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 저를 싫어할까봐 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남이 저를 싫어할까봐 무서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1일 전
저는 일단 자존감이 낮고 남 눈치를 과하게 보고 저를 믿지 못하는 사람인데요 나보다 남을 더 우선으로 생각해요 남에게 미움받는게 너무 무서워요 어쩔 수 없다는걸 알고 있는데도 그냥 너무 무서워요 남이 절 싫어한다는게 남이 서로 대화를 하며 웃고있거나 귓속말을 하고 있으면 제 얘기를 하는걸까봐 무섭고요 남이 기분이 안좋아보이면 어떻게든 그냥 제 탓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모든 일에서든 이유가 다 저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믿고싶지 않아도 자동으로 돼요 그게 남과 친해지고 싶어도 말을 걸면 절 싫어할까봐 못다가가요 용기내서 걸었는데 남이 반응이 떨떠름하다 싶으면 날 싫어하나봐라고 거의 확신을 짓고 다음에 그 사람에게 절대 못 다가가요 그냥 피해요 대화하는 도중에도 이 말을 해도 될까 내가 이러면 날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요 하고싶지 않은데도 자동으로 긴장하게 되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처음 보는 사람과 친해지기 정말 어려워요 말 한번 걸었다가 반응이 별로면 바로 마음을 닫아버리니까요 뭐만 하면 날 싫어하는거라고 믿어버리니 관계를 맺는게 쉽지않겠죠 이런 성격때문에 저는 항상 애매한 존재에요 아예 조용한 성격이 아니지만 남 눈치를 너무 보고 항상 날 싫어하는것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니까 눈치보고 사리게되죠 그러니 막 조용하지도 그렇다고 엄청 밝거나 외향적이지 않은 그런 이미지가 되는거죠 그리고 남을 저보다 위인 존재로 생각하다보니 남에게 만만하게 보이기도 하고요 근데 저의 제일 큰 문제점이 뭔지 모르겠어요 자존감이 낮아서인지 남 눈치를 봐서인지 자의식 과잉이 있어서인지 이런 제 성격을 정말 고치고 싶어요 근데 이제 눈치 안보겠다 나를 사랑해야겠다 생각한다고 다 되는것도 아니고 도저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애정결핍자존감완벽주의자기혐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7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박사 심리상담사 ·
20일 전
이제는 마카님께서 마카님의 마음을 돌봐주세요.
#자존감
#남눈치
#미움받음
#대화무서움
#관계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마카님 보다 남을 더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방법이 알고 싶으시네요.
원인 분석
마카님, 원치 않지만 타인을 의식하게 되고 눈치 보게 되니 많이 지치실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용기를 내어보지만 원하는 반응이 오지 않을 때는 좌절감이 들고 무엇 때문인지 원인을 알기 어려워 마음이 많이 답답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나에 대해 이해해보고 싶고 변화하고 싶은 마음이 자연스럽게 들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21일 전
당신의 마음이 얼마나 힘들지 잘 이해해요. 남의 시선에 너무 신경 쓰다 보면 자신을 잃기 쉽죠. 하지만 당신은 소중한 존재이고, 그 누구도 당신을 싫어할 이유가 없어요. 조금씩 자신을 사랑하는 연습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혹시 전문 상담을 통해 더 깊이 이야기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당신의 소중한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면 좋겠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줗이SS
· 20일 전
위로 보기보다는 자신과 동등하게 대하세요 자연스레 올라갈거에요 자존감도
커피콩_레벨_아이콘
JSKIM2753
· 18일 전
아 또 이런 기분이 올라온다. 는 것을 생각하고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좋아지더라고요. 저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나? 싫어하나? 뒷말을 하나에서 생각의 방향을 바꿔보세요. 아! 또 그런 생각이 든다. 정말 이것만으로도 좋아집니다. 저도 코칭 받으며 배운 거예요. 꼭 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뿔난고구마
· 15일 전
내가 내 자신을 귀하게 여길줄 알아야 해요 자존감은 그때 오릅니다.작은것 하나라도 내 자신을 칭찬해보세요 그리고 실수했을땐 실수한 나 제법 귀여운듯~하고 귀엽게 여기기도 해보세욤 바로 그래 나를 사랑하자!<이게 아니고 작은거 소소한거 칭찬하는것부터 해보세여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렸다?엄청 잘한 일이죠
커피콩_레벨_아이콘
어억울하다
· 15일 전
안녕하세요!! 저도 그런 생각 참 많이 들었답니다.. 이럴 때 연애를 하면 괜찮아질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어떤가요 괜찮은지 생각해보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yik
· 4일 전
저랑 비슷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행복131
· 3일 전
저랑 비슷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