제가 뭘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ebirth1204
·2달 전
스스로 자기 중심적이라 생각했던 적이 없었는데, 매번 연애에 마지막이 배려가 부족한 제가 힘들다고 하네요. 스스로는 타인의 감정에 대해 많이 들여다보고 잘 눈치챈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나봐요. 그리고 누군가와 헤어질 때에도 관계의 깊이와 시간은 상관없이 관계가 끝나버렸다는 사실이 제가 버려졌다는 느낌으로 다가와 떨쳐버릴 수가 없어요. 머리로는 이해를 해도 마음이 통제가 안되네요. 어떤 문제로 상담을 받아야하고 개선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영애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우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보세요!
#대인관계
#자아/성격
#연애
#이별/이혼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영애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용기가 정말 대단해요. 혼란스러운 마음이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이미 큰 장점이에요. 마카님의 마음을 잘 보살피면서 천천히 나아가다 보면 분명히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마카님,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고 생각했지만 연애에서 배려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또한 관계가 끝날 때마다 버려졌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 것이 마음의 통제를 어렵게 만들고 있네요. 감정 이해와 관계 종료에 대한 인식을 바꿔나가는 데 있어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상대가 배려가 부족하다고 말한 이유는 아마도 서로간의 소통에서 미묘한 차이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관계의 끝을 버림받은 것처럼 느끼는 것은, 어쩌면 자존감이나 자기애와 관련된 문제가 원인일지 몰라요. 타인의 감정을 잘 파악한다고 생각하지만, 상대방의 깊은 감정적 요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