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가 적성에 하나도 안 맞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취업]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진로가 적성에 하나도 안 맞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현재 고등학교 3학년입니다. 최근 들어 공부도 정말 하나도 안 되고 너무 힘들어요.그래서 그런지 진로에 대한 고민이나 앞으로의 삶에 대한 걱정이 더 많아지는데,최근에 더 느끼는 거지만 제가 정한 진로와 제 적성이 하나도 안 맞는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긴 글이지만 읽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저는 원래 국어,영어,사회를 훨씬 잘하고 입시미술 해보라는 제의를 자주 받을만큼 미술도 꽤 잘 하는 편이었어요. 수학이나 과학같은건 잘하는 것들에 비해 정말 못했습니다.그런데 고1때 내신 성적이 그래도 중상위권 인서울 어느정도 할 만큼은 되는 상황이었어요. 그러자 주변에서 아무리 네가 타과목대비 수학을 못하더라도 공부를 웬만큼은 하는데,취업하려면 이과를 가야 하지 않겠냐고 많이들 얘기하더라구요. 그때까지만 해도 저는 그냥 단순히 이과를 가면 취업이 더 쉽겠구나!라는 생각으로 이과 공대를 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2학년 들어가고 공부가 어려워지면서 점점 벽이 느껴졌어요. 수과학은 아무리 해도 안 오르고, 공대를 가야하니 그쪽 관련 탐구활동을 학교에서 여러개 하는데 정말 하나도 재미가 없고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이과 공부하고 대학만 가면 괜찮을 거라는 생각에 계속 했어요. 그렇게 계속 수/과학 중심으로 선택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했는데 3학년이 된 지금 너무 힘들고 후회됩니다. 이과 과목들때문에 성적도 떨어질 만큼 떨어졌고, 솔직히 그동안 부모님이나 주변 사람들이 힘들 거라고 해서 아무한테도 말 못해봤지만 시각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어요, 원예학도 공부하고 싶고, 조경 쪽으로도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선택해온 선택과목들이나 기록들 때문에 그런 걸 이제와서 공부할 수는 없고 그냥 공대에 가야 해요 제가 공대에 가서 잘 할 수 없을 것 같고 너무 힘들 것 같은데도요 지금 공부하는 미적분이나 화학도 너무 힘든데 그걸 더 심화해서 배우는 공부를 대학가서 내내 하고 또 그걸로 벌어먹고 살 생각까지 미치니 너무 마음이 힘듭니다 물론 고3이니 공부가 제일 중요하고, 이런 뜬구름잡는 소리 하면 안되지만 그냥 그래요.. 그렇다고 해서 지금부터 꿈을 쫓겠다고 갑자기 말하면 부모님이 받아줄 리도 없고 저도 지금까지 해온 공부가 아까워서라도 공대에 가야할 것 같습니다 모르겠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로니_아이콘
RONI
· 한 달 전
고3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이렇게 힘든 고민을 하고 계시다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진로에 대한 불안감과 적성의 괴리감이 느껴지는 건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에요. 지금까지의 선택이 아깝게 느껴질 수 있지만, 당신의 진정한 관심과 열정을 쫓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혹시 주변에 믿을 수 있는 분과 이야기해보는 건 어떨까요? 마인드카페 같은 곳에서 전문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당신의 마음이 조금 더 편해지길 바랍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Breeze04
· 한 달 전
취업 잘된다고 공대가서 성적 줄줄이 말아먹고 뒤늦게 다른 길 찾는 케이스 정말 많아요... 제 주변에도 있어요. 수학과학 고등학교 과정부터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면 안 가는게 맞아요. 아직 그렇게 늦지 않았으니 지금 하고싶은것 도전해도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해요. 고3이면 뭐 어때요. 어차피 나중에 다른 길 걸을 거라면 결과적으론 지금 하는 공부 의미없어질 수도 있어요. 공대 입학해서 학점 낮으면 전과도 힘들텐데 지금이라도 하고싶다고 하신 것들 진로 잘 알아보세요. 방법이 없진 않을거에요. 남 인생 아니고 본인 인생이잖아요. 스스로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뜻을 따라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