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가없는데 고치려는 끈기조차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끈기가없는데 고치려는 끈기조차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Teddy02
·3년 전
저는 집중력과 끈기가 매우 부족합니다 뭘 해도 의욕이 난적이 거의 없어요... 근데 또 쓸데없이 완벽하게 하려고해서 완벽하게 모든걸 쨔놓지 않으면 시작하지도않아요... 그렇게 다 해놓아도 중간에 흐지부지되는경우가 많습니다 흥미가 있는분야는 그나마 열심히 하는데 흥미가없으면 자꾸만 딴짓을 합니다... 특히 공부가 그런데 부모님께 효도하고싶어서 공부를 해보려해도 자꾸만 딴짓을 합니다.... 제 동기부여가 부족한걸까요? 이제는 노력을 어떻게하는지조차 기억이 안나요... 어쩌면 노력을 한번도 안해봐서 그런걸까요? 제가 덜 간절한거일까요? 저희집에 잘사는건 아니지만 해줄수있는만큼 다 해주시고 제가 곱게 컸다는건 알아요... 그런데 공부를하면 10분도 안돼서 딴짓을 합니다 자꾸만 공상을 하고 낙서를하고.... 고쳐야 한다는걸 아는데 어떻게 고쳐야하나요... 모두가 힘든걸 하기싫어하는걸 하고 저도 하기싫은일을 해야한다는걸 아는데.... 왜 머리로만 알까요..... 그냥 사라져버리고싶어요.... 도피하면 안돼는데... 그냥.. 그냥 아무생각도 하기싫네요..... 이러면 안돼는데......
속상해답답해걱정돼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실망이야의욕없음자고싶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바른목적
#바른목표
#주도적인삶
#나의인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시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어떤 일이든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의욕이 생기지 않아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글을 올리신 것 같네요. 마카님께서 특히 공부를 잘 하고 싶고 잘 해보고 싶은 마음이 크신대도 불구하고 집중이 되지 않아 무기력감 또한 느끼고 계실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완벽하게 모든 것을 만들어 놓지 않으면 시작하지 못하는 모습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흥미가 있는 것에는 집중력이 잘 생기는 반면, 흥미가 없는 것에는 금방 흐트러지는 것이 어쩌면 모든 사람들에게 자연스러운 모습이 아닐까 하고 생각하게 되네요. 또한 마카님 말씀처럼 공부든 무엇이든, 스스로 하고자 하는 바른 동기가 없다면 결국 그 과정에서 쉽게 포기하게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공부를 하고자 하는 동기가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고 싶어서라고 말씀하신 것을 읽으면서, 아직은 공부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스스로의 동기가 정해지지 않아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이해가 되어집니다.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동기가 될 수는 있지요. 그러나 마카님께서 스스로 무엇을 하길 원하고 무엇 하는 것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현재 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그 목적과 목표를 만들어 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나 자신이 집중을 하지 못하고, 무엇이든 꾸준히 하지 못하는 것은 성격의 특성이라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그 변화는 물론 스스로의 훈련을 통해 습관화 시켜가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어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하고, 어떻게 공부를 해나가야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스스로에게 동기과 계획이 적절하게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마카님처럼 집중이 힘들고 쉽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에서 추천해 드린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방향성을 고민해보시고, 주도적인 인생을 만들어나가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혼자서 힘겨우시다면, 마인드카페 상담을 통해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nw0o
· 3년 전
지금 저도 똑같은 걸 겪고 있어서 너무 공감이 되네요... 공부 잘해서 보답도 하고 자랑스러운 사람이 되고 싶은데 생각만 그렇게 하지 막상 제가 하는 거 보면 그런 걸 이루고 싶은 생각이 없는 사람같이 느껴지고 그래요.. 딴짓도 정말 많이 하게 되고 정말 너무 고치고 싶고 몰두해보고 싶은데 의지부족이라는 게 뼈저리게 느껴져서 ..
커피콩_레벨_아이콘
Tsuki12
· 3년 전
비슷했던 사람입니다ㅜㅜ 정말 공감되네요 혹시라도 ADHD검사 꼭 받아보세요 저는 진단 받고 많이 좋아졌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rkSY518
· 3년 전
공부하는 것 자체가 부모님에 대한 효도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동기 부여가 부족해서 공부하지 않게 되는 것은 맞지 않을 까 (제 개인적으로는)생각 되지만 그것을 꼭 간절하지 않아서 그렇다는 것으로 비하할 필요는 없을 것 같구요. 공부에 대한 집중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건 작성자님이 말하신거와 같이 흥미와 동기부여가 크더라구요. 상담사님이 말씀해 주신것 처럼 어떤 것에 흥미가 있는지와 왜 공부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작성자님 본인만의 답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하기 싫은 것도 해야 할 때가 있지만, 하기 싫은 것만 하는 건 아니에요. 하고 싶은 것만 할 수 는 없기 때문에, 하기 싫은 일도 감수 하는 거죠.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다면, 그것을 위해서 하는 공부는 하기 싫지많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