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강해지고 싶어요..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멘탈 강해지고 싶어요..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jieun0808
·13일 전
친구랑 싸울때도 말도 많이 더듬고 눈에 눈물 고이고 별것도 아닌거에 상처 많이 받고 그래서 멘탈 강해지고 싶은데 강해지는 방법 없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12일 전
있는 그대로의 나를 존중해주세요
#대인관계
#감정조절
#심리적응력
#자기관리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친구와 다툴 때 말을 더듬고, 눈물이 고이며, 쉽게 상처받는 경험을 하고 계시네요. 이로 인해 내면의 강인함을 키우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강인한 멘탈을 기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별것 아닌 것에 상처를 많이 받는다고 느껴질 때, 정말 힘들고 외로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눈물을 보이거나 말을 더듬는 것이 마카님은 어떻게 느껴지나요? 이러한 모습들도 ‘표현’의 일부입니다. 갈등 상황에서 더듬거림이나 눈물 고임과 같은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스트레스 반응일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답답함이 느껴지거나 억울한 감정 등 다양한 감정들이 이러한 모습으로 표현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순간에 마카님이 어떤 감정인지를 스스로 알아차리는 것은 중요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마카님의 높은 공감 능력과 섬세한 감정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성향과 기질은 장단점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면에는 공감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는 것을 기억하였으면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멘탈의 강화는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의 과정을 통해 서서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는 어떤 성향인가’,‘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서 스스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 감정을 조절하고 알아차리기 위해서 평소에 느껴지는 감정을 글이나 일기로 기록해보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크고 작은 성공을 할 때마다 스스로를 칭찬하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키워가는 게 중요하므로 매일 한 줄씩 하루 동안 자신의 칭찬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흡이나 명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멘탈이 꼭 강한 것이 좋은 것일까요? 강해지면 지금과 어떻게 상황이 달라질까요 그에 따른 어려움을 없을까요? 등과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생각을 정리해보세요. 혼자 해내기 어렵다면 주변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13일 전
니가 뭔데 나한테 ***이야 나 힘든거 니가 알아줬어? 이 마인드로 가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13일 전
닉네임부터 바꾸시길. 자존감 높아져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