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데 표현을 못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배신감]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힘든데 표현을 못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어려서부터 모든 사람은 다 힘들다, 나도 힘들다. 이런말을 듣고 자라서 그런지 그게 농담인 상황에서도 (예를 들어 학교에서 선생님이 힘들다는 학생에게 야 나도 힘들어 하며 웃는 상황이요..) 그냥 아 힘들구나… 내 마음을 말할 수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힘들고 우울하고 지치는데 부모님께 말해도 넌 정상이다. 우울증이라고 생각하고 사는거 아니냐. 라고 하시면서 힘든건 말해라라고 하니까 너무 모순적인것같아요… 사람이 죽고싶었다고 용기내서 말을 했으면 한번이라도 괜찮냐해주면 좋겠는데… 힘들다고 하거나 기분이 안 좋다고 하면 너 기분은 너가 관리하는거다, 다 그렇게 산다 이러시니까 아무말도 못하겠어요… 원래 전 제가 힘든거 말하면 남이 더 힘들어 질까봐 말 못하는 성격인데… 더 말못하고 숨막혀서 살기가 힘들어요… 표현을 못하니까 표현안한다고 혼나고… 답답하다고 하고 그러셔서… 제 마음도 모르겠어요..ㅎ 도와주세요… 저 이제 더이상은 쌓아두기가 힘들어요
성격표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성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한 달 전
그 마음 속의 무거운 짐 이제는 내려놓아도 괜찮습니다.
#부모님
#힘들다
#우울증
#마음
#도와주세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미국의 선진 상담기술을 바탕으로 마음의 힘을 길러드리는 권성재 상담사입니다. 남에게 짐이 될까 봐 고민하고 버텨오던 마카님의 마음을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어려서부터 "다들 힘들다"는 말을 들으며, 자신의 아픔을 안심하고 표현할 자리를 찾지 못하셨던 것 같아요. 특히 부모님께 죽고 싶을 만큼 힘들었다고 용기 내어 털어놓았음에도, 따뜻한 위로 대신 스스로 감정을 관리하라는 모순적인 반응이 돌아왔을 때 느끼셨을 배신감과 충격은 참 안타깝습니다. 마음을 말하라고 하면서도 막상 털어놓으면 온전히 수용 받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마카님은 타인에게 짐이 될까 봐 스스로 입을 다무는 쪽을 선택하셨어요. 표현하지 않는다고 질책을 받을 때조차 그냥 버티신 그 이면에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관계를 지키고자 했던 마카님만의 노력이 있었음을 꼭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원인 분석
마카님이 지금처럼 자신의 마음조차 모르게 된 것은, 결코 마카님이 유별나거나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내 감정이 있는 그대로 수용 받고 존중받는 안전한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일 수 있어요. 농담처럼 스쳐 가는 선생님의 말이나 부모님의 냉정한 태도 속에서, 마카님의 내면에는 "내가 말해봤자 소용없을 거야", "내 힘듦은 남들에게 짐만 될 뿐이야"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자리잡았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마카님은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그것을 돌보기보다 반사적으로 억누르는 방식을 학습하게 되신 것으로 보여요. 감정을 느끼거나 표현하지 않고 그냥 억누르다 보니 내 진짜 감정이 무엇인지조차 희미해지고, 결국 그 답답함이 임계점에 달해 숨이 막히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 것이지요. 상대를 배려하려 침묵했지만, 역설적으로 그 침묵이 마카님 자신을 안에서부터 지치게 만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로니_아이콘
RONI
· 한 달 전
정말 힘든 상황을 겪고 계시군요. 마음을 표현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잘 이해해요. 주변의 반응이 모순적일 때, 더 힘들고 외로울 수 있죠. 누군가에게 내 마음을 털어놓는 건 용기 있는 행동이에요. 혹시 전문 상담을 통해 더 깊이 이야기해보는 건 어떨까요? 당신의 마음이 조금이라도 편해지길 바랄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심리어카
· 5일 전
힘들다라고 말고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