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 뜬금없이 과거의 사소한 잘못 등 흑역사가 떠오르면서 집중력이 떨어질 때가 종종 있어요. 왜 이렇게 잡생각이 많이 나는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수면|자격증|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부할 때 뜬금없이 과거의 사소한 잘못 등 흑역사가 떠오르면서 집중력이 떨어질 때가 종종 있어요. 왜 이렇게 잡생각이 많이 나는 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안녕하세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 중인 수험생입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아 요새는 쉬는 날 없이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공부를 하다 보면 뜬금없이 옛날에 있었던 일들, 특히 좋은 일보다는 창피하거나 후회가 남는 일들(ex. 친구와 다퉜던 일, 말실수 등)이 떠올라 불안해지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아요. 평소에는 전혀 생각나지 않던 일들이 공부할 때 유독 많이 떠오르고, 마음에 크게 와닿는 이유가 뭘까요?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시험집중흑역사잡생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공부에 집중을 하고 싶은 마카님께
#집중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중인데 가끔씩 집중이 되지 않아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공부를 하면서 모든 시간에 집중을 100% 발휘할 수 있을 수는 없을것입니다. 가끔씩은 다른 생각들도 떠오르고 어떤 날은 굉장히 공부가 잘되는 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효율적이지 않은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하루 이틀은 공부가 잘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공부하기에는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열심히 공부중이시군요. 공부에 전념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십니다. 공부를 할 때는 `휴식시간`의 중요성을 많이들 간과하곤 합니다. 시험이 얼마 남지는 않았지만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보다는 정해진 분량을 정해두고 공부하는 중간 중간 휴식시간을 부여하면 좋을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밖에 나가서 산책도 하고 가벼운 운동을 한다면 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집중이 잘되지 않을 때 미래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고는 학습에 대한 동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전혀 생각나지 않은 일들이 공부할 때 많이 떠오르고 크게 와닿는 이유는 공부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기도 했고 살아오면서 `미해결과제`로 남은 어떠한 일들의 영향을 미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친구와 다퉜을 때의 속상함, 아쉬움, 그 친구와 다시 잘 해보고 싶은 마음 등 해결하지 못했던 감정들이 가끔식 수면 위로 떠오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의 일을 바꿀 수는 없지만 우리는 그것을 바라보는 시선은 달리 볼 수 있기에 그러한 일들이 있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때의 감정에 대해 스스로 수용해주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