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살이나 먹었는데 아직도 인간관계가 신경쓰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자신감]
알림
black-line
23살이나 먹었는데 아직도 인간관계가 신경쓰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gaga5652
·23일 전
고딩 때까진 그럴 수 있지라고 생각 됐지만 23살이 된 지금도 친구가 없음 불안하고 무서워요 지금 학교에서 저랑 성격이 무척 안맞고 불편한데도 혼자 다니는게 무섭고 욕먹을까 무서워 그 친구들이랑 다닙니다.. 언제쯤 인간관계 신경 안쓰며 살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친구불안성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완수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3일 전
관계로 인한 불안한 마음이 드시나봐요..
#불안
#대인관계
#걱정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심리상담사 김완수입니다.
사연 요약
마카님, 친구 관계에 대한 불안감이 계속 이어져 무섭고 힘든 상황이신가봐요. 성격이 맞지 않는 친구들과도 어울리는 이유는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이해했어요. 인간관계에 대한 부담을 덜고 자유로워지려면 나 자신을 더 이해하고 존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원인 분석
마카님이 친구와의 관계에서 불안함과 두려움을 느끼시는 것은 과거에 혼자 남을까 걱정했던 경험이 바탕이 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혹시나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으로 비춰질까 걱정하시면서 스스로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기 어려운 건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내가 원하는 인간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나에게 맞는 관계를 선택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는 과정이 중요하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