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부모님의 감정쓰레기통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결핍|폭력]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는 부모님의 감정쓰레기통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doreamimg
·3년 전
저는 유년시절부터 폭력적인 아버지와 무신경한 어머니 밑에서 자라왔습니다. 사랑과 애정을 중요시하는 성향을 가진 저는 무엇이든 잘 해내야 무관심한 부모님께서 저를 바라봐 주실것이라 생각하여 늘 인정받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은 봐주지 않으셨고 저는 점점잘해야한다는 강박에 시달리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라도 누군가가 제 자신에게 조언이나 피드백을 해주면 인정하고 싶지 않으며 너무나 미칠정도로 괴롭습니다. 또한 가장 큰 저의 괴로움은 경제적인 빈곤으로 인해 부모님께서는 서로에게 해야할 날이 선 말들을 저에게 늘어놓는다는 것입니다. 돈없다 돈없다 24년을 들었더니 이제는 내가 괜히 태어나서 부모님들을 힘들게 하는건지 무엇을 도전하려해도 돈없다고 하시니 점점 위축되고 부정적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늘 저에게 죽고싶다고 하시는데 저는 그 말이 너무 트라우마가 되었습니다 그 말을 들으면 가슴이 조여오고 눈물만 납니다. 1년간 우울증으로 힘들었던 저는 가족에게 엄청난 상처를 받으면서도 제 자신을 이해시키고 존중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사람은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분에 못이겨 저에게 폭언을 하시고 오랜만에 집에 와도 저의 눈을 바라보지도 않습니다. 제가 원하는건 따듯한 표정과 눈을 보고 이야기 나누기와 약간의 격려인데 그걸 가지기가 그렇게 어려운일인지 저는 결국 애정결핍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냥 가족을 포기하고 저의 삶을 살고싶은데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저는 가족에게 애정어린 사랑을 받아야 에너지가 쑥쑥 올라가는데 대체 저는 어쩌면 좋을까요?
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트라우마강박불안해외로워불안화나우울슬퍼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5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om12
· 3년 전
힘들었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reamimg (글쓴이)
· 3년 전
@com12 네 이런 작은 답글이 위로가 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reamimg (글쓴이)
· 3년 전
@wytmqkqk1122 저 과정을 통해 단단해진것은 사실인것 같아요 제 감정을 잘 지켜내볼게요 감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ppir
· 3년 전
안녕하세요. 저역시 가족의 문제로 힘이 드는데, 비슷한 사연이라 마음이 가요. 저또한 앞뒤가 다른 아버지와 자존감 낮은 어머니 사이에서 많이 함들어하고 있습니다. 인정 욕구가 강해 저를 향한 피드백이 항상 좋기만을 바라는 것도 비슷하고, 가족다운 가족, 행복하고 화목한 가정을 바라는 것도 비슷하네요. 돈없다 소리도 정말 듣기 힘들죠. 부모님이 죽고싶다, 사는게 재미가 없다 하는 것도 참 힘들고요. 저는 조금 내려놓으려 노력하고 있어요. 저역시 많이 우울하고 힘들고, 일상에서 어떤 감동도 일어나질 않아서 참 지루하지만 가족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가 않아서 포기했다고 말하는 편이 더 맞을 것 같아요. 저는 제 가족에게서 화목함을 바라지 않으려고 합니다. 애정과 사랑을 바라지 않고.. 그냥 포기하려구요. 미움 받을 용기라는 책에서, 과제를 분리하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가정을 행복하게, 그리고 자식을 애정어린 시선으로 보기 위해 노력해야하는 것은 부모님의 과제이지 질문자님의 과제가 아니에요. 다른 사람의 과제를 대신 해줄 수는 없습니다. 본인의 과제가 아닌 문제로 많은 시간을 괴로움 속에 보내지 않길 바라요. 많이 힘드시죠. 우리 같이 힘냅시다. 질문자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은 부모님이 아니어도 반드시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reamimg (글쓴이)
· 3년 전
@happir 댓글보고 눈물이 났어요 ㅠ 노력해야하는 것은 부모님의 과제이지 저의 과제가 아니라는 말이 너무 와닿고 저를 울리네요 저의 과제가 아닌 문제로 괴로워하며 시간을 보내지 않을게요:) 저를 사랑해주는 사람이 아주 많은데 그 사람들을 생각하며 더 힘내보겠습니다 따뜻하고 진심어린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우리 함께 힘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