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습니다.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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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1121
2년 전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습니다.
저는 이제 곧 고3이 되는 학생입니다. 저는 주변사람들에게 저는 어떤사람인가요? 하고 물어보면 성실한 아이라고 바로 나올정도로 게으르지 않고 제가 할 수있는 최선을 다하며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에 올라오고 나서 어떻게 노력을 하든간에 오르기는커녕 크게 떨어지는 성적에 여러번 실망하고 좌절하면서 공부해야지 하고 생각은 하지만 '어짜피 안오르는데 해봤자 뭐하는데? 미친듯이 더 노력해도 안나왔잖아 영어는 단어외워도 안 외워지고 뭘하든 안되잖아 '라고 생각하던게 점점커져서 공부에 집중도 안되고 공부에 손을 놓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주위에 있는 기대감에 부담감도 커지고 실망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에 주변사람들에게 거짓말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그러면서 내면으로는 계속 공부해도 안될거라고 하고 겉으로는 성실한척을 하니 괴리감도 생기고 이런 삶이 싫어서 뭐든 해봐야겠다 싶어서 스터디 플레너도 짜고 인강도 보고 인터넷에서 좋다는것 들도 다해보고 계획표도 밀리지 않을만큼 짜고 해보려고 하는데 30분도 집중하지 못하고 펜을 놓아버립니다. (과외도 선생님께 답을 배낀걸 했다고 연기하고있구요) 그래서 고민상담이라도 해볼까 해서 주변사람들에게 말하려고 해도 엄두도 안나고 이런생활이 반복되다보니 뭘하든간에 기운이 없고 재미도 없고 의욕이 없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내가 뭘 좋아했는지 뭘 잘했는지 생각도 안나고 엄마는 화만 내시고 저번에는 우시면서 제발 성적을 올리는 공부를 하라고 해보자고 하셨지만 저는 어떻게 해야될지도 모르겠고 상처만 받으면서 책상앞에 앉아만 있습니다. 저는 더이상 제 주변 사람들에게 거짓말도 연기도 하기 싫고 공부도 잘해서 칭찬도 받고싶고 진짜 성취감이라는게 뭔지 알고싶습니다. 제 자신한테 공부 해봤자라면서 합리화 시키는 이런 삶이 너무 싫어서 너무 바꾸고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도와주세요힘들다속상해학업고민우울불안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성취감내재적동기외재적동기학업상담동기공부
전문답변 추천 7개, 공감 42개, 댓글 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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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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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학업에 대한 나의 ‘진짜 동기’ 끌어올리기
#학업상담 #공부 #동기 #외재적동기 #내재적동기 #성취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고3이 되는 마카님께서는 최선을 다하며 살아왔지만, 고등학생이 되고나서 크게 떨어지는 성적에 여러번 좌절을 하셨었군요. 실망과 좌절이 번복되면서 뭘 하든 안된다는 생각에 학업 동기를 잃게 되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 주변의 기대에 부담을 느끼며 부모님이나 과외 선생님께도 거짓말을 하게되는 상황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아요. 스터디 플래너, 인강, 계획표 짜기 등 여러 방법들을 동원해도 집중을 하기 어려우시다니, 말씀하신 ‘진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신듯 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동기(motivation)은 행동을 시작하거나 지속시키는 근원입니다. 학습 행동을 시작하게 하거나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학습 동기가 반드시 요구되는데요. 사연을 읽으면서, 마카님께서는 그동안 외재적(extrinsic) 동기에 의해 공부를 해오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기는 크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구분해볼 수 있는데요. 외재적 동기는 행동을 하는 목적이 외부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마카님께서는 공부를 하는 행동 자체를 통해 얻는 만족감, 성취감 등으로 인해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 얻는 인정 및 보상 등을 위해 공부를 해오셨던 것이지요. 마카님께서는 성실함의 기준을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성실했다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봤을 때의 대답으로 예시를 들고 계시다는 점에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외 선생님께 직접 풀지 않은 것을 거짓말을 하게되는 점도 같은 맥락이지요. 물론 마카님께서 외재적 동기에 의해서 공부를 하게 되시는 것은 마카님의 잘못은 아니며, 외재적 동기도 때에 따라서는 학습 성취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마카님께서 외재적 동기에 의존하여 그간 공부를 해오셨던 것은 아마도 고등학교에 올라오기 전까지는 마카님이 내재적 동기를 발휘하지 않더라도 적당한 성적이 나올 수 있으셨고, 그로 인해 마카님의 ‘진짜 성취감’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되지는 않으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마카님께서는 그저 부모님과 선생님, 주변 사람들에게 착한 아이가 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신 것이겠지요. 또, 경쟁적인 상황에서 지속적인 평가와 차별적 보상을 제공하는 학교 학습 장면 특성상 내재적 동기보다는 외재적 동기가 학생들의 학습 행동을 강화하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성적을 올리고 싶은 의지가 확고하시고, 자신에게 합리화하는 삶에서 벗어나고 싶으시기 때문에 마카님께 내재된 학습 동기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뭔지 알고 싶은 ‘진짜 성취감’은 심리학적 용어로 ‘성취 동기(achievement motivation)’이라고 합니다. 성취 동기는 도전적이고 어려운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감을 얻으려고 하는 욕구입니다. 성취 동기는 성취 확률과 성공 유인가가 클수록 향상됩니다. 즉, 성공 가능성이 높으면서 동시에 성공을 얻는 것이 자신에게 의미 있을 때 성취 동기가 향상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너무 어려운 과제이기 때문에 실패 가능성이 높거나, 너무 쉬운 과제이기 때문에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도 별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없다면 성취 동기는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마카님의 내면에서는 어차피 공부를 하더라도 안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시니, 현재 마카님이 해야하는 숙제 및 과제가 너무 성공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계시는 것 같네요. 따라서 마카님께서는 먼저 성공 가능성이 높은 도전적인 과제를 찾는 것이 성취 동기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는 과목 별로 도달 가능성이 높은 작은 목표들을 설정하고 노력을 통해 학업에서의 성공 경험을 늘리셔야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스터디플래너를 통해 목표를 설정하여도 30분 이상 집중이 어렵다면, 목표를 작은 것부터 잡아보세요. 첫날에는 10분 집중하기, 그 다음날에는 15분씩 집중하기, 30분, 1시간 등으로 스탑워치를 이용하여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늘려보세요. 또, 짧은 사연 속 내용으로는 마카님의 정확한 과목별 공부 방법이 어떠한지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만 학습 방법도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단어를 외우는 방법, 수학 공식을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에도 보다 우리 뇌에 효율적인 방식이 있을 수 있으니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고 마카님께 가장 잘 맞는 것을 찾아나가보세요. 마카님께 틀린 문제가 있으시다면 그 문제 유형을 분석하여 예를 들면 암기의 문제인지 연산의 문제인지.. 상세한 것을 객관적 수준에서 파악해보고자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장문으로 적어주신 학업 고민 사연을 읽으면서, 마카님께서는 이미 자신의 문제점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계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각은 변화의 시작이므로 이미 스스로의 ‘진짜 성취감’을 찾기 위해 노력을 시작하신 것이지요. 전문 상담자의 도움이 동반된다면, 마카님의 심리 분석과 함께 진로 상담, 학습 기술검사 등을 시행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학업에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프로 전문 상담사에게 똑똑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평안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wt881
2년 전
안하고싶으면안해도되요 나중에 하지않음으로서 나에게일어나는여러기지 일들에대해 책임을지면됩니다
chae1004
2년 전
음 공부도 공부하기 나름이지만 억지로 하는 맘으로 한다면 공부는 당연히 더 안될거에요 사람이 뭔가를 위한 목표 때문에 일을 하듯 마카분도 목표를 정해놓고 공부하려 한다면 그래도 필요성을 느끼시지 않을까 해요 더 안될거야란 맘에 반대로 되기까지 해보자란 맘으로 시도해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응원해요
eclante
2년 전
공부를 내가 왜 할까..생각하는 시간이 필요 할 것 같아요. 하고싶은 일과 그와 관련되어 필요한 지식들 더불어 이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학교..이런식으로 검색의 알고리즘을 짜보세요!
phenonmenon
2년 전
저는 고3인데 같은 처지입니다 이때는 그냥 힘든거입니다 우리는 공부하느라 힘든 감정 부정적인 감정 다 무시하며 살아왔고 주위 사람들의 눈에 우리를 맞추며 살아가기 바빴던 것 같아요 그냥 글쓴이님 살고 싶은대로 사세요 무례하고 버릇없이 그러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같은 사람들은 남을 너무 위해요 우리 그냥 내가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것 하고 삽시다 우리가 좋아하는 것도 찾고 내가 누군지부터 들여다봐줍시다 그리고 잘하고 있어요 공부를 해야겠다라는 생각만으로도 얼마나 멋진건데요 그리고 학교 위클래스 선생님이나 위클래스 선생님께 부탁해서 무료로 청소년 상담해주는 곳에 부탁해서 상담해봐요 상처는 치료해야 하니깐요 그리고 우울은 감기 같은거래요 이유없이 우울해질 수 있고 몸이 힘든거니깐 병원가야하는거래요 우리 파이팅해요!! 대학따위보다 내가 중요하지
Jo1431
2년 전
성적을 위해 공부하면 힘듭니다. 마치 게임처럼 정답을 맞추면 기분 좋고 틀리면 다시 게임하듯이 시험을 치세요. 공부는 집중해서 교사의 말을 듣고 집중해서 문제 푸는 것이 다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학생들은 너무 오래 책상에 앉아 있으면서 공부 외애 것에 매달려 있어요. 계획은 왜 짜나요? 그 시간에 문제 푸세요. 과외는 그만 두세요. 답지 베끼는 걸 모를 정도면 그 과외교사는 실력이 없어요. 수업시간에 집중하세요. 모르는 것은 질문하세요. 게임이라 생각하세요. 부모님이 기대하든지 말든지 그건 그들의 삶이니 놔두고 내가 나자신에게 뭘 원하는지 물어보세요. 공부는 다들 싫어해요. 다만 학생은 공부가 직업이라 그 덕에 다른 힘든 일을 안하잖아요. 공부가 다른 노동보다 더 어렵다면 그만 두세요. 공부말고 더 잘하면서 돈 벌 수단이 있으면 그만 두세요. 과외비 모아 창업할 생각하면 그만 두세요. 하지만 뭘하든지 평생 배워야해요. 일단 휴식을 취하고 맑은 공기 마시고 공부는 사회란 진짜 전쟁터 나가기 전에 치루는 모의 게임이라 생각하고 즐기세여 내가 모르는 것을 때때로 익히면 즐겁죠 강제로 익하게 하면 화나죠 스스로 사랑하면 됩니다. 공부는 행복의 수단이지 목적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