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민한게 너무 고민입니다 ㅠ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피로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예민한게 너무 고민입니다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한라봉까먹기
·20일 전
중3 학생입니다 어렸을때부터 엄청 예민한 사람이였습니다 소리에 많이 민감해서 영화관은 초6때까지만해도 두려움에 공간이였고 공연장도 절대 생각도 못하는 사람이였습니다 ㅠㅠ 그리고 잠잘때도 시계소리,윗집소리,콘센트 소리,냉장고 돌아가는 소리등등 이런 소음때문에 아직도 잠을 잘 못자요 ㅠ 그래서 그런지 집에오면 항상 짜증이나고 피곤해요 그래서 괜히 가족들에게 화를 내요 ㅠ 또, 친구들과 사이도 넘어갈 수 있는 장난인걸 항상 심각하고 얘기합니다 사실 학교를 가는 것만으로도 저는 너무힘들고 벅찬데 친구들 비위까지 맞춰주어야 한다니 저에겐 너무나 힘들어요 자꾸 이런 일들이 반복되다 보니까 이런 제가 너무 싫고 너무 지치고 힘들어요..자꾸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밖에서 걷다가도 자꾸 눈물이나고 축 쳐져요 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정원 코치
2급 코치 ·
19일 전
지금 이 순간 힘든 부분은 조금씩 고쳐 나가며 자신을 지지해 주세요.
#자기돌봄
#예민함극복
#스트레스관리
#마음챙김
소개글
안녕하세요. 양정원코치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글을 통해 힘든 마음을 전해주셔서 고마워요. 예민한 성향 때문에 일상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로 인한 피로감이 큰 고민이라는 걸 느꼈어요. 소음으로 잠을 못 이루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무거운 감정을 겪으며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네요. 계속 이런 일들이 반복되다 보니 지치고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까지 느끼게 된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청각적으로 특히 예민한 편이에요. 소리에 민감한 사람들은 그 소리가 크든 작든 쉽게 피곤함을 느끼는데, 특히 자주 경험하는 소음(냉장고, 시계, 윗집 소음 등)까지 민감하게 반응하다 보면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빨리 고갈돼요. 게다가 친구와의 관계에서 작은 장난이나 말도 지나치게 신경 쓰게 되니 더 피곤하게 느껴지는 거죠.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고,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런 반복이 마카님을 더욱 지치고 자신에게 실망하게 만든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