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께 정신상담을 추천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부부|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부모님께 정신상담을 추천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JS0130
·3년 전
저는 올해 35세의 기혼 여성입니다. 내년 1월에는 아가도 맞이해서 엄마가 될 준비에 한창이어야 하는데, 여러가지 가족들의 문제로 머리가 시끄러워 상담드리고 싶습니다.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제일 상담드리고 싶은 부분은 저희 아빠에 관한 것인데요. 아빠가 화가 좀 많으신 편이라, 어렸을때도 화가 나시면 소리지르기를 시작으로 집안 물건들을 집어 던지시고 부수시는 행동을 종종 보이셨어요. 지금은 연세가 60중반을 넘어가시다보니 많이 누그러지셨지만 여전히 한번씩 들끓는 화를 참지 못하실때에는 예전과 같은 모습을 보이세요. 참고로 저희 아빠는 술은 거의못하시는데, 건축현장소장으로 일하셨었습니다. 제가 대학생때에 아빠와 함께 외출을 했다가 운전중 버스기사 아저씨와 심하게 싸움이 붙고, 병원에 가서도 예약이 밀리자 조금 창피한 수준으로 난리를 치시는 모습을 보고 울면서 그런 행동은 정말 몰상식한 사람이나 하는거라며 아빠는 도움이 필요한것 같다며 정신과 상담을 추천드린적이 있어요. 근데 한 두번정도 가시고는 의사를 돌팔이 취급하시고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며 그만두셨습니다. 오래도록 그냥 참으며 눈가리고 살았습니다. 본인도 저러고 싶지 않은데 저러는거겠지. 누그러지시면 달래도 보고 좋게 타일러도 보고 어떨때는 함께 목청높여 부딪혀보기도 하며 오랜 시간을 지냈습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아이러니하게도 아빠는 가족중 저를 가장 편하게 생각하게 되시고 의지하시게 되면서, 아빠와 트러블이 생기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의 문제들도 제것이 되었습니다. (저는 위로 언니, 밑으로 남동생이 있는 둘째입니다). 부모님의 경제적 문제, 관계의 문제 (심지어 부부관계 문제까지도) 저에게 부담스러운 부분까지 털어놓으시곤 했으니까요. 그냥 그게 제 자리고 제 몫이라 생각해서 버겁다라도 버티며 열심히 살았고 부모님이 보시기에도 사회적으로 남부럽지 않게 잘 정착했지만 사실 우울증, 그리고 자해까지 제 정신 건강은 피폐해진 상태가 오래 지속되었었죠. 다행히 정신상담과 결혼생활을 통해 지금은 많이 좋아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제 가정이 생기고나니 그동안 쌓아둔 것들이 겉잡을수 없이 터지고 있는것 같아요. 특히나 남편 앞에서 남동생에게 물병을 집어던지시며 언성을 높이시며 화를 내시고 그 물병을 남편이 오롯이 맞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을때, 제가 임신 18주쯤 접어들었을때 엄마의 생일날 혼자 갑자기 화가 나셔서 엄마에게 소리를 지르시며 화내는 모습을 남편과 또 뱃속의 제아이앞에서 보이고 나서는 자괴감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동안은 내가 참으면 되는 일이였는데, 남편에게도 아이에게도 이런 환경을 물려주고싶지 않은 마음이 너무 큽니다. 함께 사는것도 아니고 한달에 한번 정도 찾아뵙는 수준이니 괜찮겠지 했는데도 결혼 4년동안 이런 모습을 자꾸 보여주게되니 우리 아이가 아빠의 저런 모습을 보는것도 얼마 남지 않았구나 하면서 걱정이 앞섭니다. 하지만 아빠가 나이가 많으시니까. 뭐 변하시지 않겠지 내가 참아야지 하는 마음으로 지냈던 시간들을 돌아보며 그게 정말 정답이였나? 앞으로도 이렇게 그냥 이해되지 않는 상황을 꾸역꾸역 이해하고 내 가족에게도 이해시키며 살아야 하나 하면서 막막한 생각이 듭니다. 저희는 캐나다에 살고 있어서 사실 한국인 정신상담사를 만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빠가 어떻게든 좋아지실 가능성이 있다면 다시한번 시도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꺼내 어떻게 추천을 해야하는지. 또 이미 한번의 실패 경험으로 완강하게 거부하시진 않을지 걱정이 됩니다. 부모님께서 연세가 어느정도 이상 되시면 그냥 정신건강 상담을 통한 개선은 포기하고 지내오신 세월 그대로 살아가실 수 있도록 그저 자식들이 인내하는 것이 답일까요? 아니라면 상담을 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저는 이대로 아빠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없을 것 같은데 답답한 마음에 글 올려봅니다. 솔직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답해속상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슬퍼공허해걱정돼힘들다우울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8ddiejje
· 3년 전
상담 꼭 받아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oba1234
· 3년 전
가족이 중요합니다. 나머지는 나머지입니다. 부모문제는 스스로 해결해야합니다. 성인이시니까요. 의지하게 놔두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