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나면 충동적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게 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가 나면 충동적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게 돼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기니피그야
·한 달 전
화나면 계속 충동적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게 돼요…저도 제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화가 나면 주체를 못하겠어요 물건 부수고 나면 물건을 왜 부쉈지라는 생각과 물건을 던진 저 자신에게 자기혐오감이 올라와서 죽고싶어져요 또 자기혐오감이 몰려오면 내가 바라는 이상적인 내 모습과 아무것도 못하고 못생긴 현실의 내 모습 사이의 간극에 무력감과 깊은 빡침을 느끼게돼요 그러면 무기력 해진채로 현실의 내 자신에서 벗어나기위해서 잠을 자게돼요 잠을 자는 이유는 잠을 자게 되면 잠 자는 동안은 아무 생각도 안 나고 편안해져서예요 지금 저는 정신과를 다니면서 상담을 받고 있는데 제가 이렇게 충동적으로 행동하는것도 말씀드리는게 좋겠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구소연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감정은 바람과 같아서 지나가는 법입니다 방향을 잘 다스려 보세요
#충동/폭력
#자기혐오감
#무력감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 사연 요약
마카님, 지금 느끼시는 감정들이 얼마나 힘드신지 이해할 수 있어요. 누구나 자기를 관찰하며 혼란을 느낄 때가 있는 거예요.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고 차분하게 정리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에요. 마카님께서는 화가 나면 주체하기 어려워서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는 충동적인 행동을 하신다고 말씀하셨으며, 그런 행동 후 자기혐오감을 느끼신다고 하셨어요. 그러한 감정과 행동의 반복으로 무력감을 느껴 잠을 통해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신다고 하셨네요. 현재 정신과에서 상담을 받고 계신 만큼, 충동적인 행동도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충동적으로 물건을 던지거나 부수게 되는 것은 스트레스나 감정이 과도하게 축적될 때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표출되는 것일 수 있어요. 이상적인 자신과 현실의 자신의 차이를 인식하면서 무력감과 자기혐오감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잠을 통해 현실을 차단하려는 겉으로 나타날 수 있는 방어기제일 수도 있어요. 이러한 반응들이 반복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패턴이 유지되어 더욱 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니 상담 도중에 과거 경험 및 현재 감정 상태를 함께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