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댁이 싫으니 남편도 싫어지는데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시댁이 싫으니 남편도 싫어지는데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니잘못내잘못
·한 달 전
하 결혼한지 몇달 되지도않았는데요 시댁지 결혼전과 후가 달라졌어요 며느리라는 이유로 왜? 라는 물음표가 많이붙습니다. 결혼다가오면서 초기부터 남편과 부딪히고있는데요. 시댁 조부모 제사문제나 기타등등 ㅠ 전 각자 알아서 잘하자 라고 생각하는데 남편보다 시댁에서 바라는게많습니다. 진짜 최후의수단은 이렇게 구실거면 저 남편이랑 못산다고 하고싶을정도인데요. 덕분에 중간에잇는 남편이랑 저랑만 ***게싸우네요^^ ㅋ 시댁이 벌써부터 꼴보기가싫은데 진짜 초장에 잡는다고 저도 지지않고있는데 그냥 이혼이 나을까라는생각까지 합니다. 생각만해도 스트레스고 숨이막힐정도거든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설희 코치
1급 코치 ·
한 달 전
결혼 후 시댁의 요구사항이 지나칠 경우
#결혼/육아
#대인관계
#스트레스
#시댁
소개글
안녕하세요? 결혼 후 시댁과의 관계때문에 부부관계도 힘들어지는 상황이군요.
📖 사연 요약
마카님의 마음이 정말 많이 힘드시겠어요. 결혼 전과 후에 시댁의 태도 변화와 며느리로서의 부담감이 크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중간에서 남편과의 갈등까지 겪게 되니, 더욱 속이 상하고 마음이 지치시는군요. 마카님,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시댁과의 관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네요. 결혼 전과 후의 달라진 시댁의 태도와 며느리로서의 역할에 대한 기대 때문에 남편과의 갈등이 생기고 계세요. 이 상황이 너무 힘들어서 이혼까지 고민하고 계시다고 말씀해주셨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결혼 이후의 변화는 결혼 전과의 기대치와 실제 상황 간의 차이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높아요. 시댁과의 관계에서 며느리로서의 역할과 기대 사이에서 느끼는 압박감이 커지면서 남편과의 충돌이 잦아진 것 같아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각자의 입장과 기대치에 대한 명확한 의사소통의 부재가 서로간의 갈등을 더욱 깊게 만들 수 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결혼생활과 시댁과의 관계는 말로 설명하기 힘든 여러 변수와 미묘함이 있지요. 때문에 한가지 결론이 있을 수 없고 각자의 경우가 매우 다르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저의 의견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다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저의 경험을 나누어 드릴께요. 먼저 남편과의 관계회복이 제일 중요하지요. 솔직하게 시댁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나의 마음, 나의 생각, 내가 원하는 바를 이야기해 보세요. 남편의 생각도 들어보시구요. 이 경우 비폭력대화(마셀 로젠버그 지음)를 먼저 읽히시고 서로 대화 할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남편을 내편으로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시댁과의 관계는 참 어렵습니다. 결혼 초부터 시댁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점점 상황을 어렵게 하지요. 나의 성의와 최선은 시간이 갈수록 그들의 당연한 권리로 굳어질 수 있어요. 그렇게 되면 더 많은 요구를 하게 되지요. 참 이상하지요? 시댁은 며느리에게 고마운 것을 잘 모른답니다. 그것도 오래된 역사이고 문화인 듯 해요. 그러니 기대수준을 낮추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에요. 화내지 말고 부드럽게 조목 조목 시댁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는 나의 상황을 차분하게 말하시기 바래요. 그들이 지칠 때 까지요. 대신 내가 흥분하면 불리합니다. 그들이 어느정도 나에 대한 기대수준을 낮추고 남편도 이 문제를 이해하면 결혼생활은 차차 나아진답니다.
힘내시고 차분차분 풀어가시기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아하하핫
· 한 달 전
남편과 정확하게 이야기를 나눠서 선을 정하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먼저 시댁문제를 중재해주면 너무 좋겠지만.. 그런건 영화에서나 나오더라구요^^ 알아서 해주는 사람은 엄마말고는 없습니다. 미리 항목들을 나눠서 기준과 선을 정해보시고 말로 꼭 차분히 이야기 나눠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