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증인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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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폭식증인 것 같아요..
저는 평소에 아점과 저녁 이렇게 먹었었는데요.. 빵을 좋아해서 거의 빵과 제가 좋아하는 시리얼로 이렇게 하루 2끼를 먹었었어요.. 약속이 있으면 일반식을 먹긴 했구요.. 그렇게 해서 살이 160/37까지로 빠졌다가, 최근에 한번 야식으로 치킨을 먹기 시작했더니 치킨 먹는 텀이 1~2주에 한번에서 1주일에 한번, 최근에는 2-3일에 한번까지로 줄었습니다. 특히 저녁을 먹고나서 더더욱 생각이 나더라구요.. 그리고 현재 160/42까지로 체중이 오르고, 튀긴음식을 너무 먹어 속이 아플정도라, 이게 너무 스트레스 입니다.. 30대 후반 몸무게에서 40이 넘었다고 생각하니 너무 힘들어 최근에는 변비약까지 손에 대기 시작했고, 고치려고 노력은 해보았으나 계속 치킨이 먹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외모로 놀림을 받거나 그런적은 없었고, 직장으로 자취한지 이제 거의 8개월차 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ㅠㅜ?
짜증나불만이야힘들다속상해신체증상불안해답답해우울우울해걱정돼불면괴로워불안무기력해섭식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중독_집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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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균형있는 식사하기
#균형있는식사#적절한운동#건강한몸
안녕하세요 사연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최근 시작된 야식으로 인해 살이 찌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변비약까지 드시게 되는 상황이시군요.. 혹여 폭식증은 아닐까? 라고 불안해하시며 계속 치킨을 먹고싶어하는 충동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가장 먼저 폭식증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폭식증의 사전적 정의는 ‘통제하기 어려운 폭식이 특징으로 폭식 후 죄책감을 수반하고 토하거나 위 속의 음식을 비우는 등의 보상 행동을 사용하는 식사 장애’ 입니다. 폭식을 하는 행동에는 단순 폭식과 신경석 폭식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단순 폭식자는 폭식을 하지만 강제적으로 위장에 있는 음식물을 제거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마카님의 자세한 상황은 알 수 없어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지만 현재 적어주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신경성 폭식증과 신경성 식욕부진증 중 하나로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체중에 대한 강박이 있으신 상황이기에 폭식증과 식욕부진증으로 갈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계신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러한 위험성은 야식으로 먹는 치킨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닌 마카님의 평소 식단 불균형으로 인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평소 시리얼과 빵으로 하루 2끼를 드셨고, 간간히 약속이 있을 때에만 일반식을 드셔오신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럴 결우 필수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만성피로와 신체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에 계속된 불균형식단으로 인해 위와 장은 약해져 있을 수 밖에 없고 그러한 상황에 기름진 치킨을 드시게 되니 더욱 속이 불편함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치킨을 시켜먹는 횟수에는 어떠한 사람은 너무 많이 시켜먹는다 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고, 그냥 보통아닌가? 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치킨을 시켜서 배가 부름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섭취를 한다거나 치킨을 드신 뒤 모두 게워내고 또다시 섭취를 하신다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시켜먹는 횟수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야식으로 먹는 치킨과 평소 불균형한 식단으로 인해 마카님께서 자신의 체중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하게 되며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두려움이 생기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람들이 흔히 하는 이야기로 치킨을 ‘치느님’ 이라고 부르기도 하지요 :) 이처럼 치킨을 드시고 싶어하시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체중으로 인한 걱정으로 ‘나는 먹으면 안돼!’ 라는 생각으로 인해 더욱 치킨에 대한 생각이 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다이어트를 할 때 평소 막 먹고싶지 않았던 음식마저 다이어트 때는 더 먹고싶고 더 생각나는 것과 마찬가지지요. 하지만 현재 마카님의 체중은 매우 보통적인 체중이십니다. 몸무게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카님의 건강이 가장 중요한 것이겠지요. 몸을 해치며 흔히 말하는 ‘미용몸무게’ 가 되는 것은 전혀 이로울 것이 없습니다. 현재 마카님께서 160/42 라고 말씀해주셨는데 다 같은 키에 몸무게라 할지라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건강한 몸을 가지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물론 좋아하는 음식이 빵과 시리얼이시기에 평소 이 둘로만 해결을 하시지만, 약속 때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필수영양소가 포함되어있는 건강한 식단을 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식단을 드신다면 내 몸이 필요로하는 영양소가 충족이 되기 때문에 야식에 대한 갈망이 덜 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직장을 다니시며 스트레스도 많이 받으실 수 있지요. 이로 인해 야식이 더욱 땡기실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튀긴 치킨이 아닌 구운 치킨으로 바꾸어 섭취를 해주셔도 좋고, 야식을 먹되 변비약으로 위장을 비워내는 것이 아니라, 약간의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은 회사를 가지않는 주말 점심 때 치킨을 시켜먹는 등 치킨을 드시되 건강한 방법으로 드셔주시기 바랍니다. 마카님께서 언제부터 빵과 시리얼로만 식사를 하게 되셨는지, 다른 가족들의 체중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신지, 평소 치킨 뿐만 아니라 다른 음식들도 야식으로 생각이 나시는지, 어떠한 이유로 체중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셨는지 등 많은 정보들이 없어 더욱 많은 상담을 해드리지는 못하였지만 1. 균형있는 식단으로 변경하기 2. 적절한 운동하기 3. 치킨을 점심에 섭취하는 것으로 바꿔보기 를 꼭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시면 마인드카페 프로 상담사에게 도움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tritch
3년 전
음.. 160cm에 37kg 말씀하시는건가요? 그정도면 조금 심각한 저체중인데ㅠㅠ 40kg대가 전혀 많이나가는게 아니고 충분히 날씬하신거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건강한 식습관 챙기세요!^^
비공개 (글쓴이)
3년 전
@tritch 저체중인거 압니다ㅜ 그래서 정상체중으로 가는거라는걸 알면서도 스트레스로 남네요ㅜㅜ 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