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증상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자살|수면]
알림
black-line
우울증 증상인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불면92녀
·18일 전
언제부턴가 특히 한 1-2달 새에 이런 증상이 심해졌는데 혹시나 우울증 증상인건지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최근 취침시간이 거의 새벽 4시로 고정됐습니다. 한번 잠들면 그래도 잘자서 오전 11시쯤 일어나는데, 일어날때 거의 기절했다가 일어나는 것처럼 너무 힘듭니다. 제 근무패턴이 낮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는 패턴이라 직장동료들도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난다고는 하고, 늦은시간까지 밝은 곳에서 일하다보니 이렇게 된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그동안 커피마시고도 2-3시 사이에는 잤던 것 같은데, 커피를 거의 끊었는데도 요즘따라 너무 잠이 안옵니다.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패턴을 만들고 싶은데 잠이 안오니 가끔이지만 맥주 한캔 마시고 자려고 하는 날도 생겼습니다. 12-2시 사이는 진짜 잠이 안오고, 그렇다고 그 시간에 뭔가를 하기에는 정신이든 육체이든 너무 지쳐있어서 할수가 없습니다. 2-4시 사이는 조금 졸려지기 시작하는데, 그 시간에는 생각이 너무 많아 그 생각을 붙잡다가 어느순간 곯아떨어집니다. 하지만 불면이라고 하기에는 자면 또 기절한듯 잠들어서.. 우울증 증상으로 체크하기에는 좀 내용이 부족한데, 술을 사오는 제 모습에 현타가 와서 질문 올려봅니다.. 개선될 수 있을까요?
커피맥주우울증불면증불면수면패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희선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18일 전
변화가 있다면 나를 한번 돌아봐야 할 때
#취침시간
#불면증
#우울증
#근무패턴
#스트레스 관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음의 안부를 묻는 상담사 강희선입니다. 오늘의 마음은 어떠신가요?
사연 요약
안녕하세요. 마카님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되돌아보며 이 곳에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수면 패턴이 많이 흐트러져서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말씀해주신 내용을 보면 단순한 불면이라기보다는 늦은 근무시간과 뒤바뀐 생활리듬, 그리고 잠들기 전 많아지는 생각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단순히 나의 의지로 잠을 조절하기보다는, 아침 햇빛 노출, 자기 전 긴장을 푸는 루틴 만들기, 머릿속 생각을 글로 적어보는 등 수면 위생을 차근히 정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맥주로 잠을 유도하게 되는 자신이 낯설고 불편하게 느껴졌다는 점에서, 이미 변화에 대한 의지가 있으신 상태라 생각됩니다.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의 사연글로 봤을 때는 수면패턴의 변화에는 여러 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늦은 시간까지 이어지는 근무 패턴은 생체 리듬의 지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공 조명이 밝은 환경에서 야간까지 활동하면, 뇌는 여전히 낮이라고 인식하여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업무 후 피로감으로 인해 활동은 어렵지만 뇌는 아직 각성되어 있는 상태가 이어지면서, 눕고 나서 생각이 많아지고 잠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한 수면에 대한 불안감('자야하는데... 이렇게 늦게자면 안되는데?'와 같은 생각)이 잠드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혹 술을 통해 잠을 유도하려는 시도 역시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수면 구조를 방해하여 깊은 잠을 방해하고 피로감을 지속시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이 모든 요인들이 연결되어 현재의 패턴을 반복되는 것은 아닌지 추측됩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