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게 아무것도 없는데 미래가 가까워질수록 너무 겁이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마인드카페 네이버블로그 링크마인드카페 페이스북 링크마인드카페 유튜브 링크마인드카페 인스타그램 링크마인드카페 앱스토어마인드카페 플레이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앱스토어마인드카페 라이트 플레이스토어
알림
black-line
잘하는게 아무것도 없는데 미래가 가까워질수록 너무 겁이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한 달 전
안녕하세요 이제 고1 올라가려는 학생입니다 제가 이제 고등학교에 올라가야하는 만큼 나이를 먹었고 대학교도 가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공부도 못하고 성실하지도 않아서 대입에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이 큽니다 잘하는건 없는데 꿈은 너무 높고(고려대 국어교육학과) 이러면 안되는데 좋아하는 사람에게 매달려 그 사람에게 상처까지 주며 사이가 멀어져 원래상태로 돌아가고 깊어도 돌***수 없게 되어 더이상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나가서 사라지고 싶지만 그것도 너무 두렵습니다 이 불안감과 우울감을 어떻게 없애야할지 고민입니다 아무나 도와주세요..
우울감대입불안감고등학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문세희 코치
2급 코치 ·
한 달 전
내담자님 답변드립니다.
#학생
#대학교
#대입
#우울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문세희 코치입니다.
사연 요약
내담자님, 새로운 시작 앞에서 걱정이 많을 수밖에 없어요.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니 천천히 해나가면 돼요. 어려운 시간이겠지만 작은 한 걸음이 언젠가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무엇보다 내담자님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여기 있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마카님,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입학과 대입에 대한 고민, 그리고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으로 불안감과 우울감을 겪고 계시네요. 잘하는 것이 없어 보이더라도 작은 변화와 자기 발견을 통해 조금씩 나아갈 수 있으니 하나씩 마음을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나 자신을 돌보고 응원하면서 앞으로의 계획을 차근차근 세워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내담자님께서는 자신의 능력과 목표 사이의 큰 차이에서 비롯된 불안과 미래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또한, 좋아하는 사람과의 관계가 멀어지면서 정서적인 지지체계를 잃었다고 느껴 더 큰 외로움과 상실감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현재 경험하는 두려움과 불안감은 마카님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서 기인할 수 있어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lsn07
· 한 달 전
현 고3이에요 이제 고1 올라가시면 아직 기회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너무 불안감 가질 필요도 사실 없어요 왜냐면 고등학교가 막 엄청나고 웅장한 그런곳이 아니기 때문이죠 질문자님께서 국어교육과를 희망하시는거 같은데 만약이라도 진로가 바뀌어도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성인분들도 진로가 바뀌는데... ㅎㅎ 물론 저도 진로가 많이 바꼈고요 요즘 고교학점제니 뭐니 고1때부터 진로를 정하라는게 솔직히 마음에 들지는 않아요 만약 내신을 높게 따고 싶으시면 저는 고1때 점수를 높게 따놓으라고 얘기드리고 싶어요 왜냐면 고1때 노는 애들이 생각보다 진짜 많거든요....,, 무튼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아요 고등학교 즐겁게 생활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